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파일 탐색기에서 즉시 검색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

 Windows 파일 탐색기의 기능은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는 동안 크게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검색어를 입력하고 결과가 보여지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은 Windows 11 출시 이후에도 여전합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결과 작업 중...

 Microsoft는 그동안 파일 탐색기에서 검색 결과를 즉시 보여주는 기능을 테스트해 왔으며, 사용자의 검색어 입력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사용자가 입력하는 것과 동시에 결과를 반환할 수 있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출시한 KB5018496 업데이트에 이러한 기능이 도입되었지만, 최신 업데이트 패치를 적용하더라도 현재 대부분의 Windows 11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파일 탐색기의 검색 결과를 즉시 반환할 수 있도록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GitHub에서 ViVeTool의 최신 버전이 필요합니다.

Windows 11 Instant Search Results in File Explorer

 파일 탐색기의 검색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2022년 10월 누적 업데이트가 포함된 Windows 11 버전 22H2 빌드 22621.754 이상이 필요합니다.

 

Windows 11 버전 및 빌드 확인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winver"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현재 시스템의 정확한 빌드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2621.754 이전 빌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Windows 업데이트를 먼저 수행합니다.

 

 

GitHub에서 ViVeTool 도구 다운로드

 GitHub에서 ViVeTool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해당 도구는 Microsoft에서 업데이트 버전에서 포함된 숨겨진 기능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도구입니다.

 

 

ZIP 파일 압축 해제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에서 명령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거나, Win + X 키를 누르고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를 선택하여 Windows 터미널 및 PowerShell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렉터리를 ViVeTool 폴더로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cd C:\Users\USER_NAME\Downloads\ViVeTool-v0.3.2" 명령을 사용할 수 있으며, "USER_NAME"은 사용자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또는 ViVeTool 압축 파일을 해제한 폴더 경로로 이동합니다.

 

 이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파일 탐색기의 인스턴트 검색 결과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vivetool /enable /id:39281392
./vivetool /enable /id:38665217

 

 두 명령 실행 후 "Successfully set feature configuration(s)"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한 다음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결과 즉시 반환

 이제 파일 탐색기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할 때마다 즉시 검색 결과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H"를 입력할 경우 즉시 파일 이름에 "H" or "h"가 포함된 결과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참고로 Windows 운영 체제에서는 검색 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파일 탐색기 검색 결과 즉시 반환

 마찬가지로 "Ha"를 입력하면 "H" 문자가 아닌 "Ha" 문자가 포함된 검색 결과가 즉시 표시됩니다.

 

 현재 Windows 11 기능에는 파일 탐색기의 인스턴트 검색 기능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동일하게 ViVeTool을 사용하여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명령을 실행할 때 다음과 같이 "/enable" 대신 "/disable" 매개변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vivetool /disable /id:39281392
./vivetool /disable /id:38665217

 

 파일 탐색기에서 즉시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기능은 일부 검색 속도를 높일 수도 있지만, 일시적으로 시스템에 더 많은 부하를 줄 수 있으며, 때로는 사용자가 원치 않는 검색 결과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