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 건조한 피부 예방 법

건성피부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무엇보다 피부 고민의 가장 큰 고민은 수분 부족입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갈라지는 등의 흔히 볼 수 있는 현상부터 지속적으로 당기는 느낌과 가려움을 포함한 여러가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건성피부는 대체로 민감한 편이라 강한 클렌징 제품, 비누,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할 때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건성피부의 특징으로 모공이 적고 피부결이 가는 경향이있어 단순히 피부를 육안으로 보기에는 깨끗해보일 수 있지만 피지의 정상적인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항상 피부표면이 건조하며 피부에 윤기가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가을이 다가오면서 선선하고 건조한 바람이 많이 불어오고 있는 상황이라서 습도가 매우 낮아지고 건조함이 더해지면서 건조한 피부 관리법에 세심한 배려를 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건성피부에 노화피부까지 겹치게 된다면 피부는 저항력이 약해지며 피부노화 현상도 가속화 될 수 있으므로 피부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건성 피부는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은 신체 외부 요인과 체내 요인 모두 원인이 됩니다. 건성 피부 유발 요인을 하나 이상만 가지고 있어도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복합적인 요인이 발생한다면 피보 건조의 심각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피부장벽이 손상되면 수분이 증발하고 필요한 수분 물질인 천연보습인자가 쉽게 사라져 피부에 함유할 수 있는 수분량이 감소하여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의 아쿠아포린이 손상되며 피부상층으로 공급되는 수분량이 감소하여 피부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건성 피부의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너무 덥거나, 춥고 건조한 공기 탓으로 보통 여름이나 겨울이 되면 건성 피부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자외선은 피부노화의 속도를 가속화하며 나이가 들수록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여름철에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것이 아니라 외출 시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자외선에 과하게 노출되는 경우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건성피부의 경우 자외선 차단제에 보습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 피부에 적절한 스킨케어 방법을 따라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세안시 너무 강한 클렌저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자주 씻거나, 뜨거운 물로 오랜 시간동안 씻게 되면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표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씻게 되는 손의 경우 곧바로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불충분한 수붑 섭취는 이미 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져 피부는 수분을 빼앗기기 시작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수분 부족을 느끼는 감각이 약해져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1.5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흡엽은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과 유해물질로 혈류량을 감소시켜 피부의 대사율을 매우 떨어뜨리게 됩니다. 피부가 더 쉽게 건조해지고 피부에 조기 노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흡연은 백해무익하다고 하니, 피부를 위해서라도 꼭 금연을 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겨울철 특히 건성피부에 민감해지기 쉬운 계절이 왔습니다.

건성 피부의 건조한 피부 관리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