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모두 선택' 및 '선택 영역 반전' 등 추가하기

 Windows 11 파일 탐색기의 더보기 섹션에 있는 기본 제공 옵션을 통해 모든 파일 및 폴더 항목을 선택 또는 선택 해제하거나, 선택 항목을 반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을 자주 사용한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Context Menu'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과 같이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모두 선택(Ctrl+A) : 모든 항목을 선택합니다.
  • 선택 안함(Ctrl+R) : 모든 선택된 항목을 해제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Context Menu 옵션에 선택 관련 항목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text Menu를 통해  모든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선택한 항목을 반전하는 방법

 Windows 10 및 11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Context Menu 옵션을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이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01 레지스트리 수동 편집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본문에서 하나의 'Shell' 키에 대해서만 수행하지만, 4개의 각기 다른 경로에서 모두 수행하셔야 합니다. 해당 방법이 번거롭거나 어렵게 느껴진다면 "02. 레지스트리 자동 편집" 단계로 이동하여 레지스트리 파일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 4개의 경로에서 Shell 키 찾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과 같이 4개의 다른 경로의 'Shell' 키에서 각각 동일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HKEY_CLASSES_ROOT\*\shell

 

HKEY_CLASSES_ROOT\Folder\shell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

 

HKEY_CLASSES_ROOT\LibraryFolder\background\shell

 

 

새로 만들기 > 키(K)

 위에서 언급한 4개의 다른 경로에서 새로운 키 값을 생성합니다. 즉, 모든 경로에서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shell"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합니다.

 

 

Select 새 키에서 문자열 값 새로 만들기

 새롭게 생성된 키의 이름은 "Select"로 지정하고,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을 선택하여 3개의 REG_SZ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문자열 값 이름은 icon, MUIVertb, SubCommands로 지정

 이때 생성된 문자열 값의 이름은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 icon
  • MUIVerb
  • SubCommands

 

해당 문자열의 값 데이터를 설정

 문자열 값이 모두 생성되면 각 REG_SZ에 대해 "값 데이터(V)"를 설정해야 합니다. 각 REG_SZ를 두 번 클릭하고, 값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icon : imageres.dll,-5308

 

MUIVerb : Select

 

SubCommands : Windows.selectall;Windows.selectnone;Windows.invertselection

 

 

값 데이터 설정 완료

 위와 같이 각 문자열의 값 데이터를 모두 지정했다면, 4개의 다른 경로에 있는 'Shell' 키 값에 대해서도 반복하여 수행합니다. 'Select' 키에 있는 모든 REG_SZ 값 데이터를 모두 지정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이제 일부 항목을 선택하거나 파일 탐색기뿐만 아니라 바탕 화면이나 폴더의 빈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Select' Context Menu가 표시됩니다. 필요에 따라 모두 선택, 선택 영역 반전, 선택 안함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 레지스트리 자동 편집

 만약 직접 레지스트리를 직접 편집하는 작업이 어렵다면, 다음과 같이 One-Click 수행이 가능하도록 레지스트리 파일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장 실행 > 레지스트리 파일 생성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notepad"를 입력하여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메모장에 다음 명령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shell\Select]
"MUIVerb"="Select"
"icon"="imageres.dll,-5308"
"SubCommands"="Windows.selectall;Windows.selectnone;Windows.invertselection"

[HKEY_CLASSES_ROOT\Folder\shell\Select]
"MUIVerb"="Select"
"icon"="imageres.dll,-5308"
"SubCommands"="Windows.selectall;Windows.selectnone;Windows.invertselection"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Select]
"MUIVerb"="Select"
"icon"="imageres.dll,-5308"
"SubCommands"="Windows.selectall"

[HKEY_CLASSES_ROOT\LibraryFolder\Background\shell\Select]
"MUIVerb"="Select"
"icon"="imageres.dll,-5308"
"SubCommands"="Windows.selectall;Windows.selectnone;Windows.invertselection"

 

 

레지스트리 파일 저장

 메모장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옵션을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위치 및 이름, 확장자 지정하여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레지스트리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파일 이름 뒤에 반드시 ".reg" 확장자를 넣습니다. 또한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로 변경하고 [저장(S)]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reg" 실행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사용자가 선택한 위치에서 ".reg"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Context Menu에 선택 관련 옵션을 추가하려면 새로 생성된 ".reg" 파일을 두 번 클릭하고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Select > 모두 선택, 선택 안 함, 선택 영역 반전 옵션 추가 완료

 이제 바탕 화면 또는 폴더 등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Select" 메뉴를 이용하여 모두 선택, 선택 안 함, 선택 영역 반전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관련 Context Menu 옵션 제거 레지스트리 파일 생성

 선택 관련 Context Menu를 제거하려면 메모장에서 다음 명령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shell\Select]
[-HKEY_CLASSES_ROOT\Folder\shell\Select]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Select]
[-HKEY_CLASSES_ROOT\LibraryFolder\Background\shell\Select]

 

 옵션 추가 레지스트리 파일과 동일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 및 이름 지정 후 ".reg" 확장자로 저장하여 실행하면, 선택(Select) 옵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