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Excel 로고

HowTo - Microsoft Excel 인쇄 제목 설정, 반복할 행/열 옵션 지정 방법

 엑셀 문서에 둘 이상의 페이지가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상단의 머리글은 처음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 아파트 실거래가가 정리된 엑셀 시트는 상당히 방대한 자료가 있겠죠?

 

엑셀 시트 열 머리글

 위 이미지처럼 '시군구/본번/부번/단지명/전용면적/계약일/거래금액''행'의 값이 스크롤을 내리는 동안 어떤 내용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IT/How to] - 엑셀 행 고정/열 고정, 틀 고정 간편하게 설정하기

 

엑셀 행 고정/열 고정, 틀 고정 간편하게 설정하기

HowTo - 엑셀 행 고정/ 열 고정, 틀 고정 간편 설정 방법  엑셀 파일을 출력할 때 인쇄될 내용이 많다면 지난 시간 살펴 본 포스팅처럼 반복될 행 또는 열을 지정하여 인쇄 제목을 생성할 수 있습

forbes.tistory.com

 

 단순히 PC 화면에서 사용자가 구분하기 쉽도록 고정하고 싶다면 '틀 고정/행 고정' 옵션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행/틀 제목은 화면에 계속 고정할 수 있습니다. (위 포스팅 참고)

 

 그러나 해당 시트를 인쇄를 할 경우 기본적으로 맨 위 행 머리글은 첫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IT/How to] - 한컴오피스 한글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엑셀 틀 고정 방식)

 

한컴오피스 한글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엑셀 틀 고정 방식)

HowTo - 한글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설정 하는 방법  한글 문서에서 표를 만들 때 삽입된 내용이 많아 여러 페이지까지 연결되는 경우 다음 페이지 표에서는 각 열의 값이 어떤 값인지 쉽게 알기

forbes.tistory.com

 

 한글 문서의 표 '제목 줄 자동 반복' 옵션처럼 스크롤을 내리는 동안 자동으로 모든 페이지의 상단에 제목 줄이 자동으로 삽입되는 방식이 아니라, 단순히 PC 화면에서 틀 또는 행만 고정되어 보여지기 때문이죠.

 

인쇄 미리 보기 화면 > 맨 처음 페이지 머리글 표시

 예를 들어 해당 엑셀 시트를 인쇄할 때 미리 보기 화면을 살펴보면, 맨 처음 페이지에서는 상단의 행 머리글이 표시됩니다.

 

 

다른 페이지에서는 머리 글 표시 X

 그러나 다음 페이지 또 다음 페이지로 이동해보면 행 머리글은 보이지 않고, 따라서 특정 값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페이지에서 해당 행 머리글을 추가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겠죠?

엑셀 페이지 레이아웃 인쇄 제목 지정하는 방법

 다행히 Microsoft Excel 시트의 모든 페이지에 맨 위 행 머리글을 인쇄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단순히 PC 화면속에서 행/틀을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할 때만 모든 페이지에 행 머리글을 추가할 수 있는 편리한 옵션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1. 인쇄 제목 옵션

페이지 레이아웃 > 인쇄 제목

 먼저 엑셀 상단의 [페이지 레이아웃] 탭을 클릭한 다음 [인쇄 제목] 옵션을 선택합니다.

 

 

 STEP 02. 반복할 행 지정

페이지 설정 > 반복할 행 > 축소 아이콘

 '페이지 설정' 창이 열리면 [시트] 탭을 클릭하고 '인쇄 제목' 섹션 아래 "반복할 행(R)" 옵션의 [축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 반복할 행 지정

 '페이지 설정 - 반복할 행' 창으로 축소되면, 인쇄할 때 모든 페이지에서 반복할 행을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만약 모든 페이지에서 1개 이상의 행을 반복하여 인쇄하고 싶다면 여러 행을 동시에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 행을 인쇄할 때 모든 페이지에서 반복하고 싶다면, 해당 행이 선택되면 위 화면 같이 "$1:$1" 값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다음으로 [확장]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설정 창으로 돌아갑니다.

 

 

 STEP 03. 인쇄 미리 보기

인쇄 미리 보기

 이제 '페이지 설정' 창에서 "반복할 행(R)" 값이 정상적으로 입력된 것을 확인하고, 아래 [인쇄 미리 보기(W)]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복할 열(C)" 값을 설정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열 머리글을 인쇄할 모든 페이지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STEP 04. 사용자 정의 행 머리글 반복 인쇄

모든 페이지 행 머리글, 열 머리글 표시

 인쇄 미리 보기 화면에서 맨 처음 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든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반복할 행 값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문서를 인쇄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