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Windows 로고

HowTo - Windows 10 스크린샷 저장 폴더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PrtScn 키를 눌러 전체 화면 저장하거나 현재 열려있는 창을 저장하기 위하여 Alt + PrtScn 키를 누르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 밖에도 캡처 도구(Snipping Tool)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캡처 화면이 클립보드에 저장되고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클립보드에 담아둔 캡처 화면을 그림판 등 별도의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한 뒤 각종 이미지 포맷으로 수동 저장하셔야 합니다.

 

 물론 타사 도구를 이용하여  이러한 과정을 자동화 할 수도 있습니다. Dropbox, OneDrive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클립보드에 저장된 스크린샷 이미지를 자동 동기화(업로드) 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죠. 또한 GreenShot 등 별도의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20.05.17 - [IT/How to] - 윈도우10 스크린샷 파일 자동 저장하기

 

윈도우10 스크린샷 파일 자동 저장하기

HowTo - 윈도우 스크린샷 파일 자동 저장 방법  윈도우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키보드의 Print Screen  키를 누르거나, Alt  + Print Screen  키를 눌러 현재 선택된 창 화면

forbes.tistory.com

 

 참고로 HashTag가 현재 사용중인 GreenShot 도구를 이용할 경우 클립보드에 저장된 캡처 화면을 이미지로 자동 저장할 뿐만 아니라 Windows Snipping Tool 도구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을 지정하여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 Print Screen Key 스크린샷 자동 저장 폴더 변경

 만약 타사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스크린샷 화면을 이미지로 직접 저장하고 싶다면 Win + PrtScn 키를 눌러 사진(Pictures) 폴더에 위치한 스크린샷(Screenshots)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체제 드라이브 영역의 충분한 공간 확보를 위해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싶다면 스크린샷 폴더 위치를 변경하여 기존 C 드라이브 라이브러리 폴더가 아닌 다른 곳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폴더

 Windows 10에서 Win + PrtScn 키를 누르면 다음 경로에 스크린샷 이미지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C:\Users\UserName\Pictures\Screenshots

 

 사용자가 기존 설정을 그대로 유지한다면 기본 값인 C 드라이브에 저장되죠. 만약 공간 확보를 위해 다른 드라이브 위치로 변경하길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기존 스크린샷 파일 이동 및 자동 저장 위치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속성

 먼저 해당 경로로 이동하여 "스크린샷"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을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폴더 이동

 스크린샷 속성 창에서 [위치] 탭 선택 후 [이동(M)]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크린샷 폴더를 이동할 대상을 선택하고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 위치의 모든 파일을 새 위치로 이동하시겠습니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다시 한 번 이전 위치 및 새 위치를 확인한 다음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예시 화면에서 D 드라이브의 "TEST" 폴더를 선택했으며, 이 때 "D:\TEST" 폴더는 "D:\스크린샷" 폴더로 자동 변경되며, 기존 위치의 스크린샷 이미지 역시 해당 경로로 이동하게 됩니다.

 

 즉, "TEST" 폴더는 "스크린샷(Screenshots)" 폴더로 변경되고, 기존 위치의 이미지 파일 역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크린샷 폴더를 이동할 때는 빈 폴더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스크린샷 폴더

 이제 기존 라이브러리 폴더로 이동하면 "스크린샷" 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스크린샷 이동 완료

 변경된 D 드라이브로 이동하면 "스크린샷"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기존 사진

 스크린샷 폴더로 이동하면 기존에 저장된 스크린샷 이미지 또한 함께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크린샷 저장

 이제 Win + PrtScn 키를 눌러 화면을 캡처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D:\스크린샷" 폴더에 저장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