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 To - 크롬 백스페이스 키 변경?

얼마전 구글 크롬 브라우져 업데이트 이후 ← Back Space 키를 이용한 뒤로 가기 기능이 [Alt + ←] 키로 변경 되었습니다. Back Space 키를 누르면 화면에는 [Alt +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아마 크롬 브라우져 상에서 글 쓰기를 하던 중 Back Space 키로 글자를 삭제하려 했으나 가령 마우스 포인트가 브라우져를 선택한 상태에서 뒤로가기가 되버리는 등의 불필요한 동작으로 인식하여 변경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구글 나름의 배려일지 모르나 이미 Back Space 키에 익숙해져 있던 사용자들은 양손을 사용해야 하는 [Alt + 키]가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 크롬 설정에서 활성화/비활성화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살펴 보시려거든 괜한 고생하지 마세요. Back Space키를 크롬에서 다시 사용하는 방법은 오로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향후 크롬에 또 다시 업그레이드 되며 해당 기능을 기본 활성/비활성 선택으로 돌려 놓을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 크롬이 업그레이드가 되며 Back Space 키를 눌러도 뒤로 가기가 되지 않습니다. 화면 상단에 뒤로가기는 Alt + 화살표 키를 사용하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한두번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겠지란 기대감도 잠시 매번 키보드에 두손이 움직여야 하는 키 조합은 불편하기만 합니다. 이전 버전처럼 백스페이스키가 작동하도록 구글 웹 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보겠습니다.



구글 웹스토어 확장 애드온 설치

▷ 좌측 상단의 [앱] 버튼 누른 후 [앱] 목록에 나타나는 [웹 스토어]를 클릭합니다.


▷ Chrome 웹 스토어에서 "go back with backspace" 라고 입력합니다. 검색된 확장 프로그램 중 Go Back With Backspace 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측의 [+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 'Go Back With Backspace'을(를) 추가 하시겠습니까? 팝업 창이 뜨게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 클릭.


▷ 확장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추가 되었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팝업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가 완료 되면 우측 상단에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바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며, 크롬을 재시작해야 정상 동작합니다.


▷ 크롬 재시작 후 테스트 해보시면 이전 버전처럼 백스페이스 키를 이용해 뒤로 가기 기능이 잘 동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웹스토어에서 Go Back With Backspace 외 다른 확장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구글에서 만들었음에도 다른 백스페이스 확장 프로그램 보다 리뷰 점수가 낮은 이유는 구글 크롬팀이 쓸데 없이 해당 기능을 삭제하고 확장 애드온 형식으로 설치하게끔 한 이유를 들어 점수를 낮게 준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입니다. ^^



기타 다른 애드온 프로그램으로 설치하셔도 정상 동작됨은 확인했습니다.

이상 크롬 확장 프로그램 Go Back With Backspace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