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PC에서 Windows 11 실행되지 않는 이유를 정확히 아는 방법

 Windows 11 버전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현재 Windows 10 버전 사용자라면 무료로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Windows 10 PC에서 11 버전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Microsoft 에서 제시한 최소 요구사양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 최소 요구사양이 비슷하듯 Windows 11 역시 그리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생각보다 많은 기존 Windows 10 사용자가 11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모든 Windows 8 PC를 지원했던 10 버전과 달리 몇 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사용중인 PC가 몇 년 전 구입했다면 Windows 11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Windows 11을 설치하기 위한 기본 요구 사항과 함께 사용중인 PC의 Windows 11 호환성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 컴퓨터는 Windows 11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을까?

 먼저 Microsoft 에서 제시하는 Windows 11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요구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CPU, HDD Drive, Display, GPU 등 최소 사양은 이전 버전이 그러하듯 큰 성능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또는 "Secure Boot(보안 부팅)"에 대한 내용이 표시되지 않으면 새로운 PC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미 TPM 미지원 PC에서 클린설치가 아닌 업그레이드 설치를 통해 진행하거나, TPM 2.0 검사 부분을 생략한 유출본도 있으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Windows 10 버전 역시 2025년 10월 14일까지 보안 지원을 약속했으므로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다만 추후 정식 빌드에서는 이러한 트릭이 완전히 차단될 수 있으며, 호환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PC는 어쩔 수 없이 Windows 10 버전을 계속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기존 PC로 "난 무조건 Windows 11 버전을 사용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Windows Server 2019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erver 2019 버전은 TPM 2.0 제한이 없으며, Windows 10 설치가 가능한 일반 데스크톱, 노트북에서도 대부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격이 높고 알약 등 일반적인 백신 프로그램이 지원되지 않는 것은 감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Windows Server 2019 라이선스를 구매하는 것보다 호환되는 신규 하드웨어 구입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Processor : 2개 이상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CPU 또는 SoC(System on Chip)
  • GPU : WDDM 2.0 드라이버와 DirectX 12 이상 호환
  • RAM : 4GB 이상
  • HDD : 64GB 이상
  • System Firmware : UEFI 및 Secure Boot 가능
  • TPM : Trusted Platform Module 버전 2.0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 Display : 대각선 9인치 이상의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널당 8비트
  • 인터넷 연결 및 Microsoft 계정 : Windows 11 Home Edition 에는 처음 사용할 때 장치 설정을 완료하기 위해서 인터넷 연결 및 Microsoft 계정이 필요. Home S 모드에서 다른 모드로 장치를 전환하려면 역시 인터넷 연결 필요.

 사용중인 PC가 Windows 11 최소 요구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Windows 11 설치 가능 여부 검사"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Microsoft 및 GitHub 에서 관련 검사 앱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1 Microsoft PC 상태 검사 앱

 먼저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 "PC 상태 검사"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앱에서 Windows 11 호환성 확인 검사 후 호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단점은 조금, 많이 불친절하다는 점인데, 자세한 사항은 설치 및 앱 수행 과정에서 다시 설명드리기로하고 앱 설치 후 검사를 수행해보겠습니다.

 

Windows PC 상태 검사 설치

 Microsoft 홈페이지 "Windows 11 소개" 페이지에서 [PC 상태 검사 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 상태 검사 설치를 완료한 뒤 "Windows PC 상태 검사 열기" 체크 박스 선택 후 [마침(F)] 버튼을 클릭합니다.

 

PC 상태 검사 앱 실행

 PC 상태 검사 앱 실행 후 "Windows 11 소개" 배너 부분의 [지금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세히 보기

 검사가 시작되고 Windows 11 호환성 검사 후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최소 하드웨어 요구 사항이 충족하지 않는 PC를 사용하고 계신겁니다. 한가지 불만은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눌러도 내 PC에서 어떤 장치가 부족한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Secure Boot 미지원, TPM 1.2 모듈 장착 2.0 버전 이상 지원 가능" 정도의 메시지도 없습니다.

