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터미널에서 새 프로필을 추가하는 방법

 Microsoft는 개발자, 고급 사용자 및 일반 사용자의 지속적인 요청 끝에 마침내 새로운 Windows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및 Windows PowerShell 등 기존 Shell을 변경하는 대신 Windows 터미널에서 이러한 모든 Shell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할 수 있으며,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
<Windows Terminal>

 또한 Ubuntu 또는 기타 LINUX 기반 OS를 설치할 경우 해당 Shell은 자동으로 Windows 터미널에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 터미널은 기존 Shell을 감지하여 별도의 프로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통해 Linux 기반 OS(WSL)를 설치하면 터미널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Linux Shell이 표시되는 것도 이 때문이죠.

 

 기본 프로필 외에도 Windows 터미널에 사용자 정의 프로필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D: 드라이브에서 터미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빈도가 높다면, 기본 드라이브를 지정한 새로운 프로필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에서 자주 사용하는 드라이브를 기본 경로로 추가한 프로필 생성

 Windows 터미널에서 사용자 정의 프로필을 만들 때 완전히 새로운 Shell이 될 수도 있고, 기존 Shell을 복제하거나 인수 및 사용자 지정 구성을 포함한 기존 Shell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에서 새 프로필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터미널 &gt; 드롭다운 &gt; 설정

 먼저 Windows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제목 표시줄에서 드롭다운 아이콘을 클릭한 뒤 [설정]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 터미널 &gt; 사이드 메뉴 &gt; 새 프로필 추가

 설정 페이지의 사이드 메뉴에서 [+ 새 프로필 추가] 옵션을 선택합니다.

 

 

+ 새 빈 프로필

 새 프로필 추가 페이지에서 [+ 새 빈 프로필]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에 표시되는 프로필 이름 입력

 드롭다운에 표시되는 프로필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프로필에 사용된 실행 파일 즉,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 등 명령줄 실행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필에 PowerShell을 추가하려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PowerShell.exe" 파일을 선택합니다.

 

 

시작 디렉터리 입력

 다음으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본 경로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D:" 드라이브를 시작 위치로 지정하고 싶다면, "상위 프로세스 디렉터리 사용(U)"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입력 필드에 경로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 옵션은 기본 디렉터리가 아닌 특정 디렉터리에서 Shell을 시작하려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Windows 터미널 &gt; 드롭다운 &gt; 새롭게 추가된 프로필 선택

 Windows 터미널에 새 프로필을 성공적으로 추가했다면, 터미널 프로필 배경, 탭 제목, 글꼴, 커서 스타일 등을 변경하여 나만의 터미널 프로필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필을 사용하고 싶다면 제목 표시줄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사용자가 지정한 프로필 이름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Windows 터미널 프로필 사용

 이제 사용자가 정의한 설정 값이 적용된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D: 드라이브를 시작 위치로 지정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게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