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엑셀에서 글자(데이터) 길이에 맞게 행과 열을 자동 맞춤하는 방법

 Microsoft Excel 시트에서 행과 열의 높이와 너비가 달라 글자 일부가 모두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각각의 셀에 따라 행과 열의 높이 및 너비를 수동으로 모두 조정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Microsoft Excel 행 높이, 열 너비

 엑셀 시트에서 일부 데이터가 보이지 않거나 깔끔하지 않게 보이는 경우 서식 옵션을 사용하거나 행과 열의 테두리 선을 두 번 클릭하여 자동으로 사용자가 선택한 영역의 행과 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입니다.

Microsoft Excel 행과 열의 높이 및 너비 자동 맞춤 설정 방법

 Microsoft Excel 시트의 행과 열의 높이, 너비를 자동으로 맞출 수 있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자동 맞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식' 옵션으로 행 높이, 열 너비 자동 맞춤 설정

 행 및 열 레이블의 교차점에 있는 우측 아래 대각선 방향 삼각형 모양의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시트 전체 영역을 선택하고, 상단의 [홈] 탭을 클릭합니다. 홈 탭의 리본 메뉴에서 [서식]을 클릭하고 [행 높이 자동 맞춤(A)]을 선택합니다.

 

 

 이제 엑셀 시트의 행 높이가 내용(글자 및 데이터 길이)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열 너비에 대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전체 영역을 선택하고 [홈] 탭에서 [서식] 옵션의 [열 너비 자동 맞춤(I)]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행 높이 및 열 너비를 자동으로 맞춘 다음 시트를 살펴보면 뭔가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시트에 "자동 줄 바꿈" 옵션이 활성화 상태로, 행 높이를 자동 맞춤할 때 길이가 긴 텍스트를 여러 줄로 줄바꿈 처리하여 모든 내용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글자 길이에 맞게 한 줄로 열 너비를 지정하고 싶다면, 상단 [홈] 탭에서 [자동 줄 바꿈]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자동 줄 바꿈 상태에서 행 높이, 열 너비 자동 맞춤 설정 후 보여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활성화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했으며, 실제 작업 수행 시 자동 줄 바꿈 기능을 비활성화한 뒤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 줄 바꿈" 기능이 비활성화되면, 줄 바꿈된 상태에서 자동 맞춤이 적용된 행 너비 때문에 일부 텍스트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시트 전체 영역 선택 후 열 높이/행 너비 자동 맞춤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엑셀 시트를 보면 '자동 맞춤' 서식이 행과 열 모두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키보드 단축키 사용 행 높이, 열 너비 자동 맞춤 설정

 서식 옵션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다만 마우스 클릭 대신 키보드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서식을 변경할 특정 영역을 선택하거나, [모두 선택]을 클릭하고 Alt + H 키를 동시에 눌러 [홈] 탭에서 사용 가능한 리본 메뉴의 바로 가기 단축키 옵션을 확인합니다. 참고로 리본 메뉴 모두 각기 다른 알파벳 바로 가기로 키가 표시됩니다.

 

 각 리본 메뉴에 대해 단축키가 할당되어 있으며, "서식" 옵션을 사용해야하므로 할당된 O 또는 "셀" 리본 메뉴 단축키인 ZC 키를 누릅니다. 참고로 엑셀 창 크기에 따라 리본 메뉴가 모두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때 서식 옵션이 아닌 셀 리본 메뉴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 ZC 키를 누르면 [서식] 옵션을 찾을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리본 메뉴의 바로 가기 단축키인 O 를 누릅니다.

 

 

 행 높이/열 너비 자동 맞춤 설정 방법은 앞서 살펴본 '서식' 옵션 적용 방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여 적용할 수 있으므로 H 키를 눌러 열 너비 자동 맞춤을 적용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키보드 단축키 I 키를 눌러 자동 맞춤 서식이 행과 열에 적용하도록 합니다.

 

 

3 행과 열 머리글 테두리를 두 번 클릭하여 자동 맞춤

 엑셀 시트에서 여러 행/열 모두 자동 맞춤해야 하는 경우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자동 맞춤할 행/열이 몇 개 밖에 없는 경우 행과 열의 테두리를 두 번 클릭하여 자동 맞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먼저 열 너비를 자동으로 맞출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행/열 교차점인 [모두 선택]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에서 자동 맞춤 하려는 "열 머리글"의 테두리 선을 두 번 클릭하면 그 즉시, 텍스트 길이에 맞게 열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시트에서 선택된 영역의 가장 긴 길이의 텍스트가 모두 표시되도록 열 너비를 변경했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영역 지정 후 "행 머리글" 테두리 선을 두 번 클릭하여 행 높이를 자동 맞춤할 수 있습니다.

 

 

열 머리글 및 행 머리글을 두 번 클릭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의 셀 크기를 자동 맞춤한 모습입니다. 처음과 달리 깔끔한 엑셀 시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