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0 로고

HowTo - Windows 10 빠른 시작 모드 비활성화 후 완전히 종료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PC를 완전히 종료할 필요가 없으며 절전 모드는 PC를 다시 사용할 때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저전력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PC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등 완전히 Windows를 다시 로드할 수 있는 방식으로 PC를 종료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Windows 8에서 도입되고 Windows 10, 11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빠른 시작 켜기" 기능을 사용하여 최대 절전 모드를 지원하는 많은 PC는 실제로 최대 절전 모드와 유사한 상태로 종료되어 운영 체제의 상태를 RAM(메모리)에 저장합니다.

 

[IT/How to] - HIBERFIL.SYS 파일 삭제로 SSD 용량 부족 해결하기

 

HIBERFIL.SYS 파일 삭제로 SSD 용량 부족 해결하기

HowTo - What is HIBERFIL.SYS? How to delete it in Windows10 SSD 보급 초기 용량 대비 비싼 가격으로 많은 분들이 용량이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forbes.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hiberfil.sys' 파일을 삭제하여 부족한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빠른 시작 모드가 활성화된 PC에서는 이 hiberfil.sys라는 파일에 종료 시점의 운영 체제의 상태를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PC에서 빠른 시작 켜기가 활성화되어 있고 시작 메뉴에서 "종료"를 선택하면 전원을 다시 켤 때 완전히 다시 시작되지 않습니다. 만약 PC를 종료할 때마다 완전히 종료되기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문제 해결을 위한 클린 부팅 설정하기

 참고로 모든 PC에서 빠른 시작 켜기 모드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일부 PC에서는 이미 완전히 종료되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처음 켤 때 콜드 부팅을 수행하는 시간보다 다시 시작할 때 오히려 오래 걸린다면 빠른 시작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인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1 빠른 시작 켜기 비활성화 및 완전히 종료하는 방법

 기존 일반 HDD에 비해 빠른 속도로 부팅이 가능한 SSD를 사용중인 PC에서는 빠른 시작 모드가 아니라도 실제 부팅 속도가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 종료 후 다시 시작할 때마다 클린 부팅 상태로 사용하고 싶다면 "빠른 시작 켜기" 모드를 비활성화하여 사용자가 종료했을 때 항상 완전히 종료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앱

 빠른 시작 켜기를 비활성화하려면 먼저 시작 메뉴를 열고 "제어판"을 입력한 다음 [제어판] 앱을 클릭하여 Windows 10 또는 11에서 제어판을 엽니다.

 

 

하드웨어 및 소리

 제어판이 열리면 [하드웨어 및 소리]를 클릭합니다.

 

 

전원 단추 동작 변경

 "전원 옵션"에서 [전원 단추 동작 변경]을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페이지에서 "종료 설정" 옵션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빠른 시작 켜기(권장) 선택 해제

 그런 다음 하단의 "종료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권장)]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Windows PC를 종료하면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되지 않고 완전히 종료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시작할 때 Windows를 완전히 다시 시작하여 클린 부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빠른 시작 옵션이 표시되지 않으면 해당 PC가 빠른 시작 켜기 모드를 지원하지 않고 이미 완전히 종료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다시 시작으로 클린 부팅하는 방법

 완전히 깨끗한 Windows 부팅이 필요한 경우 빠른 시작을 비활성화하지 않아도 Windows에 내장된 "다시 시작" 기능을 사용하여 부팅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다시 시작하면 빠른 시작이 활성화된 경우라도 무시됩니다.

 

 사용자들이 종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Windows 시스템 커널 또는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잘못된 상태에 있는 경우 새로 고칠 수 있기 때문에 Microsoft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구현했습니다.

 

윈도우 다시 시작

 PC를 다시 시작하려면 시작 메뉴를 클릭한 다음 전원 메뉴를 선택하고 팝업 메뉴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Windows는 완전히 다시 시작되며 이를 통해 드라이버 오류 등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