 

tpm.msc

 PC에 따라 TPM 모듈이 장착되어 있지만 BIOS에서 활성화 해야만 Windows 에서 확인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TPM 2.0 지원 PC에서 BIOS TPM 설정이 비활성화된 상태라면 "로컬 컴퓨터의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관리"를 통해 확인해도 "호환 가능한 TPM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컬 컴퓨터의 TPM 관리

 즉,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PC 상태 검사 앱에서는 불친절해도 너무 불친절한 탓에 TPM 미지원인지, UEFI가 아닌 Legacy 모드인지 "내 PC는 왜 불합격일까?"에 대한 답변을 얻지 못합니다.

 

 참고로 위 예시 이미지는 최초 실행 단계에서 "호환 가능한 TPM을 찾을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된 것과 동일한 컴퓨터입니다. BIOS에서 TPM(Intel PTT) 활성화 후 로컬 컴퓨터의 TPM(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관리에서 TPM 모듈 정보를 확인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2021.07.01.)에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 시도 시 Windows 11 소개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Windows 11 호환성 검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선중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인지 현재 PC 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를 할 수 없습니다.

 

 

2 GitHub WhyNotWin11 앱 검사

 WhyNotWin11 앱은 PC에서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는 이유를 알려주지 않는 Microsoft PC 상태 검사 앱보다 낫습니다. PC 상태 검사 앱에서 호환성 테스트 진행 후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도움이 되기 보다는 오히려 혼란스러웠을 분들이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WhyNotWin11 앱은 GitHub를 통해 제공되는 Robert C. Maehl (XDA-Developers)이 개발한 도구로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 및 장치들의 호환성 여부를 포함하여 Windows 11에서 지원하지는 장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GitHub 다운로드

 WhyNotWin11 GitHub 사이트 접속 후 'Download' 섹션에서 [Download latest stable release]를 클릭하여 호환성 검사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계속] 버튼을 추가로 선택해줘야 합니다.

 

Windows의 PC보호

 다운로드한 "WhyNotWin11.exe" 실행할 때 "Windows의 PC 보호" 메시지와 함께 바로 실행 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및 앱 실행 단계에서 계속 경고성 메시지를 마주하게 될 경우 걱정되겠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는 파일이므로 계속 진행합니다.

 

 앱 실행을 위해 Windows의 PC 보호 창에서 [추가 정보]를 선택합니다.

 

실행

 추가 정보 선택 후 나타난 하단의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WhyNotWin11 앱을 실행합니다.

 

WhyNotWin11 앱 결과 확인

 매우 불친절한 Microsoft PC 상태 검사 앱과 달리 WhyNotWin11 앱에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사양으로 확인한 결과를 매우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프로세서, 메모리, 저장공간, 보안부팅,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DirectX 등 각 항목별로 현재 PC가 Windows 11 호환되는지 여부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는 즉, 지원되지 않는 장치는 '빨간색 X'로 표시되며, 호환되는 장치는 '초록색 OK'로 표시됩니다. 또한 하드웨어가 호환성 목록에 없을 경우 '노락색 ?' 표시로 나타납니다.

 

 호환성 검사에서 Boot 방식Legacy 모드로 표시되어 있다면 Windows 10 운영체제 재설치 없이 간단히 Legacy(BIOS)에서 UEFI 방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이 있으니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5.26 - [IT/How to] - 윈도우10 재설치 없이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로 변환하기

 

윈도우10 재설치 없이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로 변환하기

HowTo - 윈도우 UEFI 사용을 위해 MBR에서 GPT로 변환하는 방법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컴퓨터는 Legacy BIOS 모드와 UEFI 모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UEFI는 빠른 시작 및 종료, 보안 부팅과 같은 다양한 기

forbes.tistory.com

 

3 Windows 11 업그레이드 준비

 비교적 최근 구입한 PC가 호환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최신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지만 대부분 TPM 또는 보안 부팅 관련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설정은 모두 BIOS 메뉴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AMD CPU를 사용할 경우 시스템 BIOS/UEFI 설정의 고급 메뉴에서 AMD fTPM(펌웨어 TPM)을 활성화합니다.
  • Intel CPU를 사용할 경우 동일한 메뉴에서 Intel PTT(Platform Trust Technology)를 켤 수 있습니다.

