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동영상, 오디오 파일 변환 방법

 윈도우에서 동영상, 오디오 등 미디어 파일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GUI 환경의 도구보다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명령 프롬프트는 미디어 파일을 변환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명령어를 이용하여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타사 유틸리티 설치가 필요하며 FFmpeg 오픈 소스를 이용하여 간단한 방법응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FFmpeg는 대부분의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을 다른 포맷으로 변환이 가능하며, 동영상에서 오디오만 추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운로드 후 시스템 환경 변수에 해당 경로를 추가해야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 변환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미디어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FFmpeg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에서 어느 위치에 있던간에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 변수 설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FFmpeg 패키지가 설치될 폴더에 저장한 뒤 해당 경로를 환경 변수 PATH 설정에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FFmpeg 다운로드 및 설치

 먼저 FFmpeg 사이트로 이동하여 왼쪽 메뉴에서 ① Download를 클릭하고 ② Windows 플랫폼을 선택한 뒤 표시되는 ③ Windows EXE Files 목록의 사이트 두 곳 중 하나를 클릭합니다.

FFmpeg 다운로드

 참고로 아래 화면은 "Windows builds by BtbN" 항목을 선택한 것으로, Github 사이트로 연결되며, 목록에서 컴파일된 최신 FFmpeg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Github 이용

 패키지 다운로드 후 압축 파일을 해제한 뒤 ① "bin/doc/include/lib"단축키 Ctrl + A 를 눌러 모두 선택하고, 단축키 Ctrl + C 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② 복사(C)를 클릭합니다.

ffmpeg 압축해제 및 복사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FFmpeg 패키지를 설치할 폴더를 생성한 뒤 단축키 Ctrl + V 를 눌러 모든 파일을 붙여넣기 합니다.

ffmpeg 붙여넣기

 

2 FFmpeg 환경 변수 설정

 FFmpeg 다운로드 및 설치가 모두 끝났다면, 윈도우 시스템 환경 변수에 해당 경로를 추가합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① 환경 변수를 검색한 뒤첫 번째 검색 결과인 ②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시스템 속성' 창에서 ① 고급 탭을 누르고 ② 환경 변수(N)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환경 변수

 '환경 변수' 창에서 사용자 변수 목록 중 ① Path를 선택한 다음 ② 편집(E)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변수 Path 편집

 '환경 변수 편집' 창에서 ① 새로 만들기(N) 버튼을 누르고 FFmpeg 패키지 파일을 저장한 경로 ② C:\ffmpeg\bin\을 입력한 다음 ③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ffmpeg 변수 새로 만들기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서 FFmpeg 명령을 이용하여 미디어 파일을 변환 할 수 있습니다.

 

3 동영상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

 FFmpeg는 대부분의 동영상 포맷으로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변환 작업 수행을 위해서 하나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어에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명령어 소스 파일을 선택한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폴더에 저장된 "Baby.mp4" 동영상 파일을 "Baby.mkv" 확장자로 변환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뒤 "명령 프롬프트" or "cmd"를 검색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동영상 파일을 변환합니다. 물론 실제 변환하려는 파일 이름을 다음 예시와 같이 소스 및 대사 파일 이름에 맞게 변경합니다.

ffmpeg mp4 mkv 변환

ffmpeg -i Baby.mp4 Baby.mkv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 시 자동으로 해당 소스 파일이 대상 파일로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ffmpeg 변환 완료

 동영상 변환이 완료되면 변환된 대상 동영상은 원본 파일과 동일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미디어 파일 생성

 

4 동영상에서 오디오 추출

 FFmpeg를 사용하여 동영상 파일에서 오디오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작업을 수행하면 동영상에서 비디오를 제거하고 오디오 부분만 추출하여 저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Baby.mp4" 영상 파일에서 "Baby.mp3" 오디오 파일만 추출하여 저장하려는 경우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수행 할 수 있습니다.

ffmpeg -i Baby.mp4 -vn Baby.mp3

 

 "Baby.mp3" 라는 새 오디오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에는 "Baby.mp4" 비디오 파일의 오디오 콘텐츠가 추출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파일 생성

 

5 오디오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

 동영상을 변환하는 것과 동일하게 명령 프롬프트에서 오디오 파일을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소스 및 변환 대상 파일 이름을 지정만하면 오디오 형식 변환이 가능합니다. 변환 방법은 동영상 파일과 동일하며 다음과 같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포맷 변환

 ffmpeg -i Baby.mp3 Baby.wav

 

 동영상 파일과 마찬가지로 변환된 오디오 파일도 원본 파일과 동일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오디오 포맷 변환 완료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을 변환할 때 내부 또는 외부 명령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는 시스템 변수의 잘못된 구성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환경 변수에 정확한 경로가 입력된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아무런 문제 없이 이러한 오류가 나타날 경우가 있는데, 이때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