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조회) 로고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시 '고용보험료 납입금액'는 어디서 확인할까?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할 때 보험료, 주택자금,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반영하여 입력할 수 있으며, 간소화 자료 불러오기 버튼이 표시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해당 자료를 불러와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명세서 단계 >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 "14. 특별공제_보험료" > 연말정산 간소화 불러오기

 그러나 '소득공제명세서' 단계에서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항목 중 "14. 특별공제_보험료"고용보험료 납입금액은 간소화 자료에서 반영이 되지 않아 신고인이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소득공제명세서 단계 >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 "14. 특별공제_보험료" >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직접 입력)"

 '보험료(건강보험료 및 고용보험료) 공제 계산기' 팝업창을 열어보면, ②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직접 입력)으로 표기되어 있고 실제 지출금액도 건강보험료 등 납입금액과 달리 "0"으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과 달리 고용보험료는 신고자가 직접 확인하고, 지출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중 신고자(납세자)의 소득 신고 편의를 위해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사업자 등 사업소득 필요경비 산입 대상 보험료 조회를 위한 것으로 근로소득자의 납부내역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홈택스 >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조회

 참고로 개인사업자 등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 즉, 4대 사회보험료 납부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홈택스 접속 후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조회]에서 보험료 납부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 로그인

 중도퇴사자 등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 고용보험료 납입금액을 확인할 수 없으며, 다음과 같이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 로그인 > 공동인증서 or 간편인증 로그인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해당 사이트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공동인증서(주민등록번호 및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간편인증(주민등록번호)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 >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

 로그인 후 '자주 찾는 서비스' 목록에서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를 선택합니다.

 

 

보험년월 및 사업장 선택

 "보험년월"을 선택하고 "사업장 선택"의 돋보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사업장목록 팝업 > 사업장 선택

 '사업장목록팝업'에서 해당 연도에 근무한 사업장이 표시되며, 여기서 보험료를 조회하려는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보험년월 및 사업장 선택 후 [조회] 클릭

 보험년월 및 사업장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연도에 근무한 사업장 정보, 근로자 정보 등이 조회됩니다.

 

 

"근로자 부과정보" > 고용 탭 > (실급)근로자 보험료 > 정산 금액

 '근로자 부과정보'를 찾아, 산재/고용 중 [고용] 탭을 선택하고, "(실급)근로자 보험료""정산"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소득공제명세서 단계 >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 > "14. 특별공제_보험료" >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직접 입력)"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조회한 (실급)근로자 보험료 정산 금액을 ② 고용보험료 납입금액 입력란에 기입하고, 하단의 [계산하기 >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