 

1. UEFI 에서 TPM 및 Secure Boot 설정을 활성화하는 방법

 UEFI 에서 TPM 및 보안 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을 종료해야합니다. 시스템 부팅 후 UEFI 설정으로 들어가기 위해 화면에 표시된 안내에 따라 눌러야 하는 키보드 키를 누릅니다.

 

 UEFI(BIOS)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키는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다르므로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검색을 통해 확인합니다. UEFI 진입 후 일반적으로 [Security] 탭에서 Secure Boot 및 TPM 관련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Secure Boot

 보안 부팅(Secure Boot) 옵션을 찾아서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Intel PTT

 마찬가지로 TPM을 찾은 뒤 설정이 활성화(Enabled)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 비활성화(Disabled)된 경우 설정을 변경하여 활성화합니다. 

 

Save and Exit

 그런 다음 UEFI 설정을 종료하기 전에 UEFI 설정 값 변경에 대한 사항을 저장해야 합니다. 보통 옵션 중 하나로 저장 후 종료(Save & Exi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 결과 통과

 모든 설정을 변경했다면 다시 한 번 Windows 11 호환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예시 화면은 2015년경 출시된 Lenovo X1 Carbon 노트북으로 기본 설정 상태에서 검사 수행시 Secure Boot 및 TPM 버전은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BIOS에서 해당 값을 활성화한 다음 TPM 및 Secure Boot 활성화 후 항목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PC가 여전히 호환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PC가 Windows 11과 호환되지 않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PU 호환성" Intel i7-5600U 호환성 체크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음)

 

 

2. Secure Boot 및 TPM이란?

 참고로 Secure Boot는 "서명된 운영체제만 동작"하도록 허용하는 UEFI 기능으로 맬웨어 등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TPM 역시 컴퓨터 내부의 특수 칩을 통해 데이터 암호화를 제공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이후 출시된 대부분의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TPM 2.0 칩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현재 메인보드에는 TPM 칩이 장착되어있지 않지만 TPM 칩 장착을 지원하는 PC의 경우 TPM 모듈을 추가로 구매하여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메인보드 제조업체의 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호환성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CPU 지원 여부?

 처음 Windows 11 호환성 관련 정보가 알려졌을 때 지원 CPU 목록은 OEM 제조사를 위한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Windows 11 부터는 단순히 1Ghz 및 듀얼코어 CPU 등 수치화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특정화된 CPU 요구 사양을 지닌다고 합니다.

 

 따라서 Intel 6 및 7세대, AMD Ryzen 1세대를 포함하여 호환성 리스트에 빠진 CPU는 공식적으로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는 게 맞다고 합니다.

 

 Windows 11 Supported Processors 리스트를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Intel / AMD]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1. Windows 11 Supported Intel Processors

 

Windows Processor Requirements Windows 11 Supported Intel Processors

This specification details the Intel processors that can be used with Windows 11 Customer Systems that include Windows Products (including Custom Images).

docs.microsoft.com

2. Windows 11 Supported AMD Processors

 

Windows Processor Requirements Windows 11 Supported AMD Processors

This specification details the AMD processors that can be used with Windows 11 Customer Systems that include Windows Products (including Custom Images).

docs.microsoft.com

 

 지금까지 Windows 11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PC의 호환성 검사 방법 및 요구사양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TPM 2.0 및 Secure Boot 사용이 가능한 경우 일반적으로 비교적 최신 하드웨어 사양으로 보아 Windows 11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행운을 빌겠습니다!

 

Windows 11 Insider Preview 설치

 다음 포스팅에서는 TPM 2.0 및 Secure Boot 요구사항을 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데스크톱 등 Windows 11 설치를 위한 요구사항 우회 방법 및 Hyper-V를 통해 TPM을 활성화하여 설치하는 방법 등을 다뤄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