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하나의 LAN 포트에 여러 IP 주소를 할당하는 방법

 Windows 11 환경에서 때로는 LAN 카드 하나에 여러 IP 주소를 할당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용 프로그램을 현재 사용 중인 IP 주소가 아닌 다른 IP 주소로 바인딩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단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또는 포트에서 여러 주소를 할당하고 싶다면 이더넷 또는 Wi-Fi 속성에서 간단하게 IP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11에서 LAN 카드 하나로 여러 IP 주소 할당하기

 참고로 해당 방법은 DHCP 즉,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 방식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공유기 등 라우터에서 DHCP Server를 사용하는 경우 수동 할당 활성화 후 MAC 주소에 대한 IP 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창 열기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에서 "ncpa.cpl"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네트워크 연결" 창을 엽니다.

 

 

이더넷 또는 Wi-Fi 어댑터 속성

 이더넷 또는 Wi-Fi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R)] 옵션을 선택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 > 속성

 속성 창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TCP/IPv4)" 항목을 선택하고 [속성(R)]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속성 > IP 주소 및 DNS 서버 주소 입력 > 고급

 "다음 IP 주소 사용(S)" 옵션의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유효한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를 입력합니다. 추가로 여러 DNS 주소를 추가하려면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 라디오 버튼 역시 선택하고 입력한 뒤 [고급(V)] 버튼을 클릭합니다.

 

 

IP 설정 탭 > IP 주소 추가

 고급 TCP/IP 설정 창의 [IP 설정] 탭에서 [추가(A)] 버튼을 클릭하여 여러 IP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및 서브넷 마스크 추가

 "TCP/IP 주소" 창에서 유효한 IP 주소 및 서브넷 마스크 입력 후 [추가(A)] 버튼을 클릭하여 여러 개의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DNS 탭 이동

 LAN 카드에 더 많은 DNS 주소를 할당하려면 마찬가지로 [DNS] 탭을 클릭하고 [추가(A)] 버튼을 클릭합니다.

 

 

TCP/IP DNS 서버 > DNS 서버 추가

 "TCP/IP DNS 서버" 창에서 유효한 DNS 서버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A)]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TCP/IP 설정 > 확인

 이제 고급 TCP/IP 설정 창에서 추가된 IP 주소 및 DNS 서버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창을 닫으면 단일 네트워크 카드에 더 많은 IP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