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넷플릭스 로고

Internet - 넷플릭스를 줌에서 친구와 함께 시청하는 방법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의 강한 전파력으로 연일 확진자 수가 사상 최다치를 갱신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에서 외출이 싶지 않은 까닭에 휴일에도 집에서만 지내는 경우가 많아 친구와 가족을 만나 유대감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코로나로 외부 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영화를 즐기기 위해 극장가를 찾는 대신 Netflix, Disney Plus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며 OTT 이용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다양한 OTT 업체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라이브러리 덕분에 극장가를 찾지 않아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부터 유럽 고전, 애니메이션 시리즈, 잘 알려지지 않은 히트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을 위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친구들과 함께 수다를 떨며 보는 것만큼 즐거운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Zoom은 이러한 시공간적 제한 사항에 대한 탈출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콘텐츠를 친구와 함께 시청하며 비록 같은 공간에서 즐길 수 없지만 수다도 떨고  유대를 강화하고 추억을 만들고자 한다면 회상 회의 도구를 사용하여 모든 프로그램 및 영화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Netflix 화면 공유할 때 검은색 화면만 나올 때 해결하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넷플릭스는 동거하지 않는 친구 및 가족에게 계정을 공유할 수 있지만, 구독 요금제에 따라 동시 접속자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즉, 같은 위치에 있지 않으면 허용된 동시 접속자 수 이상의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보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영화를 보기 위해 친구들을 거실에 불러 모을 수는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모일 수 있는 인원은 제한적이며, 이마저도 코로나 감염을 이유로 직접 만나는 것을 꺼리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Zoom은 원격 수업, 재택 근무 중 회상 회의 등으로 유명세를 얻었지만 품질 저하 없이 참가자와 화면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수다를 떨며 같은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넷플릭스 접속 및 로그인

 먼저 Netflix 앱을 실행하고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앱이 없으면 Netflix 웹 사이트를 방문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Zoom 앱 설치

 Netflix 창을 열어두고 Zoom 앱을 실행합니다. 아직 Zoom 앱이 없다면 Microsoft Store 앱에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내 개인 회의 ID(PM) 확인

 Zoom 앱에서 Netflix를 함께 즐기고 싶은 사람들을 초대합니다. 내 개인 회의 ID 및 암호는 "회의 초대 표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가 초대 메시지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회의 초대 확인 및 회의 시작

 Netflix를 함께 즐기고 싶은 가족 및 친구에게 초대 메시지를 보냈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회의를 시작합니다.

 

※ 참고로 Zoom 호스트 및 게스트 식별을 쉽게하기 위하여 호스트는 PC 화면, 게스트는 스마트폰 화면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게스트 회의 참석

 이메일, 카카오톡 등 초대 메시지를 받은 사용자는 "Zoom 회의 참가" URL을 클릭하거나, 직접 Zoom 앱 실행 후 회의 ID/암호를 입력하여 초대된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Zoom 회의 초대 및 화면 공유 시작

 Zoom 회의 도중 하단의 [참가자 > 초대(Alt + I)]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를 추가로 초대, Netflix를 함께 즐길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연결되면 Zoom 화면 하단의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시점에서 새 창이 자동으로 열리고 호스트 PC의 모든 활성 창이 표시됩니다.

 

 

넷플릭스 앱 or 브라우저 선택

 "공유하려는 창 또는 앱 선택" 창에서 Netflix 앱 또는 Netflix에 접속한 브라우저 창을 선택합니다.

 

 

소리 공유 및 비디오 클립에 최적화 옵션 선택

 "소리 공유""비디오 클립에 최적화"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모든 참가자가 Netflix 영화의 오디오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비디오 품질도 유지됩니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을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화면 공유 시작

 이제 Netflix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하고 재생하여 영화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공유 화면 녹색 테두리 표시

 Zoom 호스트 PC는 사용자가 선택한 응용 프로그램 또는 브라우저 창만 화면에 공유되며, 이때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되는 화면은 "녹색" 테두리가 표시됩니다.

