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계산기를 항상 다른 창 위에 유지하는 방법

 Windows 11 기본 계산기 앱에는 기본 표준 계산기와 함께 공학용, 그래프, 프로그래머, 날짜 계산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 환율, 부피, 길이, 무게 및 질량, 온도, 에너지, 면적, 속도, 시간, 압력, 각도 등 다양한 변환기도 있습니다.

 

 계산기를 사용할 때 값을 계산하거나 단위를 변환하기 위해 다른 앱과 함께 사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값을 입력하기 위해 앱 간에 앞, 뒤로 전환하는 것은 굉장히 번거롭고 불필요한 마우스 동선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전 버전 Windows에서는 계산기 앱을 항상 위에 유지하기 위해 타사 도구가 필요했지만 Windows 11에서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Windows 11 계산기 앱은 기본적으로 계산기 앱을 항상 표시하고 다른 창 위에 보이도록 '항상 위에 유지(Always on Top)'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계산기 앱을 사용하여 값을 계산하거나 참조하기 위하여 앱 간에 창을 전환할 필요가 없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or 버튼으로 기본 계산기 앱을 항상 다른 창 위에 표시

 계산기 앱을 다른 창 보다 위에 표시 즉, 항상 위에 표시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계산기 앱을 실행하고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조합 단축키를 누르면 다른 창 위에 항상 유지됩니다.

 

시작 > 계산기 검색

 먼저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계산기" 앱을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실행 > calc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calc"를 입력한 뒤 Enter 키를 눌러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계산기 모드 변경

 계산기 앱이 실행되면 "표준" 레이블 바로 옆에 있는 "항상 위에 유지" 버튼을 클릭하여 계산기 앱을 항상 맨 위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항상 위에 옵션은 표준 모드가 선택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계산기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위 예시 이미지처럼 현재 표준 모드로 실행된 계산기에서 항상 위에 유지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공학용] 등 다른 계산기 모드를 선택한 다음 다시 [표준] 모드로 돌아오면 정상적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버그는 Windows Dev 버전(Build 22563) 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 21H2(Build 22000.556)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계산기 위 다른 창 표시

 계산기 앱 사용 중 계산에 필요한 참고를 위해 다른 창으로 전환할 때 계산기 위로 다른 창이 보여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위에 유지'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창을 확인 or 조작할 때도 계산기 앱을 맨 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항상 위에 유지 버튼

 계산기 앱을 항상 위에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위에 유지]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Alt +  키를 눌러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위에 유지 모드 전환

 계산기 앱을 항상 위에 유지로 변경하면 오른쪽 상단 모서리 영역으로 창이 이동되며, 다른 창 보다 우선하여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때 계산기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약간의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다른 창 위에 표시

계산기 앱이 '항상 위에 유지' 모드에 있을 때 다른 창을 선택하여 주소를 입력하거나 스크롤 바를 조작해도 계산기 앱은 항상 위에 표시하게 됩니다. 다른 창에 보여지는 값을 계산기에 입력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창을 일반 모드로 되돌리려면 [전체 보기로 돌아가기] 버튼을 다시 클릭하거나, 마찬가지로 키보드 단축키 Alt +  키를 함께 눌러도 기존 환경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