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후조리원 A to Z

불과 십여년 전까지만 해도 산후조리는 친정집, 시댁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출산한 산모가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안정을 취하고, 산후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산후조리는 우리나라만의 출산 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과거 대가족으로 구성된 가구가 많아, 어른들의 도움으로 산후조리가 가능했지만 현대에 들어서 점점 핵가족화, 소규모 가족 구성원으로 변화함에 따라 집에서 산모 혼자 제대로 된 산후조리가 힘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환경탓에 현재 산후조리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물론 지나칠 정도로 비싼 산후조리원 가격 때문에 친정이나 시댁에서 산후조리를 하거나 출산도우미를 통한 산후조리도 선택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조리원에서 모유수유법과 산모와 아기를 위한 마사지, 산모를 위한 가벼운 운동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대부분의 출산 가정에서는 무리를 하더라도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주의할 점!

현재 전국 약 600여 곳의 산후조리원이 운영중이며, 2주 이용료가 적게는 200만원부터 많게는 2,000만원 이상의 고급 산후조리원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며, 산모가 편히 쉬며 몸을 추스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기와 함께 지내는 곳인 만큼 안전하고, 믿을수 있는 조리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동차가 많이 통행하는 시끄러운 길가나 계단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산후조리의 가장 큰 목적은 산모의 몸과 마음을 충분히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산모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가진 곳이어야 합니다.


외향만 화려하고 가격만 비싼 곳은 아닌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산모와 아기를 위한 실속있는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는지, 사우나 기계를 도입하는 등 다른 곳과 비교해서 불필요한 장비만 갖추고, 지나치게 가격만 비싸게 받는 것은 아닌지 비교해야 합니다. 참고로 사우나는 산후통풍의 원인이 될수도 있는만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말이죠.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바로 아기들을 위한 간호사, 산모의 식단을 책임지는 영양사 등의 전문 인력이 충분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신생아실 환경과 응급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한 전문 간호사가 있는지 꼭 살펴봐야겠죠?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신생아실의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산모와 신생아 모두 체력과 면연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언제든 응급상황이 될 수 있는 상황이므로 전문의가 24시간 대기가 가능한 병원연계 조리원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위와 같은 주의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보기 어렵다면, 먼저 이용한 산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단 요즘 인터넷을 통해 살펴보면 믿을만한 후기인지 단순한 광고인지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산모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맘카페, 지역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믿을 수 있는 정보들을 선별하여 직접 비교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 전국 산후조리원 현황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는 전국 산후조리원 현황표를 정리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산후조리원 현황(산후조리원명,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임산부실정원) 등을 담은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업데이트일이 2017년 6월 기준으로, 이후 변동 사항에 대해서는 알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산후조리원들을 비교해보기 전 어떤 곳이 있는지, 대략적인 가격은 얼마인지 알아본 뒤 찾아보면 더욱 쉽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공유해 봅니다.

기존 가격에서 얼마나 인상되었는지 전화로 문의해볼 수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시겠죠?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검색창에 '전국 산후조리원'으로 조회 후 정보 탭을 클릭한 뒤 '전국 산후조리원 현황(최신 날짜 선택)'을 클릭해주세요.


전국 산후조리원 현황 글 중 가장 최신에 작성된 것을 클릭하여, 첨부파일(엑셀)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내려받은 첨부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전국 산후조리원 현황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황표에서는 지역, 산후조리원명, 주소, 전화번호, 이용요금, 임산부실 정원 및 휴·폐업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작성된 산후조리원 현황표는 2017년 6월 30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이용요금 및 상호변경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은 조리원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지역의 현황 파악으로만 이용하시고, 정확한 이용요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는 기재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확인하셔야 할듯 합니다.


비싼 산후조리원 비용 탓에 부담이 있지만, 일생에 한 두번이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산모들은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가계 소득 수준에 도저히 이용할 수 없는 가정도 분명 있습니다.


친정이나 시댁에서 산후 조리를 받을 수 없는 분이라면 산후조리원의 10분의 1 수준의 비용으로도 산모와 아기를 돌봐주는 산후 도우미를 집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을 통해 경기도의 경우 산모의 자녀 수에 따라 10일부터 많게는 20일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산모와 배우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서 지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서비스를 신청하기 전에 거주지에 소재한 보건소에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원 이용에 부정적인 배우자라면?


유럽이나 미국 등 소위 선진국이란 곳에서도 산모가 출산 후 출혈만 없다면 두 시간쯤 뒤 샤워를 하고 퇴원하지만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산모의 몸을 따뜻하게 하기위해 더운 방안에 두는 것이 전통인 탓에, 현재까지도 산후조리원이란 방식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는 병원(산후조리원) 등에 있으면 오히려 감염에 노출되는 위험이 있고, 출산은 병이 아닌 자연스러운 과정일 뿐인데, 어디가 아픈 사람처럼 비싼 돈을 들여 지내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기사로 본 신생아 감염 사례 등 꼭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산모가 출산 후 몸을 푸는 과정은 분명 필요해 보입니다. 과거 어머니 세대에서 이런 조리 과정 없이 바로 일을 하시는 등 무리하는 바람에 평생 갖가지 질병에 시달리는 것을 보면 분명 필요한 과정이긴 합니다.

임신, 출산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곧바로 아기의 육아로 이어지는 고된 시간을 생각해보면 몸에 좋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등 건강한 엄마가 될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는 차치하고, 임신 및 출산 시기의 산모에게는 배우자의 단 한번의 실수가 평생을 따라다닐 수 있다는 사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 역시 오점을 남겼습니다. ㅎ


겁없는 남편들이여~ 아무리 겁이 없어도 산후조리원은 꼭 필요합니다. 당신을 위해.....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