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빠른 시작을 위해 'OneDrive' 지연 시작 설정 방법

 Windows 부팅 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부팅 완료에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 백신 프로그램처럼 시스템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는 경우가 많지만, 컴퓨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업데이트 프로그램, 한컴 업데이트, 구글 업데이트 등 꼭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등록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OneDrive, Dropbox, Google Drive 등 클라우드 스토리지 관련 프로그램은 여러 장치에서 사용하는 파일의 동기화를 위해 시스템 부팅 시점부터 실행되도록 '시작프로그램' 목록에 기본적으로 추가됩니다. Microsoft OneDrive는 Windows 설치 후 자동으로 설치되는 탓에 많은 Windows 및 Office 사용자가 선택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Cloud Storage Service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Microsoft Office 문서를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어 OneDrive를 매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업무 및 개인 용도로 OneDrive 공간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시작 시점부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면 자동 동기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 동기화를 위해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게 되고, 따라서 Windows 부팅 시간이 늘어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싶다면, 이미 짐작할 수 있듯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관련 서비스의 자동 시작 시간을 지연하면 됩니다.

 

 작업 스케줄러로 OneDrive 등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시작 시간을 지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Microsoft OneDrive 기준으로 시작 시간을 지연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지만, Dropbox, Google Drive 등 다양한 서비스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부팅 시 OneDrive 실행 시간을 지연하는 방법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시작을 지연시키는 두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클라우드 프로그램이 Windows에서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여 Windows 시작 후 15분 후 시작할 수 있도록 예약합니다. 지연 시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는 Windows 11 예시 화면으로 진행되지만 Windows 10에서도 동일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Microsoft OneDrive 설정

 작업 표시줄에서 "OneDrive"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설정(S)]을 선택합니다.

 

 

Windows에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OneDrive 시작 옵션 해제

 Microsoft OneDrive 설정 창에서 [설정] 탭으로 이동하여 "Windows에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OneDrive 시작" 옵션을 선택 해제합니다. 체크 박스 선택 해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앱 실행

 Windows 시작 메뉴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하여 앱을 실행합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작업 스케줄러 창에서 오른쪽 사이드바의 "기본 작업 만들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OneDrive 지연 시작 기본 작업 만들기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가 열리면 "이름(A):" 텍스트 입력 상자에서 원하는 작업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작업 이름으로 "OneDrive 지연 시작"으로 지정합니다.

 

 

작업 트리거 설정

 시스템 시작 및 일정 시간 후 OneDrive 앱을 시작하고 싶기 때문에 "컴퓨터 시작 시(H)"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수행 설정

 "프로그램 시작(T)"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시작 경로 및 인수 추가

 '프로그램/스크립트(P)' 입력 필드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OneDrive\OneDrive.exe

 

 '인수 추가(옵션)(A)' 입력 필드에 "/background"를 추가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이 인수는 OneDrive가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시작되도록 합니다. 즉, Windows가 시작될 때 OneDrive 폴더(파일 탐색기)가 열리지 않습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 마침

 사용자가 지정한 작업 만들기 요약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 없다면 [마침(F)]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생성된 작업 속성

 이제 생성된 "OneDrive 지연 시작"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P)] 옵션을 선택합니다.

 

 

트리거 편집

 속성 창에서 [트리거] 탭으로 이동한 트리거 목록에서 "시작할 때"를 선택하고 [편집(E)]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지연 시간 지정

 '트리거 편집' 창에서 "고급 설정" 섹션의 "작업 지연 시간(K)" 옵션을 선택하고 드롭 다운 메뉴를 눌러 지연 시간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5분"을 선택했으며, Windows 시작 후 15분이 지난 시점에 OneDrive가 시작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생성된 작업 시작

 OneDrive 지연 시작 예약 작업 구성을 완료했습니다. 해당 작업이 실행되도록 하려면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OneDrive 지연 시작"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실행(R)] 옵션을 선택합니다.

 

 만약 OneDrive 앱이 이미 실행 중인 경우 응답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OneDrive를 종료하고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참고로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을 추가/삭제 등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IT/How to] - 윈도우 8.1 이후 버전 시작프로그램 등록방법 및 폴더 위치

 

윈도우 8.1 이후 버전 시작프로그램 등록방법 및 폴더 위치

HowTo - 윈도우 8.1 시작프로그램 등록 및 삭제 방법 컴퓨터 부팅 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로 인해 버벅거림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윈도우 부팅 후 자동으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