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응답 없음' 프로그램 및 작업을 한 번에 종료하는 방법

 컴퓨터 사용 중 응용 프로그램이 자주 응답하지 않고 멈춰있는 상황이 잦은 경우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옵션을 컨텍스트 메뉴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을 사용하여 "응답 없음"으로 표시되는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응답하지 않는 작업 프로세스를 동시에 빠르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을 사용할 때 현재 응답이 없는 프로그램 또는 작업이 없을 경우 "실행 중인 작업 없음" 메시지가 표시되며, 응답하지 않는 작업이 발견되면 즉시 종료 후 해당 작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실행 중인 작업의 응답하지 않는 프로세스에서만 작동하는 "Taskkill" 명령을 트리거하므로, 정상적으로 실행 중인 작업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Windows 11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옵션 Context Menu 추가하기

 Windows 11 또는 10에서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을 한 번에 빠르게 종료할 수 있는 컨텍스트 메뉴를 추가하려면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이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DesktopBackgroud\Shell 키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의 왼쪽 사이드에서 직접 이동 또는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 및 붙여넣기하여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DesktopBackground\Shell

 

 

Shell > 새로 만들기 > 키

 "Shell"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클릭합니다.

 

 

새롭게 만들기 > 문자열 값

 새로 생성된 키 이름은 "KillNRTasks"로 지정합니다. 해당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를 클릭하여 총 3개의 새로운 문자열 값을 생성합니다.

 

 

REG_SZ(문자열 값) 이름 입력 "MUIverb/icon/Posotion"

 새로 생성된 3개의 REG_SZ(문자열 값) 이름을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 MUIverb
  • icon
  • Position

 

컨텍스트 메뉴 제목 입력 (MUIverb REG_SZ)

 "MUIverb" REG_SZ 값을 두 번 클릭하여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참고로 해당 값은 사용자가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컨텍스트 메뉴에 표시되는 옵션 이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 값은 절대값이 아니며 "응답 없음 종료" 등 사용자가 인식하기 쉽게 입력하셔도 됩니다.

 

 

응답 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 컨텍스트 메뉴 아이콘 지정(icon REG_SZ)

 다음으로 "icon" REG_SZ 값을 두 번 클릭하여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taskmgr.exe,-30651

 

 

컨텍스트 메뉴 위치 지정 (Position REG_SZ)

 다음으로 "Position" REG_SZ 값을 두 번 클릭하여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Middle

 

 

KillNRTasks > 새로 만들기 > 키

 "KillNRTask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클릭합니다.

 

 

"command" 키 이름 지정

 새로 생성된 키 이름은 "command"로 지정합니다.

 

 

응답 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 명령어 입력 (값 데이터)

 "command" 키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 "(기본값)" REG_SZ 값을 두 번 클릭합니다. 문자열 편집 창의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MD.exe /C taskkill.exe /f /fi "status eq Not Responding" & Pause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컨텍스트 메뉴 추가 완료

 이제 응용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응답하지 않을 때마다 컨텍스트 메뉴를 열고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옵션을 사용하여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 및 작업을 모두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컨텍스트 메뉴 제거

 만약 응답하지 않는 모든 작업 종료 옵션을 컨텍스트 메뉴에서 제거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KillNRTasks" 키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HKEY_CLASSES_ROOT\DesktopBackground\Shell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