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SA에서 APK 직접 설치할 때 바이러스 여부 확인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th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후 "카카오톡" 앱 버전을 이용하여 카카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카카오톡과 함께 멀티 계정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WSA with Google Play 스토어
WSA with Google Play 스토어 앱 버전 KakaoTalk

 기존 Microsoft Store 앱 버전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더 이상 PC에서 멀티 계정을 사용할 수 없어 아쉬웠던 분들에게 한줄기 희망이었지만 애석하게도 현재 WSA용 Google Play 스토어 역시 카카오톡 앱을 찾을 수 없습니다.

 

WSA용 Play 스토어 카카오톡 지원 종료
WSA with Google Play 스토어 카카오톡 검색 결과

 물론 Microsoft 사용자 휴대폰 앱 또는 Scrcpy 등 스마트폰 화면을 Windows PC에서 미러링하는 방식으로 PC에서 카카오톡 2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한글 오입력 등 정상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용 및 개인용 카카오톡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등 PC에서 멀티 계정을 이용하고 싶다면 APK 미러 사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K 미러 사이트
APKMirror 웹 사이트 활용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어떠한 이유로든 WSA용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없는 경우 APK 미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일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PC 및 앱 버전 카카오톡 사용 가능
카카오톡 APK Sideload

 다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Play 스토어를 통해 앱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받지 못하고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최신 버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더 심각한 단점은 설치하려는 APK 파일이 안전한지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APK 파일은 Play 스토어에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앱이 안전한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서만 APK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PKMirror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Android 커뮤니티를 통해서 APK 파일을 가져오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널리 알려진 사이트라도 무조건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APK 파일을 설치하기 전에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Windows 11 WSA에서 APK 직접 설치하기 전 바이러스 검사하기

 Google Play 스토어, Amazon Store 등 WSA용 앱 스토어에서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없을 때, 어쩔 수 없이 APK 파일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통해 설치하려는 경우 다운로드한 APK 파일을 검사할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1 Metadefender APK 검사

 Metadefender 사이트를 사용하면 여러가지 안티 바이러스 엔진에서 검사할 APK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다운로드한 APK 파일을 웹 사이트에 Drag & Drop 하여 업로드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는 몇 초 안에 표시됩니다. 다만 APK 파일 용량이 140MB 이하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MetaDefender APK 검사

 MetaDefender 사이트 접속 후 [Process] 버튼을 눌러 APK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IP 주소, URL, Hash 값 등을 이용하여 스캔할 수도 있습니다.

 

 

Drag & Drop 사용

 또한 APK 파일을 웹 사이트 화면으로 끌어다 놓는 것만으로도 쉽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40MB 용량 제한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업로드 파일 용량에 제한이 있으며 최대 140MB 까지 검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할 때 검사하려는 APK 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URL 또는 Hash 검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35개 안티 바이러스 엔진

 APK 파일 업로드 후 검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한 파일에 대해 의심이 가는 경우 이 도구를 사용하여 손쉽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VirusTotal APK 검사

 Metadefender 사이트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APK 파일을 분석하고,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바이러스 및 맬웨어를 감지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rusTotal 역시 파일을 Drag & Drop 하여 쉽게 업로드 할 수 있으며,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URL만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IP주소, 도메인 또는 Hash 값을 통해 검사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rusTotal APK 검사

 VirusTotal 사이트 접속 후 [Choose file] 버튼을 클릭하고 APK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Drag & Drop 사용

 마찬가지로 APK 파일을 웹 사이트 화면으로 Drag & Drop 하여 손쉽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APK 검사 결과

 업로드 즉시 다양한 안티 바이러스 엔진에서 검사가 수행되며 특이 사항이 없다면 각 엔진별로 "Undetected"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국내 사용자에게 익숙한 AhnLab-V3, ALYac 등의 엔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PK 다운로드 링크 복사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전 파일 다운로드 링크 주소를 복사하여 URL로 검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K 미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URL 검사 수행

 VirusTotal 사이트에서 [URL] 탭을 선택하고 주소 입력 필드에 복사한 링크 주소를 붙여넣기한 다음 [Search] 버튼을 클릭합니다.

 

 

Community 기반 URL 검사

 APK 파일을 업로드한 것과 동일하게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알려지지 않은 미러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다운로드 전 URL을 이용하여 검사를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에서 사용자가 직접 APK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ADB를 이용하거나,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설치 파일처럼 더블 클릭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또는 Toolbox를 이용하여 GUI 환경에서 클릭 한 번으로 설치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Amazon Store, Google Play 스토어, Aurora Store 등 WSA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토어에서 검색할 수 없는 APK 파일을 설치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1 Android APK 앱 직접 설치하는 방법 (ADB Sideload)

 

윈도우11 Android APK 앱 직접 설치하는 방법 (ADB Sideload)

HowTo - ADB 및 Android용 WSA 사용하여 외부 APK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는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 Beta 채널에 등록된 장치..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1 더블 클릭으로 Android APK 자동 설치 방법

 

윈도우11 더블 클릭으로 Android APK 자동 설치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더블 클릭만으로 Android 앱을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최근 Insider Preview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일부 제한된 국..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1 WSA Toolbox 설치 및 사용 방법 (WSA 모든 기능 GUI 패키지)

 

윈도우11 WSA Toolbox 설치 및 사용 방법 (WSA 모든 기능 GUI 패키지)

HowTo - WSA 및 Google Play 스토어, ADB 명령 기능을 GUI로 제공하는 도구 사용법  Windows 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Insider 빌드의 베타 Preview 버전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