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team 로고

Internet - 스팀에서 내 게임 라이브러리를 공유하는 방법

 평소 회사 업무와 육아로 게임을 자주 즐기지 못하지만 각종 할인 행사 때마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게임을 참지 못하고 구입해두곤 합니다. 비록 지금은 시간이 없어 플레이할 수 없지만 언젠가는 할 수 있을거란 생각에 구입부터하고 보는 것이죠.

 

 그러나 이상과 현실은 다르며 스팀 라이브러리에는 설치도 하지 못한 타이틀이 쌓이고 있습니다. 비록 나는 즐기지 못하지만 내가 구입한 타이틀을 친구나 가족이 대신 즐긴다면 적어도 본전 생각은 나지 않겠죠?

 

 스팀 계정에 친구 및 가족과 공유하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기능을 사용하여 얼마든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추가 비용 없이 라이브러리에서 내가 구입한 게임에 액세스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내 스팀 라이브러리의 모든 게임을 친구·가족 계정에 공유하기

 스팀 공유 기능 사용을 시작하기 앞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작동 방식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기능 이름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스팀의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친구나 가족 등 다른 사람들이 게임을 구입하지 않고도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내 라이브러리의 모든 게임이 공유 받은 사람의 스팀 계정에도 나타납니다. 최대 5개의 계정10대의 컴퓨터를 인증할 수 있으며 해당 사용자는 자신의 업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STEAM 가족 공유 주의사항

 

 다만 한 가지 유의하실 것은 스팀에서 공유할 게임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전체 라이브러리에 대해 공유자에게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며 자녀 보호 기능은 여기에 적용되지 않으므로 민감한 콘텐츠가 포함된 게임이 있다면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내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 소유자 계정 및 다른 사람들 역시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소유자로서 자신이 우선권을 갖지만 내 라이브러리를 공유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계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정작 계정 소유자는 동시 시청 제한에 걸려 시청하지 못하는 상황이 스팀 게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러나 넷플릭스와 달리 소유자 계정이 게임을 하기로 선택한 경우 다른 사람이 이미 게임을 하고 있다면 스팀은 해당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게임을 자동으로 종료하기 전 2분 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나름의 배려는 있습니다.

 

STEAM 가족 공유 설정

 

 라이브러리 공유를 시작하려면 먼저 스팀 계정을 악의적인 로그인 시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이중 인증 시스템인 "STEAM GUARD"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또한 소유자 및 공유받을 가족 또는 친구가 내 라이브러리에 접근하기 원하는 장치를 준비한 상태에서 공유 단계를 진행합니다.

 

Steam > 설정

 스팀 클라이언트 실행 후 왼쪽 상단 메뉴에서 [Steam > 설정]을 클릭합니다.

 

 

STEAM GUARD 계정 보안 관리

 설정 창에서 왼쪽 사이드 바 메뉴 중 [계정]을 선택하고 [STEAM GUARD 계정 보안 관리]를 클릭합니다.

 

 

이메일로 Steam Guard 코드 받기

 STEAM GUARD는 Android 또는 iPhone 용 스팀 앱을 사용하여 모바일 인증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메일로 발송되는 Steam Guard 코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계정 보안이 필요하지 않다면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더 사용하기에 더 빠르고 쉽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메일로 Steam Guard 코드 받기 (재로그인 필요)" 라디오 버튼을 선택합니다.

 

 옵션 변경 후 스팀 계정에 다시 로그인해야 하며, 등록된 이메일로 받은 Steam Guard 코드를 입력하면 스팀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와 라이브러리 공유 허용

 STEAM GUARD 기능이 활성화되면 가족 공유를 위해 다른 추가 컴퓨터를 인증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팀 설정 창에서 왼쪽 사이드 메뉴 중 [가족]을 클릭하고,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섹션에서 "이 컴퓨터와 라이브러리 공유 허용"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적합한 계정 목록

 이제 라이브러리 공유 허용 옵션 하단에 목록이 표시됩니다. 현재까지 다른 계정으로 공유한 것이 없기 때문에 "다른 로컬 계정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유 받으려는 친구 or 가족 사용자 계정 역시 사용중인 PC에서 실행한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허용" 옵션을 선택하셔야 라이브러리 소유자 계정의 라이브러리 공유 목록에서 적합한 계정으로 표시됩니다.

 

 많은 분들이 동일 컴퓨터 즉 이미 인증받은 PC에서 다른 가족의 계정에 대한 공유 설정은 쉽게 할 수 있지만, 다른 PC에서 진행하는 과정을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해당 PC의 인증을 추가로 받아야 하는 단계 때문이며, 헷갈리기 쉬우니 라이브러리 공유 옵션 활성화 이후 단계부터 천천히 진행해보도록 합니다.

 

  1. 공유 받을 사용자 PC에서 본인(Guest) 스팀 계정을 로그아웃 합니다.
  2. 공유 받을 사용자 PC에서 라이브러리 소유자 계정 정보로 로그인 합니다. (Steam Guard 인증 필요)
  3. 공유 받을 사용자 PC에서 라이브러리 소유자 계정을 로그아웃 합니다.
  4. 라이브러리 소유자는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 후 '가족 공유'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5. '적합한 계정' 목록에서 표시된 친구 계정(Guest)의 체크 박스를 선택, 내 라이브러리 접근을 허용합니다.
  6. 공유 받을 사용자 PC에서 본인(Guest)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공유 받은 게임이 표시됩니다.

 스팀 가족 공유 기능은 인증된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PC에서 친구 계정으로 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 인증을 위해 내 계정 및 비밀번호를 상대방에게 공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내 계정의 비밀번호를 친구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따라서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자신의 계정을 공유하거나 공유를 위해 잠시 임시 비밀번호로 변경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인의 집에 직접 방문하거나 원격 연결을 통해 로그인 과정을 본인이 직접 수행하는 것을 더 권장드립니다.

 

STEAM 가족 공유 해지 및 인증 취소

 

 스팀 가족 공유 기능은 내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친구 혹은 가족 계정에서 무료로 내 라이브러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주의사항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동시 접속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더 이상 내 계정 라이브러리를 공유하고 싶지 않다면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관리" 설정 화면에서 특정 계정에 대한 공유, 컴퓨터 인증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라이브러리 공유 관리

 [Steam > 설정 > 가족 > 다른 컴퓨터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공유된 계정 및 컴퓨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유 받은 계정에서는 반드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제약 사항이 있지만, 공유하는 계정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유자 계정에서 오프라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인터넷 연결 없이 게임을 실행할 경우, 공유 받은 계정에서는 정상적으로 소유자 라이브러리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