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한글 로고

HowTo - 한글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하는 방법

 한글 문서에서 표를 만들 때 삽입된 내용이 많아 여러 페이지까지 연결되는 경우 다음 페이지 표에서는 각 열의 값이 어떤 값인지 쉽게 알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 역시 엑셀의 '틀 고정' 기능처럼 표 상단의 '제목 줄 자동 반복' 기능을 통해 다음 페이지로 이어지는 표의 제목을 계속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엑셀 행 고정/열 고정, 틀 고정 간편하게 설정하기

 

엑셀 행 고정/열 고정, 틀 고정 간편하게 설정하기

HowTo - 엑셀 행 고정/ 열 고정, 틀 고정 간편 설정 방법  엑셀 파일을 출력할 때 인쇄될 내용이 많다면 지난 시간 살펴 본 포스팅처럼 반복될 행 또는 열을 지정하여 인쇄 제목을 생성할 수 있습

forbes.tistory.com

 

 문서 작성 중 작성자가 내용을 입력할 때 식별하기도 쉽고, 만들어진 문서를 읽는 이용자 역시 여러 페이지에 걸쳐 입력된 값을 확인할 때 혼동되지 않아 가독성이 좋아집니다.

한글 표 제목 줄, 엑셀 열/행 및 틀 고정 기능처럼 반복 설정하기

한글 표 제목 줄

 먼저 예시로 만든 한글 표를 두 쪽 보기로 살펴보면, 첫째 줄 표 제목은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특정 열 값이 어떤 내용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시 첫 번째 페이지로 이동하여 확인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합니다.

 

 엑셀 틀 고정처럼 한글 또한 자동으로 표 제목이 반복적으로 표시되면 문서 작성자 뿐만 아니라 읽는 이용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표 글자처럼 취급 옵션 해제

 엑셀 틀 고정 또는 열/행 고정 기능과 같이 한글 역시 표 제목 줄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표 설정이 '글자처럼 취급' 지정이 된 경우 제목 표시 줄 반복 표시 위치가 다소 다르게 지정될 수 있으므로, 먼저 해당 설정 유/무를 확인하여 사용 설정된 경우 해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1. 표 개체 속성

표 개체 속성

 먼저 '전체 표'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개체 속성(P)]을 선택합니다.

 

 STEP 02. 글자처럼 취급 해제

글자처럼 취급 해제

 표/셀 속성 창에서 [기본] 탭을 선택하고 "글자처럼 취급(C)" 옵션이 선택되어 있다면 해제 후 [설정(D)]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엑셀의 틀/행/열 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연속된 데이터 값을 확인할 때 해당되는 열의 제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한글 문서의 표/셀 속성에서 자동으로 제목 표시 줄을 다음 페이지의 연속된 표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1. 제목 줄 셀 블록 지정

제목 줄 표/셀 속성

 표에서 제목 줄에 해당하는 셀을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표/셀 속성(Q)]을 선택합니다.

 

 STEP 02.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표/셀 속성 창에서 [표] 탭을 선택한 뒤 여러 쪽 지원 섹션에서 "제목 줄 자동 반복(E)" 옵션을 선택합니다.

 

 STEP 03. 제목 셀 설정

제목 셀

 다음으로 [셀] 탭을 선택한 뒤 속성 섹션에서 "제목 셀(G)" 옵션을 선택한 다음 [설정(D)]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4. 제목 줄 반복 표시 확인

표 제목 줄 반복 표시

 이제 한글 문서를 두 쪽 보기로 변경한 뒤 다음 페이지 표를 살펴보면, 원본 문서의 표와 달리 다음 페이지에도 첫째 줄에 제목 표시 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 제목 줄 반복 표시

 다음 페이지인 3페이지, 4페이지 역시 첫째 줄은 제목 표시 줄이 상단에 위치하여 아무리 방대한 자료가 포함된 표라 할지라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 작성 중 방대한 자료가 담긴 표를 생성할 때 사용하면 작성자도, 글을 읽는 이용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