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클립보드 기록 활성화 로고

HowTo -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활성화 및 사용 방법

 윈도우10에서는 클립보드 기록 기능을 이용해 여러 항목을 저장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8년 10월 업데이트 (버전 1809) 이후 처음 제공된 기능으로, 4MB 미만텍스트, HTML이미지를 지원합니다.


 최대 25개의 항목을 저장하고 가장 오래된 항목은 새 항목이 나타날 때 덮어 쓰게 됩니다. 또한 클립보드 기록에서 "고정"되지 않은 항목은 컴퓨터를 재시작할 때마다 사라지는 휘발성 기록입니다.


 만약 엑셀이나 블로그 등 기타 텍스트 입력 중 반복적으로 특정 글자를 반복하여 입력할 경우, 매번 입력할 텍스트를 새로 복사 & 붙여넣기할 필요 없이, 클립보드 기록에서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삽입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How to Enable Clipboard History in Windows 10


1 클립보드 검색 기록 활성화 방법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기록을 필요시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색 기록 기능 활성화가 필요 합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선택

 Win 버튼을 누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클릭하거나, 간편하게  Win + I 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시스템] 메뉴를 클릭합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설정

시스템 설정창 좌측 사이드바에서 [클립보드] 메뉴 선택 후, 클립보드 검색 기록 항모을 찾아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합니다.


클립보드 기능 Windows+V

 정말 간편하게 설정하고 싶다면, Win + V 버튼을 눌러 클립보드 검색 기록 팝업창을 열고, [켜기] 버튼을 눌러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창에서 클립보드 검색 기록 스위치를 전환한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2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사용 방법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검색 기록 활성화 후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동안 최근 복사한 항목의 목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사용 방법

 가령 블로그 주소를 복사한 뒤  Win + V 를 누르면 작은 창이 나타나며, 최근 복사한 항목의 목록이 맨위에 표시 됩니다.


클립보드 검새 기록 붙여넣기

 클립보드 검색 기록 목록에서 항목을 클릭하여 열려있는 응용 프로그램에 간편하게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Ctrl + V 와 동일하게 현재 위치한 커서에 항목이 입력됩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삽입 위치

클립보드 검색 기록에서 항목 선택시 위와 같이 응용 프로그램의 현재 커서 위치에 복사된 클립보드 항목이 삽입 됩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삽입 위치 확인

메모장뿐만 아니라 워드, 엑셀, 블로그 에디터 등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복사한 텍스트, 이미지 등을 삽입할 수 있어 반복된 작업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삭제, 고정, 모두 지우기

 클립보드 검색 기록 목록에서 기록을 제거하려면 삭제하려는 항목 우측의 더 보기(세 개의 점) 메뉴를 클릭하고 [삭제] 버튼을 눌러 해당 항목만 제거하거나, [모두 지우기] 버튼을 눌러 저장된 클립보드 기록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재시작 이후에도 해당 클립보드를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고정] 버튼을 눌러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항목은 컴퓨터 재부팅이나 모두 지우기 버튼을 눌러도 목록에 그대로 유지 됩니다.


3 클립보드 검색 기록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에서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을 끄려면, 활성화 방법과 동일하게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클립보드 섹션에서 끌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검색 기록 비활성화

 클립보드 검색 기록 스위치를 눌러 [끔]으로 변경 시  Win + V 키를 누르면 검색 기록 기능이 해제되어, 윈도우 작업 표시줄 우측에 '기록을 표시할 수 없음'을 알리는 작은 창이 표시 됩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은 단순히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저장되어, 여러 객체(텍스트, 이미지 등)를 반복으로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치 간 동기화 옵션을 활성화하여 다른 장치에 텍스트를 붙여넣을 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여야 합니다.


 윈도우 장기 찬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별도로 크롬의 "탭 보내기, 다른 기기로 전송""크롬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간 클립보드 공유 방법"을 사용할 필요 없이 윈도우 장치 간 클립보드 및 사이트 공유가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