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Chrome 북마크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을 제거하는 방법

 Google Chrome 브라우저는 2022년 3월 말에 북마크와 읽기 목록에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측면 패널 표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존 "읽기 목록"은 새 탭으로 이동해야만 액세스 할 수 있었지만,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을 선택하면 어디서든 북마크와 읽기 목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기존 읽기 목록 방식
Chrome 기존 읽기 목록 버튼

 UltraWide 모니터가 보급되며 상대적으로 가로 길이가 길어진 모니터 환경에 맞게 기존 가로형 북마크바가 아닌 세로형 사이드 패널 형태로 변경된 것은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1:9  화면 비 이상을 제공하는 UltraWide 모니터 환경에서 효율적인 창 배치를 위해 Windows 작업 표시 줄을 좌/우측으로 이동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여유가 많은 가로 공간을 활용 가능한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다만 기존 16:10 or 16:9 화면 비율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기존 방식이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크롬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 대신 북마크 및 읽기 목록 표시하기

 측면 패널 표시 형태로 제공되는 북마크 및 읽기 목록을 기존 방식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Chrome Flag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실험 기능 특성상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일으키거나 크롬 업데이트 버전에서 예고 없이 제거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문에 사용된 플래그 기능은 Chrome 99 (99.0.4844.82) 버전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은 크롬 도구 모음에서 프로필 아이콘 옆에 있습니다.

 

 

사이드 패널 북마크 및 읽기 목록 탭
측면 패널 표시 - 읽기 목록 및 북마크 탭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본문 화면 우측에 사이드 바 형태의 패널이 표시되며, 기본적으로 북마크 폴더와 읽기 목록의 조합으로 사이드 바 안에 각각에 대한 탭이 있습니다.

 

 읽기 목록 추가 역시 사이드 바 패널에서 "읽기 목록" 탭 선택 후 +현재 탭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북마크 또는 읽기 목록에서 저장된 웹 페이지를 열 때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와 무관하게 새 탭에서 열리는 것이 아닌, 현재 페이지에서 열리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chrome://flags 접속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Side panel flag Disabled

 상단 검색 창에 "side panel"을 검색하고 해당 플래그에 대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Disabled]로 전환합니다.

 

 

Relaunch Chrome

 크롬은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화면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크롬을 다시 시작합니다.

 

 

Chrome 읽기 목록 및 북마크 바 복구

 크롬이 다시 시작되면 "측면 패널 표시" 아이콘이 도구 모음 줄에서 제거되고, 기존 방식으로 북마크 및 읽기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실험실 기능 특성상 예고 없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