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NTFS 고급특성 폴더 암호화 로고

HowTo - 윈도우 NTFS 고급특성을 이용한 폴더 암호화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 암호로 폴더 내용을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을 이용해 폴더를 암호화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다른 사용자는 암호화된 폴더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해당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한 경우에만 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관리자(Administrator) 단일 계정만 있는 경우, 다른 사용자 계정을 만들고 해당 사용자는 별도의 계정만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면 됩니다.


주의! NTFS 고급 특성을 이용한 데이터 암호화는 Windows Pro 버전 이상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중인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은 NTFS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Microsoft 가족 계정(가족 계정 생성 방법,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을 생성하여 관리하는 방법도 있으니, 함께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 계정 사용시, 컴퓨터 사용 시간 제한, 접근할 수 있는 앱 제한 등 많은 추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NTFS 파일 시스템 사용시 폴더 암호화 설정 방법

 STEP 01. 먼저 사용중인 디스크 파일 시스템이 NTFS 형식인지 확인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속성(R)]을 선택합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NTFS 형식 여부 확인


 STEP 02. 해당 드라이브에 암호화를 적용할 새 폴더를 만들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속성(R)]을 선택합니다.


암호화 폴더 만든 후 속성 선택


 STEP 03. 폴더 속성 창에서 ① 고급(D) 클릭, ②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E) 체크 박스 선택, 변경된 설정 적용을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화 폴더 고급 특성, 데이터 암호화 설정


 STEP 04. 암호화 설정 변경 적용시 파일 암호화 키백업하라는 알림이 표시 됩니다.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백업을 통해 향후 사용자 계정으로 액세스 할 수 없는 경우 암호화된 폴더에 저장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클릭합니다.


 만약 알림창이 닫혔다면, 작업 표시줄의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을 눌러, 파일 암호화 키 백업 아이콘을 선택하여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STEP 05. 파일 암호화 인증서 및 키 백업 창이 뜨면 [지금 백업(권장)(N)] 선택 후 인증서 및 키 백업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옵션은 원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보안을 유지하고 싶다면, 별도의 암호를 사용하여 키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내보내기 파일 이름은 본인이 확인하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 후 안전한 곳에 저장합니다.



 인증서 저장이 완료되면 인증서 내보내기 마법사 팝업창에 '내보내기를 완료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파일 암호화 인증서 및 키 백업이 완료되면, 암호화된 폴더에 숨기고 싶은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STEP 06. 이제 암호된 폴더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암호화된 폴더에 데이터 저장 시 아이콘에 작은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함께 표시됩니다.



 다른 시스템 사용자가 암호된 폴더에 접근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고, 해당 파일을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 방법 역시 지금까지 살펴본 투명 폴더Attrib 명령어를 이용한 시스템 폴더 적용, 배치 파일을 이용한 폴더 숨김 및 비밀번호 설정 등 다른 방법 보다는 확실히 안전하지만 여전히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중요한 파일을 저장하는 것보다,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파일을 보호하는 용도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