티스토리 뷰

잔여 백신 로고

Life - 네이버, 카카오 앱에서 잔여 백신 알림 및 신청 방법

 질병관리청은 네이버 및 카카오와 협력하여 잔여 백신을 확인한 뒤 빠르게 예약할 수 있는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제도를 지난 5월 27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잔여 백신이란 예약한 사람이 접종 당일 나타나지 않을 경우 이를 다른 사람이 맞을 수 있도록 남아있는 백신을 의미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에 10명에서 12명이 접종할 수 있으며, 당일 예약한 접종 인원에 맞춰 백신을 개봉하는데 이때 예약인원이 오지 않을 경우 남는 백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은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이내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폐기되며, 따라서 백신 접종 대상자가 아닐 경우라도 잔여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예비 접종자 명단을 만들었지만 접종 희망자가 전화로 해당 기관에 문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네이버 및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이러한 불편함 없이 잔여 백신 알림 및 당일 접종 예약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시스템입니다. 다만 현재 잔여 백신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탓에 잔여 백신이 나오더라도 금방 예약이 마감되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희망자가 원하는 접종기관을 선택하여 잔여 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알림을 신청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접종 기관을 등록한 뒤 잔여 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고 예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잔여 백신 알림 및 예약 신청 방법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잔여 백신 알림 및 예약 신청을 설명 드리기 앞서 '신청 자격''주의 사항'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은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만 가능하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만 30세 미만 연령대에서는 접종이 제한된 상태로, 199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림 및 예약을 신청할 때는 가능한 접종 예약 확정 후 "1시간 내 도착" 가능한 접종기관으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만약 잔여 백신을 신청한 뒤 확정 후 접종을 받지 않을 경우 앞으로 당일 예약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물론 추후 백신 접종 순번을 부여 받을 때도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만약 신청 후 불가피하게 방문을 하지 못할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하여 예약을 취소하면 됩니다.

 

 

1 카카오톡 앱 잔여 백신 알림 신청

 카카오톡으로 잔여백신 알림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알림은 카카오톡 지갑 알림에서 받을 수 있으며,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별도의 본인인증 절차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잔여백신

 카카오톡 앱에서 하단의 [#] 버튼을 누른 뒤 상단에 [잔여백신]을 누릅니다.

 

 

잔여백신 조회하기

 잔여백신 접종 관련 안내문에서 "모든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체크 후 [잔여백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잔여 백신 현황이 표시된 지도가 나옵니다. 접종기관을 확인한 뒤 알림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 위치가 아닌 다른 지역으로 옮기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로 지도 화면을 옮긴 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신청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뒤 접종기관 선택 후 [알림신청] 버튼을 누르고 잔여백신 예약·알림신청 약관동의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본인인증은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 인증 절차가 생략됩니다. 잔여 백신 발생 시 '카카오톡 지갑' 알림톡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0.12.30 - [IT/Android]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용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용

Mobile - 연말정산 간소화 대비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처음으로 시작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앞두고 많은 전자서명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forbes.tistory.com

2021.01.10 - [IT/Android] - 연말정산 카카오 인증서 사용을 위한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연말정산 카카오 인증서 사용을 위한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Mobile - 카카오톡 지갑에서 만나는 카카오 인증서  신분증 및 자격증, 각종 증명서를 보관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은 카카오 인증서를 비롯하여 본인인증, 전자서명이 필요한 경우 기존 공인인

forbes.tistory.com

 

 

2 네이버 앱 잔여백신 알림 및 예약 신청

네이버 잔여백신 알림 및 예약은 네이버 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 또는 네이버 모바일 웹에서도 잔여 백신 수량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알림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버 앱'이 필요하므로, 처음부터 네이버 앱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잔여백신

 네이버 앱 실행 후 검색 창에 "잔여백신" 검색 후 [잔여백신 예약신청] 또는 [알림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잔여백신 예약 및 알림신청

 예약 or 알림신청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잔여백신 발생 시 예약하길 원한다면 [잔여백신 예약하기] 버튼을, 잔여백신 발생 시 알림을 받거나, 조회하길 원한다면 [잔여백신 알림신청·조회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먼저 잔여백신 알림을 신청을 위해 알림 신청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 유의사항 동의" 주의 사항이 표시됩니다. 동의 체크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을 위해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을 받습니다.

 

 

접종기관 등록

 본인인증 후 [광역시도/시군구/읍면동] 선택 후 [접종기관 검색] 버튼을 선택합니다. 접종기관 선택은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자택 or 회사 등 알림을 받은 뒤 예약 신청 후 확정을 받을 경우 바로 방문이 가능한 접종기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알림 신청완료

 원하는 접종기관을 선택한 다음 [선택한 접종기관 등록] 버튼을 누른 뒤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잔여 백신 알림은 네이버 앱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앱 > 상단 종 모양 아이콘 > 설정]을 누른 뒤 "네이버톡톡 알림"[ON]으로 설정이 필요합니다.

 

 

접종 예약신청

 다음으로 잔여 백신 예약을 신청할 경우, 지도에서 잔여 백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을 변경하고 싶다면 원하는 위치로 지도 화면을 이동한 뒤 상단에 뜨는 [현 지도에서 검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지도에서 예약 가능한 접종기관을 선택한 다음 [접종 예약신청] 버튼을 누른 뒤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았다면 본인인증 절차는 생략됩니다. 참고로 지도 화면에서 접종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 역시 가능합니다.

 

2020.11.13 - [Tips/Internet] - 유효기간 3년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대체하기

 

유효기간 3년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대체하기

Internet - 유효기간 3년인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받기  공인인증서 폐지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온라인 본인인증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라고 하면 은행 등 금융기관 방문 후 서류 작

forbes.tistory.com

 

 네이버 및 카카오 뿐만 아니라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예방접종 예약 및 조회/취소가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