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0 로고

HowTo - 노트북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컴퓨터 사용하는 방법

 노트북을 외부 모니터에 연결할 때, 특히 별도의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때 대부분 노트북 덮개를 닫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덮개를 닫을 경우 Windows는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합니다. 노트북 배터리를 보호(보존)하기 위한 Windows의 기본 설정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는 노트북이 절전 모드로 전환되지 않고 외부 모니터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덮개를 열어둡니다.

 

 그러나 문제는 노트북이 절전 모드로 전환되지 않고 계속 작동시키기 위해 덮개를 열어 둘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Windows 설정 변경을 통해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실행하도록 몇 가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노트북 덮개를 닫은 상태로 사용하는 방법

 노트북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사용하려면 제어판에서 Windows 전원 옵션을 변경해야 합니다. 노트북 배터리를 보존하기 위한 Windows 기본 메커니즘이므로, 전원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설정 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쉽습니다.

 

 Windows 10 및 11 모두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어판 > 전원 옵션

 먼저 키보드의 Win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열고 "제어판"을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제어판의 보기 기준 드롭다운 메뉴에서 "작은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제 "전원 옵션"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제어판 > 전원 옵션 > 덮개를 닫으면 수행되는 작업 선택

 전원 옵션 페이지의 왼쪽 패널에서 "덮개를 닫으면 수행되는 작업 선택"을 클릭합니다.

 

 

덮개를 닫을 때 배터리 및 전원 사용 옵션 선택

 "전원 및 절전 단추와 덮개 설정" 섹션에서 "덮개를 닫을 때" 옆에 있는 두 개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절전, 최대 절전 모드, 시스템 종료, 아무 것도 안 함 등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덮개를 닫을 때 > 전원 사용 드롭다운 > 아무 것도 안 함

 노트북 특성상 외부에서 전원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노트북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사용" 설정은 기존 그대로 "절전" 옵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전원 사용""덮개를 닫을 때"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아무 것도 안 함"을 선택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어판을 닫고 노트북을 다시 시작합니다. 재시작 후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덮고 외부 모니터만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생산성이나 효율성이 없지 않냐고 반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해상도와 크기가 다른 두 개의 화면을 사용하는 것을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덮개를 닫고 실행하면 하드웨어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노트북 덮개 닫고 실행

 외부 모니터에 연결된 상태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덮개를 닫은 상태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노트북은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세우거나, 기울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습니다. 공간 효용성은 물론이고 노트북 냉각 시스템에 대해 의문이 생길수도 있죠. 따라서 별도로 냉각 팬과 기울여 사용할 수 있는 스탠드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워크스테이션 또는 게임용 노트북의 경우 상단 데크가 냉각을 위한 통풍에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덮개를 닫고 실행할 경우 공기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노트북은 화면이 열릴 때 노트북 바닥면에 공간이 생겨 공기 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우도 있죠.

 

 이경우 노트북 덮개를 닫고 사용하는 것은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또한 노트북 덮개를 닫은 상태에서 CPU 및 GPU 등 컴퓨터 주요 부품의 온도를 충분히 식힐 수 있다고 하더라도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는 본체와 모니터 화면이 가까이 있을 경우 패널이 손상될 수 있는지 여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본체에서 발생하는 열이 모니터에 장기, 단기적으로 손상시킬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패널이 설계된 온도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덮개를 닫고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따라서 덮개를 닫았을 때 노트북이 과열되거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 이는 분명히 덮개를 닫은 것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덮개를 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