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VLC를 이용하여 비디오를 회전하고 저장하는 방법

 스마트폰의 뛰어난 카메라 성능 덕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도의 카메라 없이도 마음껏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촬영할 때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녹화하지만 때로는 의도한 것과 반대 방향, 세로 또는 가로 방향으로 회전된 상태의 결과물을 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 원본 동영상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결과물을 볼 때 회전 방향이 올바르지 않아도 쉽게 기기를 돌려 볼 수 있으므로 큰 불편함은 없지만 모니터와 같은 고정된 화면에서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없이도 간단히 동영상 화면을 회전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촬영한 동영상 화면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회전하고 저장하는 방법

 VCL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감상할 때 일시적으로 화면을 회전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회전한 화면을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VLC 미디어 플레이어 동영상 회전

 원본 영상 편집 없이 단순히 일시적으로 회전하여 감상하고 싶다면 비디오 효과를 이용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회전한 상태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VLC > 도구 > 효과 및 필터

 VLC 미디어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엽니다.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일시 중지 후 [도구(S) > 효과 및 필터(E)] 옵션을 선택합니다.

 

 

비디오 효과 > 변환 > 90도, 180도, 270도 회전 > 저장

 '조정 및 효과' 창이 열리면 [비디오 효과] 탭으로 이동한 다음 "변환" 옵션 체크박스 선택 후 원하는 각도로 회전합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 영상처럼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돌아간 영상은 변환 옵션 선택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90도 회전"을 선택합니다.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플레이어 화면에 표시되므로, 확인 후 [저장(S)]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현재 설정된 변환 방향은 다른 동영상을 시청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다른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변환 옵션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02 VLC 미디어 플레이어 회전된 동영상 저장

 회전된 동영상을 저장하려면 변환 및 저장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앞서 올바른 방향으로 회전된 영상이 준비되면 다음 단계에 따라 변경된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미디어 > 변환/저장하기

 동영상 화면을 올바르게 회전한 상태에서 [미디어(M) > 변환 / 저장하기(R)] 옵션을 선택합니다.

 

 

파일 선택 > 변환하기

 '미디어 열기' 창에서 [+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회전하려는 영상을 수동으로 추가하고, 하단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변환하기(O)] 옵션을 선택합니다.

 

 

프로파일 설정

 '변환' 창에서 '프로파일' 옆 드룹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Video - H.265 + MP3 (MP4)"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스패너 모양의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상 코덱 탭 > 필터 탭 > Video transformation filter 옵션 선택 > 저장

 '프로파일 에디션' 창에서 [영상 코덱] 탭으로 이동합니다. 다음으로 [필터] 탭에서 "Video transformation filter"를 찾아 체크 박스를 선택한 다음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 파일 지정

 이제 변환된 비디오를 저장하려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변환' 창에서 [찾기] 버튼을 클릭하고 파일을 저장할 위치로 이동하여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원본 영상을 덮어쓰지 않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파일 이름 또는 다른 경로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환 시작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변환 창에서 [시작(S)]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변환 작업 실행 즉시 시작되며, 만약 변환 작업이 시작되지 않으면 하단의 [▶] 재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영상의 해상도 및 재생 시간, 시스템 성능에 따라 소요 시간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변환 작업이 완료되면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위치에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동영상 회전 및 변환 후 변환(회전) 옵션 원복

 모든 변환(화면 회전) 작업이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수행해야 할 과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설정한 화면 회전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다른 영상을 시청할 때 90도, 180도, 270도 등 사용자가 선택한 회전 각도로 영상이 모두 재생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도구(S) > 효과 및 필터]으로 이동하여 '변환' 옵션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저장(S)]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본문에 사용된 예시 이미지처럼 촬영한 동영상에 나오는 인물의 얼굴을 자동으로 추적하여 모자이크 처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에 공유할 때 영상에 나오는 사람들의 얼굴을 시청하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없도록 픽셀 필터가 적용되며, 자동으로 영상에 나오는 사람 얼굴을 추적하여 적용할 수 있으므로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IT/Android] -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얼굴 모자이크 적용하기 (PutMask 자동 편집)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얼굴 모자이크 적용하기 (PutMask 자동 편집)

Mobile -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얼굴을 모자이크 편집 하는 방법 동영상 촬영 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올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초상권 등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타인의 얼굴을 모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