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8 실행창 찾기, 단축키

윈도우7 까지 있던 [시작]버튼이 윈도우8 버전부터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OS를 PC와 모바일 디바이스와의 통합을 추진하며 터치 방식에 맞춰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된것인데요. 그동안 사용하던 윈도우에서 늘 함께하던 시작버튼이 사라지며 평소 [시작]→[실행]을 사용하던 버릇이 남아서인지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많은 분들이 실행창을 통해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할 때 사용하던 도구가 바로 실행입니다. 특히 윈도우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레지스트리, 커맨드 창, 메모장 등을 실행할 때 일일이 메뉴를 찾아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실행창을 시작 화면에 고정하거나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생성, 그 보다 더 쉬운 단축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행아이콘 추가

시작화면에 고정하기


먼저 실행창을 시작 화면에 추가(고정)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8, 8.1 에서는 윈도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의 화살표 키를 눌러주세요.



화살표를 누르게 되면 상세 목록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록에서 우측으로 스크롤하다 보면 "실행" 앱이 보이시죠? 실행앱을 눌러도 실행창이 뜨게 되지만, 매번 실행창을 띄우기 위해 이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면 참 번거롭습니다. 실행 앱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시작화면에 고정] 메뉴를 선택하세요. 



다시 윈도우 버튼을 눌러 시작화면으로 돌아가면 실행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고에서 실행

윈도우 로고 우측 마우스로 선택하기


윈도우 8.1 버전에서는 [시작] 메뉴와 같은 버튼이 추가 되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실행] 메뉴를 눌러 실행창을 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좌측 하단의 윈도우 로고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R)]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이 실행되게 됩니다. 계산기를 띄워볼까요? 실행창에 calc 를 입력한후 [확인]


계산기가 실행되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보다 훨씬 간편하죠?

하지만 단축키를 이용하신다면 더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

윈도우 + R


단축기의 경우 이전 버전용 윈도우와 동일하게 윈도우키 + R 입니다. 이전 버전에서 단축키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버전 변화에 상관 없이 사용하고 계시겠죠?



단축키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이라면 위 방법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실행창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실행을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