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및 사용하는 방법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하면 RDP(Remote Desktop Protocol)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대상 컴퓨터의 파일과 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등 원격으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은 설정 메뉴, 제어판, 명령 프롬프트, Windows PowerShell 등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만 원격 데스크톱은 Windows 11 Pro 또는 Enterprise Edition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Windows 11 Home Edition을 사용하는 경우 RDP Client 기능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PC에서 Home Edition Windows에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타사 원격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Chrome RDP, Teamviewer, AnyDesk 등이 있습니다.

Windows 11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하는 단계

 Windows 11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음과 같이 Windows 설정 앱, Windows PowerShell, 명령 프롬프트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켤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 앱에서 RDP 활성화

 설정 앱을 통해 Windows 11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고 왼쪽 사이드 창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이제 오른쪽 창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선택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다음 페이지에서 "원격 데스크톱"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켬]으로 변경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사용자 계정에서 선택한 다른 사용자는 이 PC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수준 인증

 디바이스에서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 연결하도록 요구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기본 RDP 포트인 3389를 확인합니다. 포트는 레지스트리 수정 및 방화벽 수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며, 보안을 강화하고 싶다면 알려진 포트가 아닌 다른 포트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2 Windows 제어판에서 RDP 활성화

 Windows 11 또한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제어판을 통해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Windows 11 PC에서 제어판을 엽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Windows 검색 창에서 "제어판"을 검색하여 결과에서 [제어판] 앱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및 보안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 옵션을 선택합니다. 만약 위 예시 이미지와 다르게 항목이 보여진다면 "보기 기준"을 범주 보기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원격 액세스 허용

 다음 페이지에서 시스템 항목의 [원격 엑세스 허용]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수준 인증 사용

 시스템 속성 창에서 [원격] 탭을 선택하고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L)"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만 연결 허용(권장)(N)"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Windows 명령 프롬프트에서 RDP 활성화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Windows 11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먼저 관리자 모드로 명령 프롬프트 앱을 실행합니다. Windows 검색 창에서 "cmd"를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여 명령 프롬프트 앱을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활성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reg add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 /v fDenyTSConnections /t REG_DWORD /d 0 /f

 

 

방화벽 허용

 다음으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원격 데스크톱을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etsh advfirewall firewall set rule group="원격 데스크톱" new enable=Yes

 

 

 모든 명령이 오류 메시지 없이 정상 실행되면 원격 데스크톱 앱을 사용하여 다른 클라이언트 장치에서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4 Windows PowerShell에서 RDP 활성화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PowerShell

 [시작] 버튼을 클락한 뒤 Windows 검색 창에서 "powershell"를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여 Windows PowerShell 앱을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Windwos PowerShell 앱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Set-ItemProperty -Path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 -name "fDenyTSConnections" -value 0

 

 

방화벽 허용

 또한 Windows 방화벽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차단하지 않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Enable-NetFirewallRule -DisplayGroup "원격 데스크톱"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1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및 방화벽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원격 컴퓨터에서 액세스하여 지원을 제공하거나 외부에서 해당 컴퓨터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