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파일 없이 빈 폴더 구조만 복사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폴더를 복사할 때 키보드 단축키 Ctrl + C 키 및 Ctrl + V 키를 사용하여 폴더를 복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폴더와 하위 폴더 내의 모든 콘텐츠 또한 모두 복사됩니다.

 

빈 디렉터리 구조만 복사하여 붙여넣기

 그러나 폴더 구조만 복사하고 내부 파일은 복사가 필요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정리하려 할 때 폴더 구조만 복사하고 정리된 사진을 새로운 저장 위치로 복사하려 할 때 모든 폴더와 하위 폴더를 개별적으로 다시 만드는 대신 한 드라이브에서 다른 드라이브 또는 폴더에서 다른 폴더로 구조만 복사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파일 없이 폴더만 복사하여 붙여넣는 방

 명령 프롬프트 및 Windows PowerShell을 모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비어 있는 폴더 구조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01 XCOPY 명령줄 도구 사용

 XCOPY는 모든 Windows 버전에 사전 설치된 Windows 명령줄 도구입니다. 파일 및 폴더의 복사 및 이동을 관리할 수 있는 많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두 가지 옵션을 사용합니다.

 

옵션 설명
/T 파일은 복사하지 않고 디렉터리 구조만 생성합니다.
/E 비어 있는 경우를 포함하여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를 복사합니다.

 

빠른 실행 메뉴 > 터미널(관리자)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눌러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를 선택합니다.

 

 

XCOPY 비어 있는 디렉터리 복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or PowerShell 창에서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디렉터리 구조를 복사합니다.

 

xcopy "[Source]" "[Destination]" /t /e

 

  • [Source] : 구조를 복사하려는 원본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 [Destination] : 복제 대상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디렉터리 구조만 복제 완료

 테스트를 위해 실행한 명령을 통해 "C:\Users\HashTag\OneDrive\Pictures" 폴더 구조가 "C:\TEST"로 복제되었습니다. 그러나 폴더 내부 파일은 복사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Robocopy 명령줄 도구 사용

 Robocopy는 XCOPY보다 더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어 유용합니다. 그러나 XCOPY와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이 2개의 옵션을 사용하여 비어있는 폴더 구조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E 비어 있는 경우를 포함하여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를 복사합니다.
/XF * 지정된 이름/경로/와일드카드와 일치하는 파일을 제외합니다.

 

Robocopy 비어 있는 디렉터리 복사

 관라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Robocopy "[Source]" "[Destination]" /e /xf *

 

  • [Source] : 구조를 복사하려는 원본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 [Destination] : 복제 대상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Robocopy 복사 통계 보고서

 작업이 완료되면 디렉터리 복사 등 이동에 대한 통계 보고서도 출력하여 디렉터리 복사 성공 및 실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PowerShell 명령 사용

 Windows PowerShell을 사용하여 파일 없이 폴더 구조를 다른 위치로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원본 디렉터리의 하위 폴더 대신 전체 원본 폴더를 대상 경로 폴더에 복사합니다.

 

PowerShell 명령어 사용 비어 있는 디렉터리 복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opy-Item -LiteralPath "[Source]" -Destination "[Destination]" -Recurse -Filter {PSIsContainer -eq $true}

 

  • [Source] : 구조를 복사하려는 원본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 [Destination] : 복제 대상 폴더의 전체 경로로 변환합니다.

 

 

PowerShell 비어 있는 디렉터리 복제 시 원본 대상 폴더도 함께 복사

 작업이 완료되면 위 예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XCOPY 또는 Robocopy 명령처럼 복제 대상 경로의 "TEST" 폴더 하위에 "Pictures"의 하위 폴더가 복제된 것이 아닌, "Pictures" 폴더 전체가 복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작업 역시 파일이 아닌 비어있는 디렉터리 구조만 복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