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지도 로고

Internet - 구글 지도에서 특정 장소의 고도를 확인하는 방법

 하이킹을 가거나 등산 중 특정 장소의 고도가 궁금한 경우 Google 지도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위치에서 고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도에서 모든 위치의 고도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으며 대부분 국립공원 또는 등산로 등 자연 장소에 대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고도는 높이를 의미하며 해발고도를 나타낼 때 자주 사용됩니다. 해발고도 1,000m 미만인 경우 큰 영향은 없지만 이보다 훨씬 고도가 높고 산소가 부족한 높은 산을 등반하게 되면 고산병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국내에서 가장 높은 산은 한라산으로 고도는 1,947m 정도이며 지리산 1,915m, 설악산 1,708m 입니다. 따라서 등산 중 고산병 등을 걱정해야 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등산 중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고도가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Google 지도를 이용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산 or 하이킹 중 현재 위치의 고도가 궁금하다면?

 데스크톱의 Google 지도에서 이동하려는 경로의 고도를 사전에 찾을 수도 있지만 하이킹 or 등산 중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고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Google 지도를 이용하는 편이 낫겠죠?

 

레이어 변경 > 지형 지도 유형

 모바일 Google 지도 앱을 열고 GPS 현재 위치 버튼을 탭하여 현재 위치한 내 장소를 지도에 표시합니다. 기본 지도 유형에서는 고도 수치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레이어] 버튼을 탭하고 지도 유형 섹션에서 [지형]을 선택합니다.

 

 

 

등고선 및 고도 수치 표시

 지도 유형이 지형 보기로 변경되며 지도에서 자신의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등고선 표시와 함께 고도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도 수치를 정확히 보기 위해서는 지도를 확대할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이 확대할 경우 고도 수치 및 등고선 표시가 사라지게 됩니다.

 

 Google 지도를 사용하여 현재 내 위치 or 방문하려는 장소가 얼마나 높은지 고도 및 등고선을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장소에 대해서 고도가 표시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