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택스 로고

미성년 자녀의 부양가족 등록을 위한 자료 제공동의 방법

 연말정산(종합소득세 신고) 시 부양가족은 주민등록표의 동거가족으로, 해당 거주자의 주소 등에서 현실적으로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다만 주소가 다르더라도 취학, 질병의 요양, 근무상 또는 사업상 형편으로 본래의 주소에서 일시 퇴거했거나 별거하는 경우에도 부양가족으로 인정합니다.

 

 부양가족의 인적공제(기본공제, 추가공제) 이외에도 부양가족이 사용한 신용카드, 의료비 등 간소화 자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부양가족이 자료제공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쳐야만 근로자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 19세 미만 미성년 자녀의 자료는 어떻게 자료제공 동의를 받을 수 있을까요?

 

 미성년 자녀의 자료제공 동의는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앱)에서 본인인증 후 신청하거나, 팩스(1544-7020),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은 부양가족이 직접하거나, 근로자가 이를 대신하여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대리 신청을 할 때는 반드시 부양가족의 사전동의 및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미성년 자녀는 근로자 본인이, 즉 부모의 공동인증서로 미성년자녀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모의 공동인증서로 미성년 자녀 신청하기

 만 19세 미만인 미성년 자녀의 간소화 자료는 근로자(부모) 본인의 인증서로 로그인한 뒤 "미성년 자료 조회신청"만 해도 자료를 조회할 수 있으며, 맞벌이 부부인 경우 공제를 받으려는 부모의 인증서 로그인 후 자료 제공 동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적공제는 중복으로 공제받을 수 없으므로 자료 제공은 한 명에게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인 경우 연말정산 or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할 때 소득이 많거나, 부부 중 공제가 부족한 쪽으로 몰아주는 등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절세 전략을 짜게 됩니다.

 

 만약 미성년 자녀의 인적공제를 부모 중 다른 한쪽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부양가족으로 등록하려는 부모의 공동인증서 본인 인증으로 미성년 자녀의 자료제공 동의를 새롭게 신청하면 기존 동의 내역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즉, 별도로 근로자가 자료제공동의 취소 신청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STEP 01. 조회/발급 >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간소화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후 [조회/발금 > 연말정산간소화] 메뉴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STEP 02. 자료제공동의 신청

자료제공동의 신청

 연말정산간소화 화면에서 '자료제공동의 신청' 란의 [미성년자녀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에는 '부모의 공동인증서로 신청 가능'으로 기재되어있지만, 간편인증서(민간인증서)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STEP 03. 미성년자녀 신청

미성년자녀 신청

소득·세액공제자료 제공동의 신청 화면에서 [미성년자녀 신청] 박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STEP 04.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 신청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 팝업 창에서 "귀속년도" 선택 및 자녀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귀속년도를 선택하는 이유는 경정청구 등 이전 근로소득에 대한 인적공제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맞벌이 부부의 경우 예를 들어 2019년도에 엄마가 인적공제를 받은 경우, 아빠가 경정청구를 진행하며 2019년 귀속분에 대해 자료 조회 신청 및 인적공제를 받을 경우 과다공제로 인해 가산금을 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단순히 미성년 자녀의 인적공제를 2019년 경정청구가 아닌 2020년부터 엄마에게서 아빠로 바꾸려고 한다면, 아빠 본인인증으로 미성년 자녀의 자료제공 동의를 새로 신청하면 엄마에게 동의했던 내역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STEP 05. 자료제공 동의 신청 완료

신청 처리 완료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 페이지에서 신청을 완료하면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만약 추가로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이 필요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한 뒤 다시 한 번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 화면에서 해당 자녀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2018.11.13 - [PROFIT/Wealth Mgt] -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따로 사는 부모님 등록)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따로 사는 부모님 등록)

연말정산 부양가족 정보제공 동의 연말정산에서 부양가족이란 주민등록표의 동거 가족으로서 해당 거주자의 주소 등에서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러나 취학, 질병 요양, 근무상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