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1에서 업데이트를 표시하거나 숨기는 방법

 Windows 11은 성능을 개선하고 맬웨어와 해커로부터 시스템과 파일을 보호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이러한 업데이트로 인하여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거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호환성 문제 및 버그와 함께 릴리스 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시스템에 매우 중요하며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은 아니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소지가 있는 업데이트는 "Show or hide updates" 도구 또는 PowerShell "PSWindowsUpdate" 모듈을 사용하여 Windows 11에서 특정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도록 차단하기

 Windows 11에서 누적 업데이트를 표시하거나 숨기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방법은 Windows 10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문제 해결사를 사용하여 Windows 업데이트 숨기기 or 표시

 Windows 11에서 업데이트를 숨기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먼저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에서 Show or hide updates 도구를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STEP 01. 문제 해결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 숨기기

wushowhide.diagcab 다운로드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 페이지의 "문제 해결 및 예방 도구"에 대한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한 다음 "wushowhide.diagcab" 파일을 선택하여 도구를 시작합니다.

 

 

Show or hide updates 실행

 컴퓨터 문제 해결 및 예방 도구가 실행되면 [다음(N)]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업데이트 항목을 검색합니다.

 

 

문제 해결사 - 숨김

 [Hide Updates] 옵션을 클릭하고 시스템에서 숨길 Windows 11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제 해결이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도구를 종료합니다.

 

 위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Windows 업데이트에서 해당 업데이트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새로운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Windows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업데이트가 설치된 경우 먼저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한 다음 차단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제거 옵션은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 보기 > 업데이트 제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2. 문제 해결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 표시

문제 해결사 - 업데이트 숨김 해제

 이전에 차단된 업데이트를 사용하게 하려면 문제 해결사 도구를 실행하여 [Show hidden updates] 옵션을 선택하고, 차단된 업데이트 항목 중 Windows 11에서 표시하려는 업데이트를 선택한 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제 해결이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도구를 종료합니다.

 

 위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Windows 11에서 차단된 업데이트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업데이트 숨기기 or 표시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1에서 업데이트를 숨기거나 표시하기 위해서는 PSWindowsUpdate 모듈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PowerShell에서 업데이트를 한 번이라도 수행하셨다면 모듈 설치 단계는 건너뛰셔도 됩니다.

 

 STEP 01. PowerShell을 사용하여 업데이트 숨기기

Windows 터미널 관리자 권한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Windows 터미널(관리자(A))] 실행 옵션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PSWindowsUpdate 모듈 설치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PowerShell에서 PSWindowsUpdate 모듈을 설치합니다.

 

Install-Module PSWindowsUpdate

 NuGet 공급자 및 리포지토리 설치 단계에서 각각 [Y][A]를 입력하여 모듈 설치를 수락합니다.

 

 

PSWindowsUpdate 모듈 실행 정책 변경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모듈이 PowerShell에서 실행되도록 설정합니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

 

업데이트 차단 - KBArticleID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Get-WindowsUpdate

 화면에 표시된 업데이트 항목 중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업데이트를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차단합니다.

 

Hide-WindowsUpdate -KBArticleID KBNUMBER

 위 명령에서 KBNUMBER는 사용자가 차단하려는 업데이트 KB번호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 예시 이미지에서 .NET Framwork 업데이트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KB5010474"를 KBNUMBER 대신 입력하시면 됩니다.

 

 명령 실행 후 [A]를 입력하여 업데이트를 차단하면 해당 업데이트의 상태(Status)는 "H"와 함께 표시되며 현재 해당 업데이트가 숨겨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업데이트 차단 - Title

 만약 업데이트 항목에서 KB 번호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이 제목의 일부분만을 입력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Hide-WindowsUpdate -Title "UPDATE-TITLE"

 위 명령에서 UPDATE-TITLE은 차단하려는 업데이트 항목의 제목으로 대체합니다. 업데이트 항목의 제목은 일부만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 Optical Drive, Other hardware - CD-ROM..." 항목은 "Microsoft - Optical Drive"와 같이 일부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명령 입력 후 작업 수행을 위해 [A]를 입력하여 차단을 완료합니다.

 

 

 STEP 02. PowerShell을 사용하여 업데이트 표시

업데이트 차단 해제 - KBArticleID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Get-WindowsUpdate

 다만 화면에 표시된 업데이트 목록에서는 이미 차단된 업데이트 항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Get-WUList" 명령어를 사용해도 동일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차단한 KB 번호를 알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숨김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Show-WindowsUpdate -KBArticleID KBNUMBER

 위 명령에서 KBNUMBER는 사용자가 숨김을 해제하려는 업데이트 KB번호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이미 차단한 .NET Framwork 업데이트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KB5010474"를 KBNUMBER 대신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체 업데이트 숨김 해제

 만약 사용자가 차단한 업데이트 항목의 KB 번호를 알지 못한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차단된 모든 항목을 확인하여 개별 해제도 가능합니다.

 

Show-WindowsUpdate

 명령을 수행하면 차단된 업데이트 항목에 대한 작업 수행 여부에 대한 질의가 시작되고, 차단 해제를 원치 않는 경우 [N]을 입력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이때 원하는 업데이트 항목이 나오면 [Y]를 입력하여 숨김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A]를 입력하게 될 경우 이미 차단된 항목이 모두 숨김 해제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업데이트 차단 해제 - Title

 업데이트 차단과 동일하게 숨김 해제 또한 KB 번호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업데이트 제목을 통해 숨김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차단 후 정확한 KB 번호 및 제목 일부분을 기억할 수 없다면 '문제 해결 도구'를 사용하여 숨김 해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T/How to] - 윈도우10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업데이트 실행 방법

 

윈도우10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업데이트 실행 방법

HowTo -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0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0 업데이트는 Windows 업데이트 설정을 통해 자동 or 수동으로 수행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새로운 패치를 적용하거나.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