 

 

게스트 PC or Mobile 에서 공유 화면 확인

 Zoom 회의에 초대된 친구는 위 화면과 같이 호스트 PC에서 공유중인 녹색 테두리가 표시된 창 화면만 보여지게 됩니다. 공유된 화면 이외의 PC 화면은 다른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으므로, 다른 작업을 하더라도 초대된 게스트 사용자들은 알 수 없습니다.

 

 

넷플릭스 DRM 문제 발생 (검은색 화면만 표시)

 만약 Zoom 회의에 참여한 게스트 컴퓨터 or 스마트폰에서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검은색 화면 및 소리만 나온다면, 이는 장치 문제가 아닌 DRM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하여 이러한 제한을 피할 수 있습니다.

 

 

Netflix 검은색 화면에 소리만 나온다면?

 

Zoom 앱 설정

 Zoom 앱을 열고 [홈페이지] 탭 클릭 후 화면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비디오 옵션 > 고급 설정

 설정 창에서 [비디오]를 클릭한 다음 하단의 [고급]을 선택합니다.

 

 

하드웨어 가속 사용 선택 해제

 "다음에 대해 하드웨어 가속 사용" 옵션 3개를 모두 선택 해제합니다.

 

 

화면 공유 하드웨어 가속 사용 선택 해제

 다음으로 [화면 공유]를 클릭한 다음 "다음에 대헤 하드웨어 가속 사용" 옵션 역시 모두 선택 해제합니다. 설정 변경 후 모든 참가자는 Zoom을 통해 Netflix에서 영화나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 방법으로도 공유 화면이 계속 검은색으로 표시되고 소리만 송출된다면, DRM 제한을 쉽게 우회할 수 있는 트릭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Hyper-V 또는 VMware 등 가상화 환경이 필요합니다.

 

Hyper-V 등 가상화 환경에서 DRM 제한 회피

 

DRM 회피 > Hyper-V 등 가상화 환경 활용

 예를 들어 여기서는 Hyper-V VM 실행 후 가상화 환경에서 Netflix 앱 또는 브라우저 접속 후 콘텐츠를 재생해보겠습니다. 호스트 PC에서 Zoom 앱 실행 및 화면 공유하는 방식은 동일하며, 공유하려는 창 또는 앱 선택 창에서 "Hyper-V" 창을 선택합니다.

 

 즉, Zoom 앱에서는 Hyper-V VM 화면을 공유하고, VM 내에서 실행중인 Netflix 영상은 아무런 제한 없이 화상 회의에 참여한 모든 사용자아게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1. 호스트 PC에서 Zoom 앱 실행 및 친구와 가족 초대
  2. 호스트 PC에서 Hyper-V VM 실행
  3. Hyper-V VM에서 넷플릭스 앱 또는 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
  4. Hyper-V VM에서 시청하려는 콘텐츠 재생
  5. 호스트 PC에서 화면 공유하려는 앱으로 Hyper-V VM창 선택

 

 

DRM 적용 콘텐츠 Zoom 통한 화면 공유 성공

 Hyper-V 등 가상화 환경에서 재생중인 Netflix 영상은 위 예시 화면과 같이 Zoom을 통해 화면을 공유하더라도 DRM으로 화면이 검은색으로만 송출되는 제한 사항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Hyper-V VM 창을 통해 화면을 공유할 경우 불필요한 영역까지 모두 공유되어 콘텐츠 감상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VM 보기 방식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Zoom 회상 회의 서비스를 통해 PC에서 Netflix를 함게 시청할 수 있는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하며 설정에 필요한 시간도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저작권 등 DRM 사용으로 인하여 영상이 정상적으로 공유되지 않고 검은색 화면만 보여지는 제한 사항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속으로 진행할 수 있는 회의 시간은 40분으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고 있는 영화나 프로그램이 초기 시간 제한을 초과하면 새로운 회의를 시작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