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전원 버튼을 눌러도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컴퓨터 사용 중 전원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시스템 종료가 됩니다. 물론 사용자가 작업 중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를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아이와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며, 업무 중 어린 자녀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재택근무 중 작성하던 문서를 저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가 전원 버튼을 눌러 시스템이 종료되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도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도록 설정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10 전원 단추 동작 변경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전원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을 모두 마친 후 시스템 종료를 할 때 전원 버튼을 누르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Windows 시작 버튼의 전원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 옵션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원 버튼 동작 방식을 변경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로 '전원 단추 동작 방식' 변경 옵션 설정 방법은 Windows 11 및 10 모두 동일합니다.

 

제어판 앱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판"을 검색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control"을 입력한 뒤 Enter 키를 눌러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및 보안

 제어판 앱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만약 위 화면과 제어판 앱 목록 구성이 다르다면 오른쪽 상단의 '보기 기준'"범주 ▼"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전원 옵션 or 전원 단추 동작 변경

 시스템 보안 화면에서 [전원 옵션] 또는 [전원 단추 동작 변경]을 선택합니다.

 

 

전원 단추 작동 설정

 '전원 옵션'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왼쪽 사이드바에서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전원 단추를 누를 때 : 아무 것도 안 함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화면에서 '전원 및 절전 단추 설정' 섹션의 '전원 단추를 누를 때' 기본 설정은 '시스템 종료'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실수로 전원 버튼을 누르게 되면 시스템이 종료 됩니다.

 

 사용자 실수 또는 자녀가 의도하지 않게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아무 것도 안 함"으로 변경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눌러 변경된 사항을 시스템에 적용합니다.

 

 단순히 작업 내용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라면 시스템 종료를 제외한 절전/최대 절전 모드/디스플레이 끄기 중 원하는 동작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IT/How to] - 한글 자동 저장 복구, 문서 작성 중 전원이 나갔을 때 해결법

 

한글 자동 저장 복구, 문서 작성 중 전원이 나갔을 때 해결법

HowTo - 한컴 한글 문서 작성 중 전원이 나갔다면? 자동 저장 및 복구 설정  Microsoft Word를 이용한 문서 작업을 많이 이용하지만, 국내에서는 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관공서에서 사용하는

forbes.tistory.com

[IT/How to] - Microsoft Word 저장되지 않은 문서를 복구하는 방법

 

Microsoft Word 저장되지 않은 문서를 복구하는 방법

HowTo - 워드 문서 작업 중 오류 등 시스템 재시작으로 인한 문서 복구 방법  Word 문서 작업 중 갑작스러운 오류로 인해 프로그램이 종료되거나 문서를 저장하지 않고 시스템이 다시 시작된다면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