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0 로고

HowTo - Windows 10 절전 모드에서 주변 장치 절전 모드 해제 막기

 Windows 10에서 컴퓨터를 최대 절전 모드 또는 절전 모드로 전환하는 기능은 사용자가 작업을 중단한 부분부터 빠르게 재개하고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간혹 밤에 또는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을 때 시스템이 계속해서 자동으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사용자가 작업 도중 절전 모드로 전환한 상태에서 자리를 비웠을 때 누군가 키보드 또는 마우스 등 주변 장치를 건드렸을 때 시스템은 자동으로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또한 컴퓨터가 임의의 시간에 계속 자동으로 깨어나는 경우 Windows 10에는 문제의 원인을 찾고 주변 장치 및 예약된 작업 또는 타이머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절전 모드에서 컴퓨터가 깨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먼저 주변 장치 또는 예약된 작업으로 인하여 절전 모드에 진입한 컴퓨터를 깨우도록 요청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10에서 컴퓨터를 깨우는 항목 확인

 Windows Terminal 또는 PowerShell,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검색하여 실행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cmd", "powershell", "wt"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 해제 장치 확인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컴퓨터를 깨울 수 있는 주변 장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powercfg /devicequery wake_armed

 

 

절전 모드 해제 확인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컴퓨터를 깨우는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절전 모드에서 해제가 되었다면 어떤 원인으로 해제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powercfg /lastwake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확인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컴퓨터를 깨우도록 요청하는 예약된 작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powercfg /waketimers

 

 만약 특정 시간대에 절전 모드인 컴퓨터가 자동으로 해제된다면 어떤 장치와 작업이 컴퓨터를 깨우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밤에 컴퓨터를 깨우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어떤 작업으로 인하여 컴퓨터를 깨우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주변 장치가 대기 모드를 종료하지 못하도록 설정

 특정 장치 예를 들어 네트워크 카드, 키보드, 마우스 등 주변 장치로 인해 절전 모드가 해제되는 경우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장치 관리자에서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하지 못하도록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여 상단 결과를 클릭하여 앱을 열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이용하여 빠른 실행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M)]을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 > 이더넷 카드 > 속성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는 장치 목록을 참고하여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R)] 옵션을 선택합니다.

 

 

Ethernet Card 전원 관리

 해당 장치의 속성 창에서 [전원 관리] 탭을 클릭한 다음 "이 장치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O)"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HID 키보드 장치 전원 관리

 마찬가지로 동일한 방법으로 키보드, 마우스 등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는 모든 장치에 대해 위 단계를 반복합니다.

 

 

3 대기 모드 해제 예약된 작업 중지

 문제가 예약된 작업인 경우 컴퓨터가 깨어나지 않도록 작업을 수정하거나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예약된 작업에서 컴퓨터 깨우기 요청을 중지하려면 다음 단계를 사용하세요.

 

작업 스케줄러 앱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하여 상단 결과를 클릭, 작업 스케줄러 앱을 엽니다.

 

 

작업 스캐줄러 > 예약된 작업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P)] 옵션을 선택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 전원 > 절전 모드 종료 해제

 [조건] 탭을 클릭하고 전원 옵션에서 "이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절전 모드 종료(W)"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해당 작업이 더 이상 컴퓨터를 대기 모드에서 깨우지 않습니다.

 

 

4 대기 모드를 깨우는 자동 유지 관리 중지

 Windows 10에는 자동으로 유지 관리를 수행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컴퓨터가 자동으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 유지 관리 기능이 장치를 깨우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유지 관리 설정 변경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판"을 검색하여 상단 결과에서 제어판 앱을 엽니다.

 

 제어판 앱에서 [시스템 및 보안 > 보안 및 유지 관리]로 이동 후 "유지 관리(M)" 섹션을 확장합니다. "자동 유지 관리" 옵션에서 [유지 관리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자동 유지 관리 허용 중지

 "예약된 시간에 컴퓨터의 절전 모드를 해제하여 예정된 유지 관리를 시작하도록 허용"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유지 관리 작업 실행 시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컴퓨터가 더 이상 유지 관리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동으로 깨어나지 않습니다.

 

 

5 모든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중지

 예약된 작업이나 장치가 컴퓨터를 깨우지 못하게 하려면 모든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를 사용할 수 없도록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 및 절전 > 관련 설정 > 추가 전원 설정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이동 후 "관련 설정" 섹션에서 [추가 전원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기본 전원 관리 옵션 > 설정 변경

 현재 사용중인 "기본 전원 관리 옵션"에 대한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C)] 옵션을 클릭합니다.

 

 

전원 옵션 >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절전" 항목을 확장, 다음으로 "절전 모드 해제 타이머 허용" 옵션을 확장합니다. "설정" 필드에서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사용 안 함] 옵션을 선택합니다.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컴퓨터가 절전 모드 또는 최대 절전 모드일 때 주변 장치나 예약된 작업을 더 이상 실행할 수 없으므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깨어나지 않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