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0 Context Menu에 'Photoshop 이미지 편집' 메뉴 추가하기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편집' 메뉴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Windows에서는 그림판에서 이미지를 엽니다. 그러나 그림판은 사진 편집이나 보정을 수행할 때 거의 쓸모없는 프로그램이죠.

 

 포토샵 or 일러스트레이터 등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Context Menu에서는 '포토샵으로 편집'과 같은 메뉴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토샵을 실행한 뒤 편집하려는 이미지를 열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연결 프로그램' 메뉴에서 포토샵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번거롭고 불편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보다 실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Context Menu에 별도의 포토샵 편집 메뉴를 추가하거나, 기존 편집 메뉴에 연결된 그림판 대신 포토샵으로 열 수 있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Context Menu에서 포토샵으로 편집 추가 또는 편집 메뉴 실행 프로그램 변경

 기존 편집 프로그램 연결 설정은 그대로 두고 포토샵 or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으로 바로 편집할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하는 방법과 더 이상 메뉴가 추가되는 것이 싫다면 기존 편집 메뉴에 포토샵 등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방법은 레지스트리 키를 추가,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만큼, 다음 단계를 수행한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키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전에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Context Menu '포토샵으로 편집' 메뉴 추가

 상황에 맞는 메뉴에 더 이상 메뉴를 추가하는 것이 싫거나, 기본 Windows 설정에 대해 변경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면, 기존 메뉴는 그대로 두고 새롭게 포토샵 편집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Shell 키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shell

 

Shell 폴더에서 키 새로 만들기

 'shell' 폴더(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합니다.

 

 

포토샵으로 편집 키 생성

 새롭게 생성된 폴더(키) 이름은 사용자가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Context Menu에 표시될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는 "포토샵으로 편집"으로 지정했지만, 해당 폴더(키)의 이름은 "포토샵 이미지 편집" or "Edit with Photoshop" 등 사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command 키 생성

 다음으로 생성된 폴더(키) 선택 후 오른쪽 창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한 다음 키 이름은 "command"로 지정합니다.

 

 

포토샵으로 편집 Context Menu 추가

 생성된 'command' 폴더 오른쪽 창에서 '(기본값)'을 두 번 클릭하여 문자열 편집 창을 열고,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포토샵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PC에 설치된 포토샵 실행 파일 경로와 함께 입력합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4 (64 Bit)\Photoshop.exe" "%1"

※ Photoshop 실행 파일 경로는 사용자가 사용중인 버전 및 컴퓨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위 경로를 그대로 입력하지 마시고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끝에 "%1"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세요.

 

 

포토샵으로 편집 Context Menu

 모든 작업을 완료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고,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보면 사용자가 새롭게 추가한 [포토샵으로 편집]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Context Menu '편집(E)' 메뉴 그림판 대신 포토샵으로 변경

 사용자가 새롭게 설치한 응용 프로그램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Context Menu(상황에 맞는 메뉴)에 추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뜩이나 많은 메뉴 항목으로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기존 [편집(E)] 메뉴에 연결된 그림판 대신 포토샵으로 열리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편집(E)] Context Menu

 작업 수행 전 Windows 기본 설정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집(E)] 메뉴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림판 실행

 자동으로 '그림판' 프로그램이 실행되지만,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으로 사진 보정 작업이나 편집 작업을 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평소 그림판을 이용하여 편집 작업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그림판 대신 포토샵 or 일러스트레이터가 열리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편집(E)] 메뉴 연결 프로그램 변경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SystemFileAssociations\image\shell\edit\command

 이후 방법은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command' 폴더(키) 오른쪽 창에서 '(기본값)'을 두 번 클릭하여 문자열 편집창을 열고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 경로와 함께 포토샵이 실행될 수 있도록 입력합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4 (64 Bit)\Photoshop.exe" "%1"

 마찬가지로 위 경로는 사용자 시스템 환경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편집(E)] 메뉴를 선택했을 때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이 열리도록 복구하고 싶다면 다음 값으로 다시 변경하시면 됩니다.

 

"%systemroot%\system32\mspaint.exe" "%1"

 

 모든 작업을 완료되면 사용자가 이미지를 선택하고 Context Menu에서 [편집(E)] 메뉴를 클릭하면 포토샵으로 열리며 보다 편리하게 이미지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PhotoScape X, Adobe Illustrator 등 다른 프로그램에 대한 메뉴를 추가하거나 기존 편집 메뉴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