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Shift+S 로고

HowTo - 윈도우 캡처 도구 Windows+Shift+S 자동 저장

 윈도우10 버전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PrtSc 키를 눌러 전체 화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으며, Alt+PrtSC 키를 눌러 전체 화면이 아닌 현재 선택된 창만 캡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캡처 도구를 이용해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 화면을 저장할 수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캡처 및 스케치 도구를 이용해서 캡처 도구와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캡처 도구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새 홈으로 이동되며, 캡처 및 스케치 도구로 통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별도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기본 설치된 도구를 이용해 간편하게 스크린샷을 얻을 수 있지만, 캡처 도구, 캡처 및 스케치 툴의 유일한 단점은 화면이 클립보드에만 저장되며, PrtSC 키를 이용해 스크린샷을 찍을 때와 같이 Dropbox 또는 OneDrive 에서 제공하는 자동으로 스크린샷이 공유되는 즉, 파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캡처한 다음 그림판에 붙여넣기 후 저장하거나 캡처 도구(클립보드)에 저장된 화면을 파일로 저장하는 단계를 추가로 거쳐야 합니다.



윈도우 캡처 및 스케치, 클립보드가 아닌 디스크 자동 저장 방법


1  캡처 및 스케치 자동 저장

 캡처 도구를 이용한 스크린샷 화면이 클립보드에만 저장되어, 별도로 파일로 저장하는 과정이 번거로웠다면, 다음 단계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이미지 파일로 자동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Snip & Sketch) 도구는 클립보드에 화면을 복사하지만, 이미지를 임시 파일로 AppData\Local 위치에 저장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자동으로 이미지 파일이 저장되는 방법은 아니며, 스크린샷 화면이 임시로 저장되는 위치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캡처도구 클립보드 저장


 1. 파일 탐색기 (단축키 Windows+E )를 열고 다음 주소로 이동합니다.


C:\Users\%USERNAME%\AppData\Local\Packages\

 2. 해당 위치에서 Microsoft.Windows.ShellExperienceHost_(임의 숫자 및 문자) 폴더를 찾습니다.


클립보드 이미지 위치


 3. TempState > ScreenClip 폴더에서 저장된 임시 이미지를 복사 또는 잘라내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2  캡처 및 스케치 + Dropbox 등 프로그램 이용

 이 방법은 Dropbox, OneDrive 등 스크린샷 공유 기능을 이용하여 스크린샷을 찍을 때 자동으로 가져오기 옵션이 활성화되어 이미지가 저장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PrtSc 키 조합으로 스크린샷을 찍을 경우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가 자동으로 해당 프로그램 스크린샷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그러나 캡처 도구(캡처 및 스케치)를 이용할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를 이용하여 스크린샷 공유 기능을 이용해 해당 프로그램 저장 위치에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 툴


 1. 캡처 및 스케치 도구의 단축키는 Windows+Shift+S 입니다. 단축키를 눌러 도구를 실행합니다.


캡처 및 스케치 툴


 2. 캡처 도구 실행 상태에서 PrtSc 키를 다시 한번 누릅니다. 마우스 커서 부분이 확대된 선택 툴이 표시되며 또한 선택 영역의 크기(픽셀)가 표시되며 선택된 영역을 스크린샷 찍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정된 영역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PrtSc 키를 누른것과 동일하게 인식하여, 자동으로 사용중인 프로그램에 파일로 저장됩니다.


캡처 및 스케치 툴


 3. 한가지 팁을 드리면, 캡처 및 스케치 도구 활성화 상태에서는 기본 화면이 어둡게 변합니다. 이때 곧바로 PrtSc 키를 누르면 화면이 어두운 상태에서 저장되겠죠?


 캡처하려는 곳을 캡처 및 스케치 도구의 기본 선택 영역을 지정하여 밝게 만든 후 PrtSc 키를 눌러 다시 한번 영역 선택시 원본 화면과 동일하게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