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TV에서 Dex 사용 로고

Mobile - 갤럭시 Smart View 미러링 연결 시 꽉 찬 화면이 보이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스마트 TV는 스마트폰처럼 제조사가 제공하는 운영체제를 통해 특정 앱을 내려받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웨이브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뒤 이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OTT 이용자 입장에서는 보다 크고 선명한 TV 화면을 통해 다양한 장르를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OTT 서비스의 경우 기본 이용권은 모바일+PC로 이용 환경이 제한되며, TV 연결은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TV에서도 이용 가능한 더 높은 요금제로 변경하는 이용자도 많지만, 이미 여러 가지 OTT 서비스를 구독하는 경우 요금 부담 때문에 휴대전화의 미러링(Smart View) 기능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Smart View 미러링 기능 대신 Dex 연결로 TV 속 미러링 꽉 찬 화면으로 보기

 삼성 갤럭시 기준 'Smart View' 기능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에서 재생 중인 콘텐츠를 큰 TV 화면으로 미러링 할 수 있지만 TV 화면 해상도가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의 화면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죠.

 

 OTT 앱에서는 비율유지 확대 등 출력되는 영상에 따라 규정된 비율로 확대하여 좌/우 여백을 상대적으로 상쇄시킬 수 있지만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특히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누*티*' 등 미러링된 TV 속 전체 화면이 축소되어 너무 작게 보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삼성 갤럭시의 경우 'Samsung Dex' 기능을 활용하여 약간의 트릭 아닌 트릭을 사용하면, 'Smart View'처럼 단순한 화면 미러링이 아닌 Dex(데스크톱) 환경에서 웹 콘텐츠 또는 OTT 앱을 이용하여 TV 크기에 맞춘 꽉 찬 비율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mart View 미러링 > 화면 좌/우 공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Dex' 옵션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Smart View' 옵션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빠른 실행 버튼을 통해 실행할 수 있죠.

 

 먼저 Smart View 기능을 사용하여 휴대전화에서 재생 중인 화면을 미러링해보겠습니다. 휴대전화 화면에서도 화면비율 탓인지 좌/우(가로 보기 기준) 공백이 상당히 넓습니다.

 

 

TV 미러링 화면 > 좌/우/상/하 공백 문제

 축소된 영상 크기 때문에 86인치 TV에서 50인치 화면과 다를 바 없는 상태로 시청하게 됩니다.

 

 

Samsung Dex 실행 > TV나 모니터에서 Dex 사용

 다음으로 Smart View 미러링 대신 데스크톱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Samsung Dex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무선 연결이 지원되는 스마트 TV에서는 별도의 케이블 연결 없이 'Dex' 활성화 후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기기 연결 허용 > 무선으로 연결하기 > 연결할 기기 선택

 Samsung Dex에서 근처에 있는 기기를 찾아 연결할 수 있도록 "허용"을 누르고 연결 가능한 기기를 목록에서 선택한 다음 "지금 시작"을 탭합니다.

 

 

Samsung Dex 시작하기 > 좌측 하단 터치패드 실행

 Samsung Dex 사용 안내 사항을 읽은 다음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Dex 연결 후 블루투스 마우스 or 키보드를 이용하여 PC처럼 활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주변기기가 없는 경우 휴대전화에서 Dex 연결 후 좌측 하단의 "터치 패드" 아이콘을 눌러, 스마트폰을 마치 터치 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V 화면에서 Samsung Dex 사용

 Samsung Dex 데스크톱 환경으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미러링 화면과 달리 TV 해상도에 딱 알맞은 시원한 크기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휴대전화에 설치된 모든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TT 앱은 물론이고 각종 웹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Dex에서 실행한 동영상 TV 크기 꽉 찬 화면으로 즐기기

 앞서 Smart View를 이용하여 미러링한 동일 콘텐츠를 재생해보면 원본 소스 화면비율 때문에 생긴 상/하 공백만 있을 뿐, 꽉 찬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 갤럭시 휴대전화에서 스마트 TV로 미러링한 영상이 꽉 찬 화면으로 보이지 않아 답답했던 분들은 Samsung Dex 환경에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