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공유 폴더로 스마트폰과 컴퓨터 파일 공유하는 방법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히 Google Drive, Microsoft OneDrive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블루투스 및 USB to C 또는 C to C Type 케이블을 직접 연결하여 파일을 주고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QNAP, Synology 등 NAS 장비를 이용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지만, 별도의 NAS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PC에 공유 폴더를 만들고 해당 폴더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받는 방법, 즉 Windows 폴더 공유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Windows 폴더 공유"라고 불리는 기능은 흔히 SMB(Server Message Block) 또는 Windows 공유로 불립니다. 한 가지 단점은 이렇게 널리 알려져있고,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인만큼 보안 취약점이 종종 발생하기도 하고, 따라서 주요 공격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Windows 11 PC와 스마트폰의 파일 공유 방법

 Windows PC에서 SMB를 이용한 즉, 폴더 공유를 통해 삼성 갤럭시(Android 기반) 스마트폰과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Windows 11 사용자 계정 생성

 Windows 11에서 사용자를 생성하는 방법은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도구를 사용하거나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PC에 Administrator(Microsoft 계정 포함) 계정 외에 다른 공유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도구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lusrmgr.msc"를 입력하여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도구를 엽니다.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도구 > 사용자 > 새 사용자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도구에서 "사용자" 선택 후 계정 목록에서 이미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는 계정이 있다면 새 사용자 추가 단계는 건너뛰어도 됩니다. 새 사용자를 생성하고 싶다면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사용자(N)] 옵션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이름, 암호 입력 및 만들기

 "새 사용자" 창에서 스마트폰과 파일 공유를 위해 사용하려는 "사용자 이름(U)""암호(P)", "암호 확인(C)"을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다음 로그온 시 사용자가 반드시 암호를 변경해야 함" 옵션을 선택 취소하고, "암호 사용 기간 제한 없음(W)" 옵션을 선택한 뒤 [만들기(E)]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로컬 사용자 및 그룹(lusrmgr) 관리 도구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Windows 11 Home Edition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Home 사용자 또한 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타사 도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해당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lusrmgr.msc) 활성화 방법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lusrmgr.msc) 활성화 방법

HowTo - Windows 11 Home Edition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 활성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lusrmgr.msc)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을 관리하기 위한 콘솔이며, 로컬 및 원격 컴퓨터

forbes.tistory.com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다른 계정 관리 > 새 사용자 추가

 만약 Windows 11 Home 사용자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어판에서 새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실행 후 [사용자 계정 > 다른 계정 관리] 이동 후 "PC 설정에서 새 사용자 추가" 옵션을 사용하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02 Windows 11 공유 폴더 생성 및 권한 부여

 스마트폰에서 Windows PC의 공유 폴더에 접속할 때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계정을 생성했다면, 공유를 원하는 드라이브에 공유 폴더를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합니다.

 

파일 탐색기 > 공유 대상 폴더 > 속성

 파일 탐색기에서 스마트폰과 공유할 폴더를 생성하고 해당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하거나 상단의 점 3개 모양의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공유 폴더 설정 > 사용자 추가 및 선택

 공유 폴더의 "속성" 창이 열리면 [공유] 탭 클릭 후 [공유(S)]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액세스" 창에서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방금 생성한 사용자 계정 선택 후 [추가(A)]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 사용자 계정에 대한 권한 수준 변경

 공유할 사람 목록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계정 우측의 사용 권한 수준을 지정한 다음 [공유(H)]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권한 수준은 스마트폰에서 Windows PC 공유 폴더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변경하길 원한다면 "읽기/쓰기"를, 단순히 파일에 접근하여 읽기만 원한다면 "읽기"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공유 폴더 설정 완료

 공유 폴더 설정이 완료되면 공유 항목 확인 후 [완료(D)]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고급 공유" 섹션의 [고급 공유(D)] 버튼을 클릭하여 보다 세부적인 사용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공유 > 사용자 추가 > 이름 확인

 "공유 사용 권한" 창이 열리면 [추가(D)]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에서 새롭게 생성한 계정 이름 입력 후 [이름 확인(C)]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이름\사용자 이름 형식 전환

 추가하려는 사용자 계정이 확인되면 사용자 계정 이름 앞에 "컴퓨터 이름\계정 이름" 형태로 변환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 계정을 등록합니다.

