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Gmail 로고

Internet -  Google Gmail 새 메일이 도착하면 바탕 화면에 팝업 알림 표시하도록 설정

 Android 등 모바일 환경에서 지메일 앱을 사용할 때 새로운 메일이 도착하면 알림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PC 환경에서 사용 중일 때 기본 설정 환경에서는 새 메일이 도착하더라도 바로 인식하기는 어렵습니다. 알림이 표시되지 않으니 매번 지메일 로그인 후 확인하는 수밖에 없죠.

 

 만약 지메일 계정을 이용하여 업무 또는 중요한 메일을 주고받는다면 간단한 설정 변경을 통해 새 메일이 도착했을 때 윈도우 바탕 화면에 팝업 알림을 표시하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메일 확인 및 회신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성 메일 등 잦은 메일 도착 알림 표시는 오히려 작업 중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Windows PC에서 지메일 새 메일 데스크톱 알림 설정하는 방법

 Google Gmail 사용 중 새로운 메일 도착 알림을 받지 못해 불편함을 느꼈다면, 바탕 화면 팝업 알림을 통해 신규 메시지 수신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설정은 메일 알림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새 메일 또는 중요 메일 알림 사용 설정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메일 로그인 > 설정 > 모든 설정 보기

 Google Gmail 접속 후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모든 설정 보기]를 선택합니다.

 

 

기본설정 탭 > 데스크톱 알림 > 새 메일 알림 사용 or 중요 메일 알림 사용 옵션 선택

 환경 설정 페이지의 [기본설정] 탭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데스크톱 알림' 옵션을 찾습니다. 새 메일이 도착하면 Gmail에서 바탕 화면에 팝업 알림을 표시하도록 허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 총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메일 알림 사용 중지' 옵션이며 새 메일이 도착하더라도 사용자는 Gmail 접속 후 신규 메일 수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빠른 읽기 및 회신을 위해 팝업 알림을 받고 싶다면 다음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새 메일 알림 사용 : 내 받은편지함 또는 기본 탭에 새 메일이 도착하면 알림
  • 중요 메일 알림 사용 : 중요한 메일이 받은편지함에 도착했을 때만 알림

 참고로 광고성 메일 등 너무 잦은 메일 알림은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적절한 옵션을 설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중요 메일은 사용자가 Gmail에서 중요하다고 간주된 이메일 옆에 노락색 중요도 마커를 지정하거나, Gmail에서 특정 메일 주소를 필터링하여 라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수신자에게 주의가 필요한 메일임을 알릴 수 있도록 추가 지정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새 메일 알림음 설정

 Gmail 새 메일 팝업 알림은 작업 표시줄의 시스템 트레이 영역에서 표시됩니다. 상황에 따라 새 메일 팝업 알림을 보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 메일 알림음'을 지정하여 중요한 메일을 놓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 저장

 기본설정 페이지 하단의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내용을 적용합니다.

 

 

Gmail에서 바탕화면 알림을 사용하기 위한 권한 부여

 마지막으로 '데스크톱 알림' 옵션에서 "Gmail에서 바탕화면 알림을 사용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링크를 클릭하고, 팝업 메시지에서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알림 표시에 대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데스크톱 알림 설정 이후에도 신규 메일 팝업 알림창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 권한 부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링크가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설정 변경 후 새 메일 알림 테스트를 위해 동일 Google 계정 즉, 자기 자신에게 메일을 전송하면 팝업 알림은 표시되지 않으니 반드시 다른 메일 계에서 전송 후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 메일 도착 시 팝업 알림창 표시

 신규 메일이 도착하면 바탕 화면 우측 하단의 알림 영역에서 신규 메일을 수신했음을 알리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