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로고

통합연금포털에서 은퇴 후 받을 연금 조회하는 방법

 평생 직장이 없어진 요즘 은퇴 후 생활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특히 자영업자인 경우 소득이 불규칙해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금감원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 예약을 받으면 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을 갖춘 금융전문상담원이 은퇴 자금 관리법 등을 자세히 설명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5세부터 5년간 월 100만원씩 받을 수 있는 개인연금 수령을 60세로 늦춰, 64세부터 국민연금을 매달 120만원씩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60세에 은퇴하여 국민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공백기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등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감원은 노후 설계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공적, 사적 연금 정보를 모두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연금포털을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주택금융공사 등 기관과 연계해 연금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PC 환경에서만 운영되었지만, 올해 1월 12일부터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내 공적, 사적 연금 정보를 모두 통합 조회할 수 있으며 예상 연금 수령액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금융감독원 '연금정보 통합조회' 완벽정리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금융감독원' 앱을 다운로드한 뒤 휴대전화나 공동인증서 인증 후 국민연금을 포함한 공적 연금과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개인이 가입한 연금 관련 상품들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군인연금은 조회되지 않으며, 신규 가입자는 가입 후 3일(영업일 기준)이 지나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모바일 금융감독원 앱 설치

모바일 금융감독원

 안드로이드 기준 Google Play스토어에서 '모바일 금융감독원' 검색 및 ① 설치 후 앱을 실행합니다. 앱 최초 실행 시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보이는 ARS 서비스 제공 관련 정보 제공 ② 동의 또는 거부를 선택합니다.

 

 STEP 02. 모바일 금융감독원 로그인 or 회원가입

통합연금포털

 모바일 금융감독원 메인 페이지에서 '패밀리 사이트' 란의 ① 통합연금포털을 선택합니다. 해당 사이트 접속을 위한 연결 프로그램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브라우저 앱, 여기서는 ② Chrome 앱을 선택합니다.

 

통합연금포털 로그인

 기존 통합연금포털 사이트 가입자라면 ① 로그인 버튼을 누른 뒤 ② 휴대폰 본인인증 로그인 또는 아이디, 공동인증서 로그인 등 원하는 로그인 방식을 선택합니다. 만약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PASS 본인확인

여기서는 휴대폰 본인인증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① 간편본인확인 하기② 생체인증(지문)을 수행합니다.

 

PASS 인증앱 본인인증완료

PASS 앱에서 본인인증 완료 후 ① 확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회원정보에 일치하는 공동인증서 정보가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② 확인 버튼을 누른 뒤 통합연금포털 연금정보 통합조회 서비스 신청을 위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연금정보 통합조회 서비스 신청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① 회원가입 선택 후 ②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통합연금포털 실명인증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① 실명인증 버튼을 누릅니다. "실명인증 되었습니다." 안내 메시지가 표시되면 ② 확인 버튼을 누른 뒤 ③ 공동인증서 인증 or 휴대폰 본인인증을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본인확인

여기서는 공동인증서 본인확인 방법을 이용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고 ① 인증하기를 선택합니다. 인증서는 ② PC에서 가져오기 or 휴대폰에서 가져오기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PC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한 경우, PC에서 인증서를 선택하고 스마트폰에 표시된 인증번호를 PC에서 입력합니다. 저장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인인증이 완료됩니다. 인증 완료 안내 메시지에서 ② 확인을 선택하고, 정보 수신여부 및 거주지 선택 단계로 이동합니다.

 

연금조회 수신여부

 모바일 안내의 경우 카카오톡 금융감독원 플러스 친구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카카오톡 미사용자인 경우 문자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정보 조회를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연금정보 집적을 위한 '3영업일'이 소요되므로, 회원가입 후 3영업일 이후(D+3)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연금조회 조회 가능일 수신방법(모바일, 이메일) 선택 후 ② 거주지 정보 입력, ③회원가입 버튼을 선택합니다. "회원가입하시겠습니까?" 알림 메시지에서 ④ 확인을 눌러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STEP 03. 내 연금조회 및 재무설계

금융감독원 모바일 메인페이지

공적 연금뿐만 아니라 사적 연금 정보 역시 필요하므로, 본인 연금정보를 금융회사로부터 회신 받아 제공하기 위해서, 3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서비스 신청 및 회원가입 3일 이후 모바일 금융감독원 앱에서 '통합연금포털' 접속 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화면에서 ① 로그인 선택 후 ② 공동인증서 로그인(or 휴대폰, 아이디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내 연금 조회

 로그인 후 통합연금포털 메인 화면에서 ① 내 연금 조회 메뉴를 선택하면, ② 연금정보를 조회하고 있습니다. "연계기관과 통신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며, 최대 1분이 소요됩니다.

 

연금 계약정보

 내 연금조회·재무설계 서비스 화면에서 가입된 국민연금의 개시년도, 예상연금수령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 연금액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가입된 개인연금 상품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연금 계약정보뿐만 아니라 현재 가입된 연금의 예시 연금액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후재무설계 바로가기

 연금 개시 시점부터 90세까지 매년 연금 수령액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족 연금 정보 합산 기능을 이용할 경우 부부가 함께 은퇴 후 생활 계획도 세워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상품 추가 가입이 필요할지 노후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해 현재 나이와 월 생활비, 은퇴 예상 나이 등을 입력하면,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이 산출됩니다. 산출된 금액을 토대로 가입한 연금상품의 예상연금액의 현재가치를 비교하여, 노후에 필요한 자금 여유금액은 얼마인지, 부족한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