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1 텍스트를 선택하는 가장 빠른 방법

 윈도우 환경에서 텍스트를 선택하고 복사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작업은 많이 하지만 별다른 생각 없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를 이용하여 한 글자씩 Drag 하거나 기껏해야 키보드 단축키 Ctrl + A 키를 이용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은 사용자에게 매우 익숙한 방법이지만 더 간편하고 빠르게 수행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글 작성 중 특정 문구를 선택 및 굵게(Bold) 표시하거나, 제거할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특히 키보드만 이용하여 편집하는 사용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메모장, 워드 등 윈도우 환경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는 꿀팁

 다음 방법은 Windows 11 환경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되었으며, 이러한 방법은 대부분의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에서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모든 곳에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고 약속하기에는 변수가 많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 01. 문장 시작과 끝을 Shift 키와 함께 클릭

문장 시작과 끝을 Shift 키와 함께 클릭

 먼저 선택 영역의 시작 부분에 커서를 놓고 클릭합니다.

 

Shift 키 누른 상태로 텍스트 끝 클릭

 이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자가 선택하려는 부분 끝에 커서를 클릭하면, 처음과 끝 두 클릭 사이의 텍스트가 선택됩니다.

 

 

 STEP 02. 두 번 클릭하여 단어 선택

두 번 클릭하여 단어 선택

 다음은 한 단어를 선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선택하려는 단어에 커서를 두고 두 번 클릭하면, 해당 전체 단어가 선택됩니다.

 

 

 STEP 03. 03. 두 번 클릭하고 Drag하여 단어별 선택

두 번 클릭하고 Drag하여 단어별 선택

 선택하려는 단어에 커서를 두고 두 번 클릭 후 버튼을 놓는 대신 계속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영역까지 마우스를 Drag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글자 단위가 아닌 단어 단위로 텍스트가 선택됩니다.

 

 

 STEP 04. 세 번 클릭하여 문장/단락 선택

세 번 클릭하여 문장/단락 선택

 앞서 마우스 커서를 두고 두 번 클릭하면 단어가 선택 되었던 것처럼 세 번 클릭하면 전체 문장 또는 전체 단락이 선택됩니다.

 

 

 STEP 05. 세 번 클릭하고 Drag 하여 문장/단락 선택

세 번 클릭하고 Drag 하여 문장/단락 선택

 세 번 클릭하여 문장/단락을 선택한 것처럼, 첫 번째 문장이나 단락을 세 번 클릭하고 버튼을 계속 누른 상태로 다음 문장/단락으로 마우스를 Drag하면 한 번에 여러 문장이나 단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EP 06. 왼쪽 여백을 클릭하고 아래로 Drag

왼쪽 여백을 클릭하고 아래로 Drag

 한 번에 여러 줄의 텍스트를 선택하려면 첫 번째 줄 옆 왼쪽 여백을 클릭하고 아래로 마우스를 Drag 합니다.

 

 

 STEP 07. Shift + Ctrl 및 화살표 키

Shift + Ctrl 및 화살표 키

 키보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한 글자씩 선택이 가능한 것처럼 마우스 커서를 시작점에 클릭하거나, 두 번 클릭하여 단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누를 때마다 다음 또는 이전 단어가 선택됩니다.

 

 

Shift + Ctrl 및 화살표 키

 위 예시 이미지는 이미 선택된 "발급 일자" 영역에서 Ctrl +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화살표  키를 눌러 "발급 " 이전 단어까지만 선택한 모습입니다. 글 작성 중 마우스 Drag 없이 키보드로 여러 단어를 선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8. 모든 텍스트를 선택

모든 텍스트를 선택

 마지막으로 아마 컴퓨터 사용자 대부분이 알고 있는 단축키를 사용하여 현재 페이지(창)의 모든 텍스트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키보드 단축키 Ctrl + A 키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텍스트를 선택하는 빠른 방법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나 블로그 글 작성 중 마우스와 키보드를 오가는 행위가 불편하다면 키보드만으로도 손쉽게 원하는 텍스트를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작업에서 적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원하는 텍스트를 더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