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Hyper-V, 가상 머신 플랫폼,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의 차이점

 Windows 11 또는 10에서 가상화를 활성화해야 하는 경우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페이지에서 Hyper-V, 가상 머신 플랫폼 및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등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활성화해야 할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여러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이러한 기능을 이해할 때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각 구성 요소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각 구성 요소에 대해 혼란스럽거나 어떤 기능을 활성화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각 구성 요소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11 가상화 활성화 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각 요소의 차이점

 Windows 11에서 가상화를 사용하면 Linux 및 다른 플랫폼에서 Windows 10 등 이전 버전 및 운영 체제의 여러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으며 WSL, WSA와 같은 다른 가상화 환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실행>

 Windows 11에서 하드웨어 가상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appwiz.cpl"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을 열고, 여기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하여 Windows 기능 창을 열 수 있습니다.

 

 물론 Windows 기능을 활성화하기 앞서 BIOS/UEFI 펌웨어 설정에서 "Virtualization Technology", "Intel Virtual Technology" 또는 "SVM mode" 등 메인보드에서 옵션 이름이 각기 다를 수 있으나, 이와 유사한 이름의 가상화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IT/How to] - Lenovo, Dell, LG, HP, Gigabyte, ASUS 등 BIOS 접속 방법 (BIOS 메뉴 키)

 

Lenovo, Dell, LG, HP, Gigabyte, ASUS 등 BIOS 접속 방법 (BIOS 메뉴 키)

HowTo - PC에서 BIOS에 접근하는 방법 (OEM 및 Motherboard BIOS 키) BIOS 메뉴는 모든 컴퓨터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시스템의 운영 체제, 주변 장치, 하드웨어 구성 요소 및 보안 기능을 관리할 수 있으며,

forbes.tistory.com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인보드 펌웨어 설정에서 가상화 기능을 활성화했다면, Windows 기능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가상화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Hyper-V,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 가상 머신 플랫폼 등 구성 요소의 이름만 봐서는 어떤 기능을 활성화해야 하는지, 모두 활성화해야 하는지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불필요하게 모든 구성 요소를 활성화 할 필요 없이 각 구성 요소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하려는 가상화 기능에 알맞은 옵션만 활성화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yper-V VM
<Hyper-V VM>

 "Hyper-V"는 Windows 11에서 가상 컴퓨터를 만들고 실행하기 위한 관리 도구 및 플랫폼을 추가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일반 사용자가 흔히 사용하는 VMWare Workstation, VirtualBox 등 가상화 환경을 구성하고 Linux, MacOS 등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IT/How to] - 윈도우11 Home Edition에서 Hyper-V 활성화하는 방법

 

윈도우11 Home Edition에서 Hyper-V 활성화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 Home Edition Hyper-V 기능 활성화 및 사용하는 방법 Windows 환경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Linux 등 다양한 버전의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가상 머신 플랫폼은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Hyper-V

forbes.tistory.com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은 사용자 모드 API 구성 요소를 통해 타사 가상화 스택 및 애플리케이션, 예를 들어 Docker, VirtualBox 등 타사 가상화 앱을 Hyper-V에 연결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해당 기능이 필요한 솔루션을 설정해야 하는 경우에만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가상 머신 플랫폼"은 가상 머신을 실행할 수 있도록 가상화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구성 요소이며 WSL(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또는 WSA(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이 기능을 켜야 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MagiskOnWSALocal) WSL2 빌드 및 설치,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1 WSA(MagiskOnWSALocal) WSL2 빌드 및 설치, 업데이트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OpenGapps 및 Masgisk가 포함된 WSA 설치 및 업데이트 방법 원래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Play 스토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는 Microsoft가 Amazon App Store와 협업하기 때문에 우리

forbes.tistory.com

 

 또한 이 구성 요소는 MSI 또는 App-V용 MSIX 앱 패키지를 만들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Windows 11에서 가상 머신(VM)을 생성하려면 Hyper-V 옵션을 활성화하고 컴퓨터에 WSL 또는 WSA를 설치하고 사용할 계획이라면 가상 머신 플랫폼을 설치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