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MBR에서 GPT로 변환 로고

HowTo - 윈도우 UEFI 사용을 위해 MBR에서 GPT로 변환하는 방법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컴퓨터는 Legacy BIOS 모드와 UEFI 모드를 모두 지원합니다. UEFI는 빠른 시작 및 종료, 보안 부팅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어 Legacy BIOS 모드에 비해 더 좋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Legacy BIOS 모드가 기본값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egacy BIOS, UEFI 모드를 전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재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10을 MBR에서 GPT로 변환하여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Legacy BIOS 모드에서 실행되는 기존 윈도우 시스템에서 UEFI 모드로 사용하는 방법은 두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MBR을 GPT로 변환하고, 메인보드 BIOS 설정에서 UEFI 모드를 활성화하는 단계, 이 두 단계를 순서대로 수행하면 됩니다.


 MBR → GPT 변환 전 반드시 시스템 전체 백업을 진행 후 수행합니다. 이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며,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는 경우 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위험성을 알고있는 경우만 수행하세요.


 내가 사용중인 컴퓨터의 BIOS 모드를 확인하는 자세한 방법은 본문에도 간단히 소개하지만,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윈도우10 바이오스 모드 확인 방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MBR에서 GPT 변환 후 UEFI 적용하기

 윈도우 재설치 없이 BIOS에서 UEFI로 전환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① Windows 10 버전 v1703 이상

 ② Legacy BIOS 또는 UEFI 사용 여부 확인

 ③ Windows 10 설치된 드라이브 파티션 3개 미만

 ④ BitLocker 사용 시 드라이브 암호 해독 및 비활성화


 위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MBR to GPT 변환이 불가하므로, 윈도우 재설치 없이 변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BIOS 모드 확인


 1. 먼저 BIOS 모드를 확인합니다.  Win + R 단축키를 누르고 [msinfo32] 입력 후 시스템 정보창에서 [BIOS 모드]를 확인합니다. "UEFI"로 표시된 경우 별도로 전환하실 필요는 없고, "레거시"로 표시된 경우 전환이 가능합니다.


 2. 다음은 Windows 10 빌드 버전을 확인합니다. 마찬가지로  Win + R 단축키를 누르고 [winver] 입력 후 현재 윈도우 버전을 확인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버전 1511 (OS 빌드 10586.1176)으로 확인 됩니다. 1703 하위 버전이므로, GPT 전환을 위해서는 반드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빌드 버전 확인 방법


 3.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 이후, v1703 이상 적용되었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윈도우 버전 기능 업데이트 수행


 ※ 다시 한번 이 작업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반드시 백업을 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고급 시작 옵션

 Win + I 단축키를 눌러 설정창을 열고, 좌측의 복구 메뉴 선택 후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제 해결 옵션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고, 고급 시작 옵션 화면이 표시 됩니다. 이 곳에서 [문제 해결] 메뉴를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 명령 프롬프트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계정 선택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할 [계정]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비밀번호 입력

 선택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mbr 2 gpt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 후 시스템 호환이 가능한 경우 별다른 오류가 표시되지 않고, "Validation completed successfully"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mbr2gpt /validate

GPT Vonvert 수행

GPT 변환 유효성 검사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MBR > GPT 변환을 수행합니다.


mbr2gpt /convert

GPT 전환 후 UEFI 모드 변경

명령어 실행 시 새로운 EFI 파티션이 생성되고 필요한 모든 UEFI 부팅 파일 및 기타 GPT 구성 요소 파일이 해당 파티션에 설치 됩니다. 마지막으로 UEFI 모드로 시스템을 부팅할 수 있도록 BCD를 업데이트 합니다.


 UEFI 모드 변환 성공 메시지가 표시되면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윈도우를 GPT로 변환한 뒤 메인보드가 Legacy BIOS가 아닌 UEFI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변경 없이 부팅하면 윈도우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시스템 정보 확인 UEFI


 만약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 변환 후 부팅에 실패 한다면, 메인보드 설정을 BIOS 모드로 변경 후 이전에 수행한 백업으로 윈도우를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2회 테스트 진행시 2회 모두 성공적으로 변환 및 부팅되었습니다. 처음부터 UEFI 모드로 윈도우 재설치를 계획하고 있었다면, 변경된 구성 그대로 윈도우 재설치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