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린이집 선택 방법 체크리스트

좋은 어린이집이란 어떤것이다라고 명확히 정의를 내리기는 힘듭니다.

단순히 어린이집 건물, 시설, 교육 자재 등 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 뿐만 아니라 부모의 교육적인 철학과 아이의 성향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요즘 많은 보호자들이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녀를 등원시키며 느꼈던 해당 어린이집에 대한 평가 등을 냉정하고 가감 없이 작성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을 알아볼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타인의 평가만으로 단순히 어린이집을 결정하기 보다는 보호자의 교육적인 철학과 맞아 떨어지는 곳인지, 아이의 성향을 고려하여 현재 등원하고 있는 아이들간의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평가 등 보호자가 직접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인증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를 세워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면이 있다면 개선하도록 하는 등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평가인증이란 것이 그러하듯 어린이집에서 미리 준비하여 보여주기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절대적인 신뢰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평가 인증을 받지 못한 어린이집은 인증을 받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야하므로 교사 본연의 업무에 소홀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록 많은 어린이집에서 보여주기식으로 준비해야 받은 평가인증이라 하더라도, 수치화 된 자료이니 평가를 높게 받은 곳이 좋습니다.

어린이집 시설 및 환경

아이가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곳이니 시설과 환경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한시도 가만 있지 못하는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 놀 충분한 공간을 갖추고 있는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시설들은 잘 설치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하루 중 일부만 어린이집에 맡기는 외벌이 가정과는 달리 맞벌이 부부의 경우 오랫동안 어린이집의 손을 빌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보호자는 아이가 잘 지내는지, 아무런 탈 없이 생활하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린이집의 CCTV 설치가 의무화 되어있지만 보호자가 언제든지 확인하고, 볼 수 있는지도 어린이집에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설의 청결 여부도 꼭 확인해야겠죠? 아이들이 뛰어 놀 공간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질러 놓은 장난감 등을 제외하고 먼지와 곰팡이는 없는지, 겨울철 특히 발생하기 쉬운 창틀, 벽지 등을 유심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집과의 거리

많은 어린이집에서 등원 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집과 어린이집은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가능한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좋고, 차량으로 10분 이내 거리가 등원하기 편리합니다. 

아무리 좋은 시설과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더라도 집과의 거리가 멀어 등원에 오랜 시간이 걸리면 특히 어린 자녀들은 힘들어 할수 있습니다.

보육 교사의 철학

어린집과 부모의 보육철학이 잘 맞아야 합니다. 서로 상반되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 역시 잘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할 수 있으니 아이의 성향 등을 잘 파악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어린이집 원장님의 보육 철학에 따라 교사들 역시 따르는 경우가 많으니, 어린이집 입소 신청을 하기 전 원장님과 가능한 충분히 상담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의 근속연수

어린이집 원장님 입장에서 좋은 선생님과 오랫동안 함께 근무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죠. 

그러나 선생님이 자주 교체되는 곳은 크던, 작던지 간에 어떠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근속연수가 길고, 잦은 교체가 있진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 간식 등 먹거리

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먹거리도 정확히 짚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시간이나 간식을 제공해주는 오후 3시쯤 방문해보면 아이들의 식단이나 먹거리에 대한 위생 상태도 살펴볼 수 있어 좋습니다.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들은, 음식을 조리하는 분이 조리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조리 과정이 청결한지, 식자재는 신선한 것들을 구입하고 사용하는지, 물은 생수, 끓인 물, 정수기 중 어떤 것을 제공하는지, 식기와 컵의 제공 유무와 함께 청결도는 어떤지 하나 하나 꼼꼼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들의 표정과 분위기

점심 시간 혹은 오후 3시~3시30분 정도에 방문한다면 아이들이 낮잠을 자고 일어나, 간식을 먹으며 자유롭게 놀 시간입니다. 이 때 어린집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표정과 분위기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따분함에 빨리 집에 가고싶은 표정은 아닌지, 활기찬 분위기가 아닌 위축되고, 낯설어 하진 않는지 확인해보시면 해당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것이 즐거운지, 행복한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지금까지 직접 방문하여 좋은 어린이집을 고를 때 도움이 되는 몇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보호자 눈으로 직접 어린이집의 여러가지 사항들을 체크해 볼 수 있고, 아이들이 등원하는 아침이나 하원하는 시간대에 보호자들에게 적극 물어보시는 것이, 보다 상세히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