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인터넷 뱅킹, 쇼핑 등 평소 불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이 귀찮다면?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들 중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이용 시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ActiveX 때문에 수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며, 덕지덕지 설치되는 각종 보안프로그램 때문에 이용하기가 꺼려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에서 결제를 위해서는 무조건 설치를 해야 하는 불편한 진실~


물론 ActiveX or 각종 보안 프로그램이 백해무익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해외 유수 사이트를 살펴 봐도 우리나라처럼 이렇게 사용자 PC인 Client 단에서 보안을 책임지는 곳은 없습니다. 아마존, 알리익스플레스 등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들이 많은 사이트에서 결제를 하더라도 단 하나의 보안 프로그램이라도 설치를 요구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렇게 설치된 각종 보안 프로그램, 레포트 툴 등이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그나마 참을만하지만, 열에 아홉은 내 컴퓨터의 리소스를 잡아 먹거나, 인터넷 이용시 속도 저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사이트 이용시 반강제적으로 설치된 각종 프로그램을 삭제하기도 하지만,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의 경우 이 역시 매우 귀찮은 작업의 반복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쩔 수 없이 설치를 해야만 하는 각종 보안프로그램과 ActiveX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가상화 머신(Virtual Machine)을 이용하시면 한방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VMware (가상화) 이용으로 해결!

Virtual BOX, Sandbox 등 다양한 가상화 프로그램이 있지만 여기서는 VMware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VMware 설치 및 운영체제 설치 방법은 별도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인터넷 검색 포털에서 제공하는 자료실을 이용하시거나, EMC 사이트에서 vmare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입맛에 맞는 운영체제를 설치합니다.



▼ 전 인터넷 뱅킹, 쇼핑몰 결제 이용 시 항상 vmware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아래 프로그램 및 기능을 보시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이 덕지덕지 설치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작업만 진행하고 바로 종료하면 되니, 평소 이용하는 PC 환경은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를 이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각종 보안프로그램이나 ActiveX를 반강제적으로 설치를 해야만 하는 사이트를 접속할 때만 사용하므로 자주 이용하는 곳이라면 프로그램들은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사용빈도가 떨어지거나, 이번 한번만 이용하는 경우라면 굳이 가상화 OS에서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죠?


매번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도 대단히 귀찮습니다. 저 같은 경우 vmware에서 OS 설치 후 사용빈도가 높은 사이트의 각종 프로그램들은 설치를 모두 마친 뒤 Snapshot을 찍어 놓습니다.


VMware 메뉴 > VM > Snapshot > Take Snapshot 을 이용하여 현재 스냅샷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각종 보안프로그램이 어지럽게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를 간단히 Snapshot 기능을 이용하여 이전 상태로 되돌려 보겠습니다. 



VM > Snapshot > Snapshot Manager 에서 저장해 둔 스냅샷 리스트가 나타나게 되는데, 원하는 시점의 스냅샷을 선택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 2017-04-20, 2017-04-18 날짜에 사이트를 이용한 뒤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있는 것을 2017-02-28 날짜에 저장한 스냅샷을 적용하여 복구하도록 합니다. 



해당 시점의 스냅샷을 선택하시면  'By restoring this snapshot, the current state will be lost. Do you want to restore "2017.02.28"?'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당연히 [Yes]를 선택하여 복구해야겠죠?


▼ vmware 탑재된 OS를 종료한 뒤 스냅샷 적용을 하셔도 되고, 운영중인 상태에서 바로 적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이전 상태로 복구 할테니까요! 'Restoring virtual machine state...' 라는 메시지와 함께 복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 복구를 모두 완료한 뒤 2017-02-28 시점으로 돌아간 모습입니다. 다시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을 열어 보시면 가장 최근에 설치된 날짜가 2017-02-28로 확인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평소 불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컴퓨터가 지저분해졌다고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vmware 등 가상화 머신을 이용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빈도수가 높은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설치한 뒤 사이트 이용 후 클릭 한번으로 깔끔한 이전 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 잊지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