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0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0 업데이트는 Windows 업데이트 설정을 통해 자동 or 수동으로 수행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새로운 패치를 적용하거나 기존과 다르게 자동화하는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를 만들 경우 PowerShell에서 PSWindowsUpdate 명령을 사용하여 누락된 패치를 쿼리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PSWindowsUpdate 명령어는 PowerShell 갤러리(PSGallery)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듈로 Windows 10에서 업데이트를 쉽게 확인하고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는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설정 앱에서 Windows Update Provider와 함께 업데이트를 제공하지만 PSWindowsUpdate 모듈에 비해 옵션이 제한적이고 사용이 더 복잡합니다. 따라서 해당 모듈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상황에 맞게 자동화하는 스크립트를 생성하여 추가하는 등 Windows 업데이트를 보다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0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설치하는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PSWindowsUpdate로 명령을 사용하여 패치를 쿼리하고 설치하기

 Windows PowerShell로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 01. PSWindowsUpdate 모듈 설치

NuGet 공급자 및 리포지토리 설치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PowerShell"을 검색하여 검색 결과에서 [관리자로 실행] 옵션을 선택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PowerShell" 입력 후 Enter 키 조합을 이용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PowerShell 창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할 모듈을 설치합니다.

 

Install-Module PSWindowsUpdate

 NuGet 공급자를 설치하기 위하여 [Y]를 입력하고 ?키를 누릅니다. 이어서 PSGallery 모듈을 설치하기 위하여 [A]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PSWindowsUpdate 모듈 설치

 PSWindowsUpdate 모듈 설치가 완료되면 모듈을 모두 설치한 이후 모듈을 사용하고 Windows 업데이트를 관리하기 위해 더 이상 위 단계를 반복할 필요는 없습니다.

 

 

 STEP 02. PSWindowsUpdate 모듈 로드 에러 해결 방법

모듈을 로드할 수 없는 오류 메시지

  PowerShell로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Get-WindowsUpdate

  이때 위 예시 이미지처럼 모듈을 로드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보안 정책 변경

해당 문제는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스크립트 실행을 차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이전 명령을 실행하려고 할 때 해당 모듈을 로드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0 보안 정책을 확인합니다.

 

Get-ExecutionPolicy

  명령어 실행 결과로 "Restricted"를 반환할 경우 다음 명령어를 통해 Windows 10 보안 정책을 "Unrestricted"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설정 변경 후 Get-ExecutionPolicy 명령어로 다시 한 번 보안 정책을 확인해보면 "Unrestricted"로 표시됩니다. 이제 모듈을 로드할 수 없는 문제가 해결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STEP 03. PowerShell에서 Windows 업데이트 수행

사용 가능한 Windows 업데이트 조회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Get-WindowsUpdate

 명령어 입력 후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 목록이 표시되며, 다음과 같이 특정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거나 전체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Windows 업데이트만 설치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조회된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 목록에서 해당 KB 번호를 입력하여 특정 업데이트만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Get-WindowsUpdate -Install -KBArticleID "KB2267602"

 실제 명령을 수행할 때는 위 명령에서 "KB2267602"을 설치하려는 업데이트의 KB 번호로 변경해야 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의 경우 단계를 완료하면 Windows 10 시스템에서 KB2267602 패치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Windows 업데이트 모두 설치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사용 가능한 Windows 10 업데이트를 모두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Install-WindowsUpdate

 Get-WindowsUpdate 명령어를 통해 조회된 모든 업데이트 항목을 모두 설치할 수 있으며, 명령어 입력 후 [Y]를 입력하여 개별 업데이트 항목을 순서대로 설치하거나 [A]를 입력하여 모든 업데이트 항목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데이트 항목을 설치 완료한 이후 변경된 내용 적용을 위해 시스템 재시작이 필요한 경우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Reboot is required. Do it now? [Y / N]" 메시지가 출력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Y]를 입력하면 즉시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며, [N]을 입력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본 값은 'N' 입니다.

 

 

Windows 업데이트 후 자동 재시작

 만약 사용자가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고 모든 Windows 업데이트 설치 후 자동으로 프로세스를 완료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설치 및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Get-WindowsUpdate -AcceptAll -Install -AutoReboot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Windows 10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PSWindowsUpdate 모듈에는 업데이트를 관리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다루지 않은 옵션도 많이 있으며, 언제든지 "Get-Command –Module PSWindowsUpdate" 명령을 이용하여 사용 가능한 명령어 목록을 쿼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