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로고

Internet - 카카오톡 로그인 이력 조회 및 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하기

 인터넷 웹 사이트 또는 휴대전화 앱 서비스 이용 시 별도의 계정 생성 없이도, 카카오톡 계정 하나로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통합 인증(Single Sign-On)과 비슷한 공유 인증(소셜 로그인) 방식으로, 타사 서비스를 이용할 때 여러 개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관리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계정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로그인 처리가 간소화되고, 사이트마다 다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의 계정이 해킹되면 다른 서비스의 로그인 권한도 함께 탈취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유 인증을 사용할 경우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고 보안이 확보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만 한정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해당 로그인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여 내가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에서 시용되는 등 보안에 취약한 부분은 없는지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카오톡 최근 90일간 로그인 이력 및 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

 카카오톡 소셜 로그인 방식을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카톡 계정 정보를 이용한 로그인 이력을 조회하고 현재 로그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 설정

 카카오톡 앱 실행 후 하단의 점 3개 [더보기] 메뉴를 누르고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 설정 > 카카오계정

 카카오톡 설정 화면에서 [카카오계정]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 설정 > 카카오계정 > 로그인 관리

 카카오계정 화면에서 [로그인 관리]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 설정 > 카카오계정 > 로그인 관리 > 로그인 이력 조회 및 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

 카카오계정 로그인 관리 화면에서 위와 같이 [로그인 이력 조회][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력 조회 목록

 먼저 '로그인 이력 조회'를 살펴 보겠습니다. 해당 정보를 조회해보면, 카카오 계정으로 최근 90일간 로그인했던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는 카카오 계정과 통합되어, 티스토리 계정이 아닌 카카오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에 로그인한 경우 로그인 이력에 기록이 남습니다.

 

 로그인 이력 조회 시, 카카오 계정 로그인 일시 및 기기/OS 정보, IP 주소, 서비스(앱) 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로그인한 적이 없는 로그인 기록이 있다면, 즉시 카카오 계정 비밀번호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 목록

 다음은 '현재 로그인 정보 관리' 정보입니다. 현재 로그인 정보 즉, 로그인 후 활성화된 세션에 대한 서비스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앱의 로그인 정보는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앱별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직접 로그인하지 않은 기록이 있다면 해당 서비스에서 로그아웃 후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등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로그인 이력 조회 후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최소 6개월마다  대소문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여 다른 사용자가 쉽게 추측할 수 없는 비밀번호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