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Chrome 로고

HowTo - 공용 PC 등 다른 사람이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차단

 가족 또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사용하는 PC에서 크롬을 사용하여 웹을 탐색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경우 보안에 취약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등 임의로 다른 사용자가 설치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PC 주인 또는 시스템 관리자가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비활성화하기 위한 크롬 정책을 활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Windows Home 버전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만약 Pro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정책을 설정할 수 있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Home 버전 사용자라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원하실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전에 설치 작업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HowTo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윈도우 10 홈 버전에 설치하기 윈도우10 Pro Edition에는 Home Edition에 없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디스크 암호화 기능인 비트로커, 윈도우에 내장된 가상머신

forbes.tistory.com

 참고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면 설정 화면에서 Google Chrome이 "조직에서 관리"로 표시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or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차단하기 위한 정책 설정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시는 경우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이며 작업 지침을 정확히 준수하는 한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시려는 경우 시작하기 전에 레지스트리 백업 및 이를 복구하는 방법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Windows Home 버전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

 Windows 10 Home이 있는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Windows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야 합니다. Pro 또는 Enterprise가 있지만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대신 레지스트리에서 작업하는 것이 더 편한 경우에도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시작 버튼을 누르고 검색 상자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입력한 다음 편집기를 실행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Policies > 키 새로 만들기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창에서 드릴 다운하여 다음 경로로 이동하거나 주소 표시줄에 직접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Policies

 참고로 만약 32비트 버전 Windows 사용자라면 WOW6432 키가 없습니다. 대신 'SOFTWARE > Policies'로 이동합니다.

 

 "Poclies"  폴더(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 옵션을 선택합니다.

 

Google > 키 새로 만들기

 새로 생성한 폴더(키)는 따옴표 없이 "Google"로 지정합니다. 생성 후 마찬가지로 "Google" 폴더(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 옵션을 선택하고 "Chrome"으로 지정합니다.

 

 

ExtensionInstallBlocklist > 문자열 값 새로 만들기

 "Chrome" 하위에 동일한 방법으로 키를 새로 만들고 이 키 이름은 "ExtensionInstallBlocklist"로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오른쪽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 옵션을 선택합니다.

 

 

ExtensionsInstallBlocklist > 문자열 값 "1" 추가

 생성한 문자열 값의 이름은 "1"로 지정하고, 해당 값을 두 번 클릭하여 문자열 편집 창을 엽니다.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hrome > ExtensionInstallBlocklist 키 추가

 그런 다음 "Chrome" 폴더(키)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키 이름을 "BlockExternalExtensions"로 지정합니다.

 

 

BlockExternalExtensions 문자열 값 추가

 "BlockExternalExtensions" 폴더(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창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 옵션을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값 데이터 (*) 추가

 새로 생성된 문자열 값 이름은 "1"로 지정하고 오른쪽 창에서 "1" 문자열 값을 두 번 클릭한 다음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두 키를 추가하면 다른 사용자가 Chrome 웹 스토어 또는 기타 온라인 웹 사이트에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Windows Pro 버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PC에서 Windows 10 Pro 또는 Enterprise 에디션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레지스트리 키를 편집하지 않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Home 에디션 사용자 또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수동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gpedit.msc"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직접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검색하여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Google Chrome 정책 템플릿 다운로드

 다음으로 Google에서 "Chrome 정책 템플릿"을 다운로드합니다.

 

 

policy_templates.zip 압축 해제

 다운로드한 Chrome 정책 템플릿 파일 "policy_templates.zip"의 압축을 풉니다.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다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돌아와 왼쪽 창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동작 > 템플릿 추가/제거

 상단 메뉴에서 [동작(A) > 템플릿 추가/제거(A)] 옵션을 선택합니다.

 

 

템플릿 추가/제거 창 > 추가

 "템플릿 추가/제거" 창에서 [추가(A)] 버튼을 클릭합니다.

 

 

policy_templates > ko-KR 열기

 Chrome 정책 템플릿의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하고 "policy_templates > Windows > adm" 경로로 이동한 다음 "ko-KR" 폴더를 찾아 엽니다. 만약 영어 등 PC의 시스템이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하는 언어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hrome.adm 파일 열기

 여기서는 "ko-KR" 폴더로 이동한 다음 "chrome.adm"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템플릿 추가/제거 창 닫기

 "템플릿 추가/제거" 창의 현재 정책 템플릿(C) 목록에 "Chrome" 템플릿 항목이 표시되면 [닫기(L)]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ADM(클랙식 관리 템플릿)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의 왼쪽 창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ADM(클래식 관리 템플릿) > Google > Google Chrome > 확장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드릴 다운하여 선택합니다.

 

 이제 확장 프로그램 선택 후 오른쪽 창에서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목록 설정""외부 확장 프로그램이 설최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항목에 대한 옵션을 사용하도록 구성하시면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사용 설정

 먼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목록 설정"을 두 번 클릭한 뒤 설정 창이 열리면 [사용(E)] 옵션을 선택하고 하단의 활성화된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용 표시 창에서 (*) 추가 입력

 "내용 표시" 창이 열리면 "값" 아래 입력 필드에 "*"를 입력하고 [확인(O)]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 표시 창을 닫고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목록 설정"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외부 확장 프로그램 설치 차단 사용

 다음으로 "외부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항목을 두 번 클릭하여 설정 창을 열고 마찬가지로 [사용(E)] 옵션을 선택한 다음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닫기

 Chrome 정책 템플릿에서 확장 프로그램 설정 항목 중 확장 프로그램 및 외부 확장 프로그램 차단 설정을 모두 "사용"으로 변경했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닫습니다.

 

 

chrome 웹 스토어 > 관리자가 차단함

 확장 프로그램 차단 정책을 모두 변경한 후에는 아무도 Chrome 웹 스토어 및 다른 외부 웹 사이트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공용 PC에서 다른 사용자가 불필요하거나 보안에 취약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Chrome 웹 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보면 [Chrome 추가] 버튼 대신 [관리자가 차단함] 버튼으로 대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