 

 

새 사용자의 사용 권한 허용/거부 설정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G)" 목록에 추가된 사용자 계정을 선택하고, 하단의 사용 권한을 설정합니다. 앞서 권한 부여 방식과 동일하게 "모든 권한/변경/읽기" 권한을 허용 또는 거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veryone" 계정을 선택하여 [제거(R)]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PC에서 사용 중인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다른 사용자가 "익명" 연결로 해당 공유 폴더에 접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03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네트워크 저장공간 접근 설정

 Android 기반 모바일 장치는 기본적으로 GNU/LINUX 기반 운영체제로 만들어져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하는 SMB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기본 앱 중 하나인 "내 파일" 앱에서는 "네트워크 저장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SMB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삼성 갤럭시 외 타사 Android 기반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면 "CX 파일 탐색기" 등 SMB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타사 도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Android] - 스마트폰 파일 탐색기 꿀팁, 케이블 연결 없이 PC 파일 전송하기 (FTP, SMB)

 

스마트폰 파일 탐색기 꿀팁, 케이블 연결 없이 PC 파일 전송하기 (FTP, SMB)

Mobile - Andorid · PC 케이블 연결 없이 파일 관리를 쉽게 하는 방법  CX 파일 탐색기는 비교적 현대적인 UI를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및 공유 스토리지 서버(FTP, SMB 등)에 대한 지원

forbes.tistory.com

 

내 파일 앱 > 네트워크 저장공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내 파일" 앱을 실행하고 "저장공간" 섹션에서 "네트워크 저장공간" 옵션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저장공간 추가 > SMB

 화면 우측 상단의 저장공간 추가할 수 있는 [+] 버튼을 누르고 "네트워크 드라이브(SMB)"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현재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탐색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Windows PC에서 사용 중인 네트워크,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동일 네트워크(Wi-Fi)에 연결된 상태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네트워크에서 자동 탐색된 SMB 선택

 현재 네트워크에서 드라이브 찾는 중 메시지와 함께 탐색 후 자동으로 "SMB" 네트워크 저장소를 찾습니다. 만약 아무런 저장공간이 보여지지 않는다면 하단의 [직접 입력]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추가를 위한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 입력

 현재 네트워크에서 자동으로 탐색된 SMB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주소 및 포트는 자동으로 입력되고, "익명으로 로그인" 옵션을 선택 해제한 뒤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표시할 이름(컴퓨터 이름) 또한 자동으로 입력되며 원한다면 사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네트워크 저장공간에서 Windows PC에서 공유한 폴더, 여기서는 "TEST" 폴더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내 파일 앱에서 Windows PC의 공유 폴더를 네트워크 저장공간으로 추가 완료

 공유 폴더에서 저장되어 있는 사진, 동영상, 각종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Windows PC에서 부여한 사용자 권한에 따라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Windows PC에 저장된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시청하고 싶다면 SMB 네트워크 저장공간 접근이 가능한 동영상 플레이어 앱, 예를 들어 MX 플레이어 등 타사 앱에서 로컬 네트워크 설정 후 영상 콘텐츠를 다운로드 없이, 스트림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MX 플레이어 > 로컬 네트워크 > 추가

MX 플레이어 앱을 예시로 설명 드리면, 상단의 [≣] 메뉴에서 "로컬 네트워크" 선택 후 하단의 [+] 버튼을 누릅니다.

 

 

서버 주소 및 경로,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 입력 후 연결

 갤럭시 스마트폰 "내 파일" 앱에서 네트워크 저장공간 설정 방법과 유사하게 서버 주소 및 공유 경로, 사용자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연결하면, Windows PC의 공유 폴더에 저장된 각종 미디어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만약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외부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로 Windows PC의 공유 폴더에 접근하고 싶다면 별도로 공유기 등의 DDNS 설정을 통해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QNAP NAS 장비에서 DDNS를 구성하는 글이긴 하나 DDNS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IT/Hardware] - QNAP NAS 원격 접속 DDNS(myQNAPcloud) 설정 방법

 

QNAP NAS 원격 접속 DDNS(myQNAPcloud) 설정 방법

DDNS (Dynamic DNS Services) DNS란 Domain Name System으로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변환)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