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덱서 진단 도구 로고

HowTo - 윈도우 Search Indexer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에서 검색 서비스는 파일을 검색하고 색인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어, 사용자가 작업 표시줄 또는 파일 탐색기에서 검색할 때 즉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 기능은 매우 유용하지만 간혹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거나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는 등 문제가 발생합니다.


 색인(Index)을 재생성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Microsof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Windows 검색 문제에 대한 진단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및 인덱싱 관련 문제를 찾아 수정하기위한 검색 문제 해결사가 포함되어 편리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Windows Indexer Diagnostics 앱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Search Indexer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Indexer Diagnostics


1  Indexer Diagnostics 앱 설치

 Windows Indexer Diagnostics 앱을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Indexer Diagnostics 앱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Indexer Diagnostics' 앱 검색 또는 바로가기 링크 클릭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Indexer Diagnostics 실행

앱 설치 후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진단 앱을 시작합니다.


2  검색 상태 확인

 Windows Search Indexer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궁금하다면 'Service status'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dexer Diagnostics 서비스 상태 체크

 Indexer Diagnostics 앱을 열고 [Service Status] 메뉴 클릭 후 Windows Search Service Status가 'RUNNING' 상태인지 체크합니다.


 또한 이 페이지에서는 현재 컴퓨터에 인덱싱된 총 파일 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새 파일을 검색중인 Files(드라이브), Outlook, Microsoft Edge history 등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Windows 검색 문제 해결

 Windows 검색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Indexer Diagnostics 문제 해결

[Search is not working] 메뉴 클릭 후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인덱스 검색 옵션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Rese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계 완료 후 해당 장치에서 윈도우 검색 기능이 다시 작동하게 됩니다.


4  색인된 파일 검증

 파일이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정상적으로 색인되어 있는지 판별하기 위해서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색인 파일 검증

 [Is my file indexed?] 메뉴 클릭 후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색인 여부를 확인하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Verify]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Windows Search Index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색인 생성 위치 확인 방법

 Windows Search Index 서비스가 색인 생성을 위한 파일 또는 폴더 위치가 등록되지 않아 검색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색인 생성 위치를 확인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색인 생성 위치

 [What is being indexed?] 메뉴 선택 후 색인 생성 경로 및 제외 경로를 확인합니다. 만약 색인 경로 또는 제외하려는 폴더 경로를 추가하고 싶다면 하단의 [Add]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색인 위치

[Search roots] 메뉴 클릭시 Search Indexer가 검색을 시작할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Windows Search 성능 문제 해결

 Indexer Diagnostics 앱에서는 검색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earch Indexer 수행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색인 문제 해결사

 [Feedback] 메뉴 선택 후 성공 및 실패한 쿼리 수를 확인합니다. CPU, Memory 등 시스템 리소스를 너무 많이 사용한다면 [Start Resource Trac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검색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Start Functional Trac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또는 인덱싱 관련 문제가 있다면 이 진단 앱을 사용하기 전에 색인 재생성을 수동으로 다시 작성하고,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검색 및 인덱싱 문제 해결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